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lumn

포브스를 통해 보는 세계 

 

전 세계 6개 대륙, 15개 시간대에서 총 26개 언어로 44개 포브스 라이선스판이 발간된다. 전 세계 어디서든 포브스의 미션은 동일하다. 모든 형태의 기업가 자본주의를 발전시키며 그 위대한 과업을 찬양하는 것이다.
불가리아 - “혼자 힘으로 무엇을 시작할 때는 언제나 약간의 광기와 세상 물정 모르는 순수함이 있기 마련이다. 이때 오직 나만이 이 문제를 풀 수 있다고 믿어야 한다.”

루보밀라 조르다노바(Lubomila Jordanova)는 베를린에 본사를 둔 소프트웨어 플랫폼을 통해 기업의 탄소발자국 추적을 지원하는 플랜에이(Plan A) 공동 창업자다. 플랜에이는 시리즈 A 펀딩에서 1000만 달러 투자금을 모집하는 데 성공했다.

콜롬비아 - 2022년 당선된 구스타보 페트로 대통령은 콜롬비아 영화와 TV 제작을 촉진하고 미국의 거대 스트리밍 플랫폼을 유인할 목적으로 도입된 세제 혜택을 취소하려다가 결국 실패했다. 카밀로 베가(최우측 사진)는 2022년 스릴러 작품 [Pa′lpito]를 선보였는데, 이 프로그램은 넷플릭스 비영어 드라마 부문에서 스트리밍 횟수로 글로벌 상위 10위를 기록했다.

프랑스 - 포브스 프랑스가 매년 발표하는 ‘프랑스에서 가장 인기 많은 기업인 20명’에 오른 스타니슬라 니오-샤토(Stainslas Niox-Chateau)가 표지를 장식했다. 그는 닥토립(Doctolib)을 공동 창업하고, 2021년 국민 5000만 명에게 코로나19 백신을 공급했다.

아르헨티나 - 2021년 초 액센추어에 자신의 기업용 소프트웨어 스타트업 월록(Wolox)를 매각한 아구스티나 파인게르슈(Agustina Fainguersch, 32세)는 2022년 3월 메타로부터 중소기업 중 94%가 사용하는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 왓츠앱 툴을 최적화해달라는 요청을 받았다.

호주 - 호주 억만장자 스콧 파쿠하(Scott Farquhar)가 공동 창업하고 운영을 총괄하는 협업용 소프트웨어 기업 아틀라시안(Atlassian)은 2020년 8월 직원들이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협업을 할 수 있는 ‘팀 애니웨어’ 프로그램을 출시했다. 그 결과 시드니 외 도시에서 거주하게 된 직원의 비중이 7%에서 22%로 증가했다.

칠레 - 팬데믹 때문에 시작된 파산 위기에서 무사히 살아남은 라탐 항공(LATAM Airlines, 본사: 산티아고)은 지난 11월 파산보호신청 과정을 무사히 끝내고 지분투자로 1030억 달러, 채권 지원으로 68억 달러의 자금을 확보했다.

체코공화국 - 미카엘라 프라네코바(Michaela Franekova′)는 포브스 체코가 선정한 최고 CEO가 됐다. 유니레버에 입사한 그녀는 현재 체코공화국과 슬로바키아 전체 시장을 총괄하고 있다.

중국 - 포브스 차이나 ‘30세 미만 30대 기업인’ 특별호의 표지를 장식한 주인공은 2022 베이징 동계올림픽에 출전한 수이밍 선수다. 그는 18세 생일을 사흘 앞두고 스노보드 남자 빅에어 경기에서 중국 최초의 금메달을 조국에 안겨줬다.

에콰도르 - 프란시스코 나란요 마르티네즈(Francisco Naranjo Martinez)는 에콰도르 국제은행에서 인턴으로 시작해 회장직까지 올랐다.

오스트리아 - 노버트 하슬라허(Nobert Haslacher)는 비엔나에 본사를 둔 프리퀀티스(Frequentis)를 총괄하고 있다. 프리퀀티스는 오스트리아 전역의 드론 비행을 관장하는 항공관제 시스템 운영을 2023년 초에 시작할 계획이다. 오스트리아 항공 규제기관 오스트로 컨트롤(Austro Control)이 파트너 기관으로 있다.

키프로스 - 키프로스에서 인구가 세 번째로 많은 라르나카의 정박장과 항구를 현대화하기 위해 12억 달러에 가까운 예산이 책정됐다. 섬나라 키프로스에서 2022년에 허가한 개발 프로젝트 중 최대 규모다. 업그레이드 공사를 통해 화물 및 여객 터미널과 요트 600척을 수용할 수 있는 정박지가 새로운 모습으로 단장될 예정이다.

이집트 - 포브스가 발표한 ‘중동 지역 30세 미만 30대 기업인’ 목록에 이집트 소설가이자 천체물리학자 마리얌 해이탐 에스맛(Maryam Haytham Esmat, 24세)이 선정됐다. 포브스는 특집 기사에서 미 항공우주국 제임스웹 우주망원경 개발에 참여하고 존스홉킨스대학에서 암흑물질 발견을 주제로 박사과정을 밟고 있는 에스맛을 취재했다.

그루지야 - Zviad Abuladze는 2006년 친구 4명과 함께 건축자재 수입 및 판매업체 노바(Nova)를 창업했다. 트빌리시에 본사를 둔 회사는 지난해 6000만 달러 매출을 올리고 900여 명을 신규 채용하는 한편, 가정용품 제조 및 소매 판매로 사업 범위를 확장했다.

그리스 - 디미트리스 안드리오풀로스(Dimitris Andriopoulos)가 이끌고 있는 개발사 디만드(Dimand)는 PwC 그리스의 신규 본사 사옥을 건설하는 중이다. 아테네 북동부에 건축 중인 친환경 LEED 인증 건물은 2024년 초 완공될 예정이다.

이탈리아 - “부는 주변에 그만큼 많은 부를 가져온다. 내가 부자가 되면 주변 사람들도 내 덕분에 모두 부자가 된다.”

이탈리아 사업가 플라비오 브리아토레(Flavio Briatore)의 말이다. 포뮬라1 홍보대사인 브리아토레는 이탈리아와 두바이, 리야드에서 영업 중인 럭셔리 나이트클럽 레스토랑 ‘빌리어네어’의 소유주다.

멕시코 - GE 헬스케어 인터콘티넨털을 이끄는 엘리 채일럿(Elie Chaillot)은 시우다드 후아레즈와 몬터레이에 있는 공장에서 제조한 의료기기들이 전 세계에 판매되고 있다고 말한다. 2023년 GE가 에너지, 헬스케어, 항공에 전문화된 3개 독립 기업으로 분사되면 좀 더 신속하고 기민한 경영이 가능해질 것이라고 CEO인 채일럿은 말했다.

남아공 - 2012년 델핀 고벤더(Delphine Govender, 사진 좌측에서 두 번째)는 케이프타운에 투자관리사 퍼페추아 (Perpetua)를 설립했다. 그녀는 아프리카 전역에서 여성 기업가가 증가함에 따라 여성 고액순자산가도 증가할 것으로 예상했다.

한국 - 인천에 본사를 둔 DY그룹은 45년 전 조병호 대표가 동양유압주식회사로 설립한 회사다. 현재는 유압장비와 자동차 부품 제조, 산업용 기계 등 3개 사업에서 총 7억5000만 달러의 매출을 올리고 있다. 고객사로는 현대기아자동차, 제너럴 모터스, 포드 등이 있다.

온두라스 - 중미 섬유산업이 침체에서 벗어나 반등하여 팬데믹 이전을 넘어서는 수준까지 회복되면서 온두라스에서는 섬유 및 의복 제조업체 카라콜니트(Caracol Knits)가 미주 최대의 면방직 공장 설립을 위해 2억5000만 달러 투자 계획을 발표했다 .이스라엘 - 포브스 이스라엘은 매년 공개하는 ‘이스라엘 최고의 의사’ 순위를 9번째로 발표했다. 이 기사를 위해 177개 분야에서 활동 중인 전문의 1428명을 검토하는 한편, 2023년 2월부터 예정된 의료보험 개혁안을 분석했다. 개혁이 시행되면 모든 보험사는 동일한 보장 범위와 혜택 내용을 담은 공통 보험을 기본으로 판매해야 한다.

루마니아 - 포브스 루마니아 ‘30세 미만 30대 기업가’ 목록에 오른 ‘디 아웃핏(The Outfit)’의 공동 창업자 (좌측부터) 호리아 스투푸(Horia Stupu), 치프리안 두둘레아(Ciprian Dudulea), 셰르반 불리가(Şerban Buliga)다. 디 아웃핏 웹사이트에서는 이용자 10만 명이 쇼핑을 하고 개인별 스타일과 예산, 체형에 따라 70개 브랜드로부터 옷을 추천받는다.

헝가리 - 헝가리 중앙은행 총재직을 두 번 연임한 거시경제학자 죄르지 슈라니(Gyo‥ rgy Sura′nyi)는 EU 회원국 헝가리가 약세를 면치 못하고 있는 자국의 포린트화를 유로화로 대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유럽은 우리 생각과 상관없이 이미 통합을 향해 나아가고 있다”고 말했다.

일본 - 4월에 후지에 타로는 113년 역사를 자랑하는 아지노모토 도쿄 본사 CEO로 취임했다.

인도 - 2021년 인도 스타트업의 차입금은 2019년 대비 2배 가까이 증가하여 5억3800만 달러를 기록했다. 한 투자자는 주식시장 자금이 마르고 창업주들이 벤처투자사 대출의 미묘한 의미를 깨달음에 따라 2022년 스타트업의 채권 차입금이 10억 달러를 초과할 수도 있다고 예상했다.

카자흐스탄 - 포브스 카자흐스탄 특별 기사에서는 카자흐스탄 스타트업에 투자하는 창투사와 교통 범칙금 문제를 파악하여 해결해주는 앱, ATM 이용자와 수험자의 신분을 확인하는 얼굴 인식 소프트웨어 등 다양한 사업체를 운영하는 37세 기업가 알리벡 나림베이(Alibek Narimbay)를 취재했다.

슬로바키아 - 세계적 테니스 스타 노바크 조코비치의 오랜 코치였던 마리안 바지다(Marián Vajda)는 차세대 선수를 육성하기 위해 브라티슬라바 선수센터를 이끌고 있다. 포브스 슬로바키아 취재팀과 진행한 인터뷰에서 그는 2006년 어린 조코비치를 처음 만났을 때 그가 훌륭하지만 약점도 있었고 적의 약점을 이용하여 자신에게 유리하게 게임을 끌고 갈 수 있는 선수임을 느꼈다고 말했다.

우크라이나 - 130여 개국에 수출되는 가정용 보안장치 제조업체 에이잭스 시스템즈(Ajax Systems)는 러시아 침공 이후 운영 시설을 비공개 장소로 옮겨야 한다는 CEO 일렉산드르 코노토프스키(Aleksandr Konotopskyi, 36세)의 용단 덕에 2022년 사업 목표를 달성했다.

베트남 - 베트남에서는 2021년 벤처투자금이 14억 달러로 역대 최고 수준을 기록한 데 이어 2022년에는 그보다 많은 돈이 스타트업에 들어온 것으로 추산된다. 베트남에는 현재 약 3800개 스타트업과 4개 유니콘이 있다.

- KATHERINE LOVE, EMILY MASON 포브스 기자

위 기사의 원문은 http://forbes.com 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포브스 코리아 온라인 서비스는 포브스 본사와의 저작권 계약상 해외 기사의 전문보기가 제공되지 않습니다.

이 점 양해해주시기 바랍니다.


202301호 (2022.12.23)
목차보기
  • 금주의 베스트 기사
이전 1 / 2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