Company

Home>포브스>Company

[2021 고객 신뢰도 1위 프리미엄 브랜드] 시장이 믿고 선택한 대한민국 최고 브랜드 

 

중앙일보·포브스코리아가 시장과 소비자의 신뢰를 받은 프리미엄 브랜드를 선정했다. 최근 ESG(Environmental, Social and Governance) 경영이 기업의 장기적인 가치 확보와 지속가능한 성장에 없어서는 안 될 화두로 떠오르고 있다. 신뢰 확보가 기업 생존의 필수불가결한 요인으로 떠올랐다는 뜻이다. 고객에게 가장 높은 신뢰를 받은 것으로 평가받은 37개 기관과 기업을 소개한다.

재화나 서비스를 만들어내고 이를 소비자나 이용자가 선택하는 것은 기업활동의 기본이다. 좋은 품질과 서비스로 고객의 선택을 받아온 것이 기본이라면, 시장의 니즈가 매우 다양해진 근래에는 기업이 주는 신뢰도가 제품과 서비스 선택의 새로운 기준으로 떠오르고 있다. 아무리 좋은 품질과 서비스로 무장한 기업이라 하더라도, 자칫 ‘나쁜 기업’으로 낙인찍히면 생존을 장담하기 어려운 시대가 됐다.

최근 한 이커머스 업체는 물류센터 화재 사고로 큰 손실을 보았다. 하지만 재산상 손해보다 훨씬 더 크게 남은 리스크는 고객 신뢰라는 무형의 자산을 잃었다는 사실이다. 화재 사고와 이로 인한 열악한 근로 환경을 지적하는 목소리가 이어지면서, 고객들은 회원 탈퇴와 애플리케이션 삭제라는 방법으로 분노를 드러냈다. 소비자의 신뢰를 쌓는 데 들인 그간의 노력이 한순간에 ‘문제 있는’ 기업이라는 물거품으로 사라질 수 있음을 보여준 사례다.

소비자들은 어떤 기업과 브랜드에 높은 신뢰도를 드러냈을까. 중앙일보·포브스코리아가 소비자·전문가 집단과 함께 분야별 브랜드의 신뢰도를 평가해 ‘2021고객 신뢰도 1위 프리미엄 브랜드’를 선정했다. 기업과 지자체 등 총 37개 기관·기업의 브랜드를 뽑았다. 올해 처음 시행된 이 행사는 중앙일보·포브스코리아가 주최·주관한다. 올해 첫 수상의 영광을 안은 기업·기관을 소개한다.


KB국민은행은 올해 1월 27일, 글로벌 금융 전문지 『아시안 뱅커(The Asian Banker)』가 주관한 ‘글로벌 웰스 앤드 소사이어티 어워즈(The Global Wealth and Society Awards) 2020’에서 ‘자산관리 서비스 부문 대한민국 최우수 PB 은행’으로 선정됐다. PB(Private Banking) 고객들에게 최상의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고, 금융산업 발전 및 사회공헌에 기여한 최고의 은행을 국가별로 선정한 상이다. KB국민은행은 PB 브랜드인 GOLD&WISE를 내세워 ‘지혜로운 자산관리’라는 브랜드 철학 아래 전국에 25개 PB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강남아이디안과는 ‘세상에 같은 눈은 없다’는 이념으로 시력교정, 3대 실명 질환, 안성형 등을 맞춤형으로 케어하는 병원이다. 정확도 높은 결과를 위해 수술 전 첨단 장비를 활용해 개개인의 눈 구조를 분석하고 그에 따른 맞춤형 수술을 진행하며, 수술 후 관리까지 체계적으로 이루어지는 만큼 만족도와 신뢰도가 높다. 근시, 난시, 빛 번짐 등 개선이 필요한 경우, 직업이나 취미 등의 각자 눈 상태와 라이프스타일을 고려해 수술 전 첨단 장비로 정밀검사를 진행하고 있다.

50년 전통의 건설 명가 건영이 시행·시공하는 라포르테 블랑 여의도는 지난 7월 7일 하루 만에 최고경쟁률 140 대 1로 소비자들의 높은 호응 속에서 성공리에 청약을 마쳤다. 건영은 시행과 시공을 함께 수행하는 사업적 이점을 바탕으로 리모델링 사업에 적극적으로 진출하고 있으며, 여의도 디자이너스호텔을 인수해 진행하는 이번 라포르테 블랑 여의도 사업 외에 분당 서현동의 롯데마트를 매입해 오피스텔로 리모델링하는 사업을 기획 준비 중이다.

고흥군은 민선 7기 들어 전국 지자체 최초로 인구정책과를 신설하고 청년 유턴, 아이 행복, 귀향 귀촌(귀농·귀어) 등 인구정책 3대 전략, 9개 과제, 50개 시책을 중심으로 인구정책 5개년 계획을 수립·시행하고 있다. 이를 통해 2018년 7월부터 귀농어·귀촌·귀향인구 4383명(1개면 규모)이 새로 전입했다. 농림축산식품부와 통계청, 해양수산부가 공동 발표한 ‘도시민 귀농인 통계’에서도 2019년 전국 1위, 2020년에는 3위를 차지했다. 또 전국 최초로 지자체가 직접 운영하는 ‘귀농·귀촌 행복학교’를 개소해 사전교육과 현장체험 실습을 제공해 인기를 얻고 있다.

단비교육의 유·초등 교육 브랜드 윙크학습은 4~9세 유·초등생을 대상으로 하는 학습으로, 온라인 학습과 오프라인 학습의 장점을 결합한 블렌디드 러닝(Blended learning)이다. 자체 개발해 특허받은 학습 전용 단말기를 통해 학생 수준에 맞는 수준별 한글(국어), 수학, 영어 과목과 함께 7세 이상의 학습자에게는 별도 과금 없이 학교 교과 학습까지 동시 제공한다. 과목별로 매일 스케줄링이 제공돼 학습자가 자연스럽게 공부 습관을 형성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학생복 브랜드 스쿨룩스는 교복 원단뿐만 아니라 극소량으로 사용되는 모든 부자재까지 전수 검사를 실시하고 있다. 또 연 4회 전 복종 안전성 검사를 시행해 체계적인 안전관리를 통해 학생들의 만족감을 높이기 위해 힘쓰고 있다. 그뿐만 아니라 불의의 사고로 교복이 손상되었을 경우 무상으로 교복을 교환해주는 교복 안심 서비스를 업계 최초로 도입해 더욱 믿고 입을 수 있는 학생복 브랜드가 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1993년 설립된 동우팜투테이블은 지난 28년간 바른닭고기, 동우보감, 참바른 닭고기 등 다양한 브랜드로 닭고기를 공급해왔다. 1996년 본사 공장 준공 이후 업계 최초로 ISO와 KS를 동시에 보유하고, 친환경농산물인증, HACCP 통합인증을 받았으며, 2016년에는 자회사인 참프레를 통해 대한민국 최초 ‘동물복지 닭고기’ 인증기업으로 선정되는 등 자연, 동물의 조화를 창조하는 바른 회사를 경영이념으로 삼아 안전하고 바른 먹거리를 제공하고 있다.

롯데헬스원 ‘황작’은 엄선된 국내산 6년근 홍삼으로 만든 프리미엄 홍삼 브랜드다. ‘황작홍삼농축액’, ‘황작홍삼스틱’, ‘황작홍삼젤리’ 등 소비자가 필요에 따라 선택할 수 있도록 다양한 제품 라인업을 갖췄다. 헬스원 황작은 Rg3와 사포닌을 다량 함유해 면역력 증진과 혈소판 응집억제를 통한 혈액흐름·피로 개선·기억력 개선·항산화·갱년기 여성의 건강에 도움을 주는 제품을 선보이고 있다. 특히 Rg3 함량은 기존의 홍삼 농축액과 비교해 약 5배 높고 사포닌 함량도 1.7배 높아 마니아들 사이에 입소문이 났다.

롯데헬스원의 ‘초유프로틴365’는 프리미엄 프랑스산 초유를 사용한 성인용 단백질로, 2020년 1월 출시했다. 초유프로틴이라는 카테고리 시장을 선도하며 독보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초유프로틴365는 낙농 강국 프랑스의 유가공 전문 업체 인그리디아사에서 최고 등급 품질을 인증받은 최고급 원료만 사용했다. 특히 초유 분말은 자연 방목한 젖소의 초유로, 출산 후 5일 동안 분비되는 초유 중에서도 24시간 이내에 착유한 고단백 초유만 엄선했다.

협업 툴인 ‘플로우’는 메신저, 업무관리, 화상회의 연동 등의 기능을 한곳에 담은 올인원 기능을 제공해 업무를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특히 코로나19 시대에 비대면 재택근무가 활성화되어 협업 툴 시장이 비대해지고 경쟁이 심화되는 가운데 그 효용성을 인정받아 대상으로 선정됐다. 플로우는 국내에서 유일하게 클라우드(SaaS)형, 고객사 맞춤 클라우드 호스팅형, 사내 서버 설치형 등 3가지 형태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현재 현대·기아자동차, 현대모비스, JTBC, 중앙일보, 메가박스, KT, 포스코, BGF리테일, 이랜드 리테일 등이 주요 고객사다.

이마 필러나 입술 필러 등 얼굴 필러 시술은 단순히 볼륨이 부족한 부위를 대상으로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볼륨은 물론 라인을 또렷하게 만들거나 비대칭 개선까지 가능한 디테일한 시술이다. 강남 문의원(문클리닉) 박문수 대표원장은 “개인마다 필러를 넣을 수 있는 공간, 크기, 피부의 두께, 탄력 등이 다르고, 과하게 시술할 경우 필러로 인한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다”며 “개인별 맞춤 진료가 가능하고 충분한 시술 케이스를 보유한 의료진과 상담을 거친 후 안전한 시술을 받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미래에셋증권은 국내 퇴직연금 시장의 강자다. 올 6월 말 기준 퇴직연금 적립금 규모는 14조8916억원으로 집계됐다. 이는 전체 퇴직연금 사업자 중 최대 실적이며, 시장 전체 증가금액 8조465억원 중 23%를 차지하는 성과다. 이는 그동안 투자문화 확산을 위해 노력한 결과라는 평가다. 미래에셋증권은 ETF, TDF 등 펀드를 비롯해 리츠, ETN 등 다양한 투자상품을 활용해 연금 장기수익률 증가에 집중해왔다. 이런 노력이 고객의 거래 금융기관 선택에 영향을 미쳤다는 분석이다.

보람상조는 ‘내 부모, 내 형제처럼 정성을 다하는’이라는 경영 철학을 중심으로 소비자를 위한 서비스 혁신에 앞장서온 상조 기업이다. 1991년 설립, 올해 창립 31주년을 맞이했다. 서비스 품질을 보장하기 위한 전문 교육 시스템도 구축했다. 2014년에는 보람 장례지도사교육원을 설립해 장례 전문가를 양성하고 있다. 현재 5000여 명에 이르는 장례지도사, 의전관리사, 장례관리사를 파견해 전국 각지에서 고품질 서비스를 제공한다.

산수음료는 37년 전통의 생수 전문 기업이다. 엄격한 품질관리를 통해 1985년 설립 후 1988년 서울올림픽, 2000년 아시아-유럽 정상회의(ASEM) 등 국가 주요 행사에 생수를 공급하며 입지를 넓혔다. 미국 FDA 기준 조건을 충족해 33년째 미군부대에도 먹는 샘물 ‘산수’를 공급해왔다. 이 외에도 재활용률을 높이기 위한 일체형 병마개 특허 출원, 저탄소 식품포장재 출시 등 환경 영향력을 줄이려는 시도를 이어가고 있다.

서울시의 시민 대표 호신앱 ‘안심이’는 25개 자치구별로 운영 중인 CCTV통합관제센터가 컨트롤타워가 돼 서울시 전역에 설치된 CCTV와 스마트폰 앱을 연계해 위험상 황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며 구조 지원까지 하는 24시간 안심망이다. 늦은 밤 나 홀로 귀갓길에 비상상황이 발생할 경우 간편하게 앱 실행(버튼 터치, 흔들기)만으로도 SOS 호출이 가능하다. 남녀노소 누구나 이용 가능하며, 구글 플레이스토어나 앱스토어 등에서 ‘서울시 안심이’로 검색해 다운받아 설치 및 가입 후 이용하면 된다.

시몬스침대는 ‘기본에 충실하자’는 철학으로 움직이는 국내 프리미엄 침대 브랜드다. 국내 5·6성급 특급호텔 침대 점유율 90%를 차지하며 ‘호텔 침대의 대명사’로 자리매김했다. 최근 ‘침대 없는 팝업 스토어’, ‘침대 없는 광고’ 등 시몬스만의 신선하고 파격적인 행보로 MZ세대의 인지도를 얻었다. 이에 시몬스 침대는 프리미엄 침대 브랜드로서의 이미지를 유지하면서 자연스럽게 고객 세대교체에 성공한 대표적인 기업으로 꼽히게 됐다.

2006년 개원한 치과 브랜드 아이디치과가 임플란트 전문센터를 정식 오픈하고 의료 서비스 강화에 나선다. 치주과, 구강악안면외과, 보철과, 교정과 등 분과에서 다수 임상 경험을 보유한 의료 인력이 센터에 집중 배치됐다. 디지털 모의 수술 시스템도 적용했다. CT 3차원 진단 등으로 오차 없이 작은 구멍만 내 수술하기 때문에 통증이 적고 회복도 빠르다. 임플란트 전문센터를 설립해 향후 치료의 전문성은 높이고, 가격은 합리적 수준으로 유지하겠다는 것이 아이디치과의 전망이다.

아트앤하트는 공정거래위원회 정보공개서 기준 아동미술교육 브랜드 가맹점 수 최다를 기록한 브랜드다. 전국에 350여 개 교육원을 두고 있다. 아트앤하트의 심리미술은 창의미술 교육에 심리학적 요소와 미술치료를 접목한 프로그램이다, 아트앤하트가 최초 개발해 브랜드화했다. 자신감, 창의력, 집중력 등 심리적 자원을 튼튼하게 구축해 미술 능력 발달을 이끌어내는 아트앤하트의 교육 방식이 학부모와 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

미국 유기농·비건 화장품 브랜드 A24(에이이십사)는 13년 전 한국 시장에서 세계적인 유기농 화장품 브랜드를 만들어보겠다는 결심으로 유기농 선진국인 미국 캘리포니아에 공장을 설립했다. 제품 개발, 제조, 생산, 수출입, 유통까지 전 분야를 아우르는 유기농·비건 화장품 브랜드다. 미국 USDA 인증을 받은 유기농 알로에 원료를 기반으로 한 자연주의 화장품을 추구하며 인간과 지구 모두에게 착한 화장품만을 만들겠다는 이념으로 깨끗하고 안전한 제품 생산에 집중하고 있다.

장흥군(군수 정종순)이 천관산과 가지산 등 청정 자연환경을 내세워 전국 단위 스포츠대회, 전지훈련 유치에 나서며 ‘스포츠 메카’로의 도약을 꿈꾼다. 장흥군은 광주, 목포, 순천 등 인근 도시에서 한 시간 이내 거리에 있어 접근성이 좋고, 숙박시설을 충분히 확보하고 있다. 현재 2020년 대한체육회 대한민국 체육인재개발원 유치, 정남진 종합스포츠타운, 관산파크골프장 등 각종 스포츠 인프라 구축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족구장, 야구장 확충을 준비 중이다.

장흥군의 정남진 장흥 물축제가 문화체육관광부 ‘문화관광 지정축제’에 2년에 걸쳐 선정됐다. 매년 7월 말~8월 초에 장흥읍 탐진강 및 편백숲 우드랜드 일대에서는 ‘물과 숲 - 休’라는 주제로 ‘살수대첩 거리퍼레이드’, ‘지상 최대의 물싸움’, ‘황금 물고기를 잡아라! 장흥 워터樂 풀파티’ 등 방문객이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콘텐트를 운영한다. 정남진 장흥 물축제를 체험하기 위해 매년 관광객 40만~50만 명이 장흥을 찾는다.

그린컴퓨터아카데미는 디자인·IT 전문 인재를 양성하는 컴퓨터교육학원으로, 25년 역사를 자랑한다. 국민내일배움카드, 국가기간전략산업직종훈련, 국민취업제도, 일반고교위탁교육, 과정평가형자격과정 등 다양한 국비 지원 과정을 제공하고 있다. 또 1:1 취업지원시스템을 개설해 이력서 및 자기소개 클리닉, 취업전략 상담, 취업처 추천, 면접코칭 등을 진행한다. 최근에는 비대면 과정도 운영하고 있다.

세계 판매 1위 멀티 비타민 센트룸은 한국인에게 꼭 필요한 비타민 및 미네랄을 엄선한 종합비타민이다. 성별과 연령을 고려해 설계한 다양한 제품군을 선보이고 있다. 한국에서는 1994년 일반의약품으로 약국에서 처음 판매되었으며, 2017년 건강기능식품으로 인증받았다. 센트룸은 국가별 영양 일일 권장량을 고려해 과학적 근거를 바탕으로 제품을 개발하는 것이 특징이다. 원료 선택부터 소비자에게 전달되는 과정까지 꼼꼼하고 철저한 관리 기준을 적용한다.

150년 역사를 자랑하는 글로벌 기업 카길애그리퓨리나의 뉴트리나 건강백서는 국내 제조 프리미엄 펫푸드 브랜드다. 2009년 출시해 올해로 12주년을 맞이했다. 각 반려동물의 영양학적 요구에 맞춘 건사료 40여 종과 간식으로 고객 선택의 폭을 넓혔다는 평가를 받는다. 2019년에는 전통 발효과학을 활용한 ‘발효라인 2종’도 출시했다. 뉴트리나 건강백서 제품은 3년 연속 식품안전관리인증기준(HACCP) 인증을 받은 평택 공장에서 100% 제조된다.

카페봄봄은 2016년에 설립된 커피 브랜드다. 2021년 8월 초 기준 총 380개 가맹점을 보유하고 있다. 상위 1% 스페셜티가 10% 이상 함유된 블렌딩 원두를 사용해 고급스러운 풍미를 살렸다. 시럽이 들어가지 않는 헤이즐넛 시리즈, 초코 토핑이 가득 올려진 폭탄초코 등 개성 있는 시그니처 메뉴로 이름을 알렸다. 2020년에는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은 가맹점에 2개월간 로열티 면제, 물류 공급가 인하 등을 지원해 ‘착한프랜차이즈’로 선정됐다.

태안군은 2023년 준공을 목표로 남면 달산포 일원에 ‘태안 해양치유센터’를 조성하고 있다. 지방재정 중앙투자심사 등 행정절차를 거쳐 현재 중간설계를 완료했다. 태안군이 보유한 28개 해수욕장 및 도서 등 천혜의 자연환경과 피트, 소금, 머드, 모래 등 해양치유자원을 태안의 미래 성장 동력으로 활용한다는 방침이다. 태안군은 2023년까지 향후 3년간 해양치유 프로그램을 시범 운영하며 과학적 데이터를 축적해 치유센터 운영의 기반을 마련할 계획이다.

TS샴푸는 국내 탈모샴푸 시장에서 부동의 1위다. 1000만 탈모인이 더는 탈모 때문에 고민하지 않길 바라는 마음과 염원을 담은 제품으로, ‘Trust TS’라는 슬로건 아래 신뢰를 핵심 키워드로 소비자가 믿고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을 선보여온 TS트릴리온의 대표 브랜드다. TS샴푸의 인기 비결에는 소비자와의 신뢰 구축이 있다. 지속적인 연구개발과 임상실험을 통한 효능 검증으로 브랜드 위상을 강화하고 소비자 신뢰를 확보했다. 제품 경쟁력을 기반으로 인정받은 TS샴푸는 지난해 12월 기준 누적 판매량 약 3500만 개를 돌파했다.

티피링크는 와이파이 및 스마트홈 제품을 제공하는 글로벌 기업이다. 1996년에 설립, 전 세계 Wi-Fi 시장 점유율 10년 연속 1위를 점하고 있다. 전 세계 170개국에서 12억 명 넘는 고객이 티피링크 제품을 쓴다. 특히 공유기·홈카메라는 전 세계 3000명 이상의 기술 엔지니어들이 실시한 엄격한 제품 테스트를 거쳐 나온 제품들로, 3년 무상보증까지 제공돼 전 세계 소비자들의 이목을 끌고 있다.

플랜에이 스터디카페는 20년 이상의 교육 공간 디자인 경험에서 얻은 전문성을 바탕으로 차별화된 학습공간을 제공한다. 플랜에이의 기업 부설 공간 연구는 더욱 완성도 있는 공간을 만들기 위해 연구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플랜에이 자체 통계 데이터에 따르면 스터디카페 이용자 재방문율이 80%에 육박할 정도로 고객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하카코리아는 전자담배의 안전성과 만족감 개선을 위한 연구에 매진해온 기업이다. 휴대폰 충전기를 전자담배에 적용하는 기술을 비롯해 신기술 개발을 꾸준히 이어왔으며, 전국 직영 인프라를 통해 강화된 고객 서비스를 제공한다. 최근 팟 교체식 액상형 전자담배 ‘하카시그니처’와 블레이드 교체형 궐련형 전자담배 ‘하카 HNB’ 시리즈 등 신제품을 출시, 국내 전자담배 시장의 트렌드를 선도하고 있다.

한솥도시락은 창업 후 28년간 ‘고객 최우선’이라는 경영 철학을 이어왔다. 창업 이래 줄곧 국산 배추김치만 사용해 국민 안심 먹거리의 대명사로 자리 잡았다. 혁신을 거듭하는 기업이기도 하다. 매월 신메뉴를 출시해 고객 입맛을 사로잡고 있다. 프랜차이즈 모델로서도 성공적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으며, 가맹점과의 분쟁이나 법적 소송이 전무하다. 지난 6월 16일에는 UN 식량시스템 정상회의 ‘세계 최우수 식품중소기업 150’에 선정되는 쾌거를 이뤘다.

지난 2010년 지정된 화순군(군수 구충곤) 백신산업특구는 연구개발과 비임상·임상시험, 위탁생산 등 백신 의약품 연구개발부터 생산 등 백신 개발의 모든 단계를 원스톱으로 지원할 수 있는 기반을 갖췄다. 코로나19발발로 백신과 면역이 세계적인 화두로 떠오름에 따라, 화순백신산업특구는 국산 코로나19 백신 시험에 필요한 시료 생산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또 국가 미생물 실증지원센터, 국가 면역치료 플랫폼, 국가 백신안전기술지원센터 등 국가 기관을 유치해 면역과 백신, 생물 의약 산업의 거점으로 도약하고 있다.

고객 신뢰도 1위 프리미엄 브랜드, 어떻게 선정했나

소비생활과 밀접한 분야를 중심으로 조사를 실시했다.


시장 정보 등을 활용해 지난해 4월 15일부터 25일까지 사전 기초조사를 진행하고 후보 기업과 기관을 선정했다. 사전 기초조사에 의거해 해당 기업의 소비자 리서치를 진행했다. 빅데이터와 인공지능(AI)을 기반으로 한 디지털 분석도 시행했다. 이를 위해 언론 및 소셜네트워크 등에서 회자되는 키워드 분석을 정량화했고, 키워드 빈도에 따른 브랜드 인지도 측정과 감성분석을 진행했다. 트렌드와 데이터 측정에 기초해 미래 가치를 분석했고, 데이터 수집에 한계가 있는 부문은 서류 분석 방식을 적용했다.

평가 항목은 ▶ 비전 및 관리 ▶ 소비자 리서치 및 데이터 분석 ▶ 대내외 평가 등으로 구성해 종합적으로 평가했다. 심사위원장을 맡은 김영국 순천향대학교 경영학과 교수는 “고객 신뢰도 1위 프리미엄 브랜드는 고객들로부터 최고의 신뢰와 프리미엄 가치를 인정받는 상품 및 기업”이라며 “신뢰도는 고객들에게 단순한 품질 이상의 프리미엄 가치를 제공하고 고객의 기대에 부응하려는 지속적인 노력을 통해 형성된다”고 말했다.

심사평 | 김영국 순천향대 경영학부 교수


신뢰가 브랜드의 미래 가치를 높인다

오늘날과 같은 정보화·감성화 시대에서의 브랜드란 단순히 기업의 제품을 경쟁자의 것과 명확하게 구별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을 넘어선다. 오히려 브랜드 자체가 그 이상의 가치를 소비자들에게 제공해주는 것을 의미하고 있다.

컬럼비아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좌교수인 번 슈미트(Bernd Schmitt)는 "브랜드란 소비자가 마음속으로부터 갖고 있는 다른 기업, 상품, 서비스, 비즈니스 모델과 차이 나는 독특한 그 무엇"이라고 정의했다. 이어 "브랜드는 곧 소비자에게 주는 기업의 이미지, 상품, 서비스, 비즈니스 모델의 전체적인 문화를 의미한다"고 설명했다.

끝이 어딘지 모를 만큼 장기간 이어지고 있는 코로나19 팬데믹은 한국은 물론 글로벌 경제와 산업 전반에 걸쳐 심각한 타격을 입히고 있다. 하지만 향후 나타날 변화들이 앞당겨진 측면도 분명 있다. 우리 생활에 접목된 새로운 시장을 창출해내는 효과가 나타나기 시작한 것이다. 이러한 시장 환경 변화와 브랜드의 유용성에 대한 인식은 브랜드를 보다 효과적으로 관리해 브랜드의 미래 가치를 높이고 브랜드 자산을 키우는 것이 기업이 최우선적으로 해결해야 할 과제가 되게 만들었다.

자연스럽게 코로나19 상황을 기회로 활용한 기업들은 오히려 브랜드 가치가 상승하였다. 언택트(Untact) 트랜드는 프리미엄 상품의 매출을 오히려 증가시켰다. 결국 뉴 노멀(New Normal) 시대와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맞아 고객 신뢰를 받는 프리미엄 브랜드가 시장을 주도해 나갈 것이라 확신한다.

올해 처음 시행한 '2021 고객신뢰도 1위 프리미엄 브랜드'에 선정된 기업과 지자체 등 관계자 여러분들의 노고에 깊은 찬사를 보낸다.

202109호 (2021.08.23)
목차보기
  • 금주의 베스트 기사
이전 1 / 2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