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nagement

Home>포브스>Management

고소득 기술을 빨리 습득하는 방법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젝트 관리, 디지털마케팅 등 고소득 기술을 배우기 위해 코세라나 링크드인 러닝의 강좌를 수강했다가 며칠, 몇 주 만에 포기한 적이 몇 번이나 있는가? 부끄러워하지 않아도 된다. 그냥 받아들이면 된다. 수천 명에 이르는 다른 전문가도 똑같은 과정을 거쳤다.

▎업스킬링 과정에 대한 목표를 설정하면 동기를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 / 사진:GETTY IMAGES BANK
작가이자 워싱턴 먼슬리의 편집자인 앤 킴은 코세라의 구글 데이터분석 인증 강좌에 2023년 7월 기준 190만 명(1년 뒤인 현재는 260만 명)이 등록했다고 전했다. 그러나 킴이 데이터분석 인증 프로그램의 8강까지 수강했을 때 등록 상태를 유지한 사람은 32만8000명뿐이었다. 83%가 이탈한 것이다.

놀라운 일이 아니다. 온라인 학습 및 대규모 공개 온라인 강좌(MOOC) 업계에서 잘 알려진 바와 같이, 학습자들은 강좌를 수강하고 초기에는 기술을 배울 수 있다는 사실에 열광하지만, 강좌를 끝까지 듣는 비율은 극도로 낮다. 일부 자료에 따르면 최대 85%의 학생이 온라인 강좌를 끝까지 듣지 않는다.

시작한 강좌를 끝까지 듣는 경우가 드문 이유는 많다. 우선 시간과 가정사가 발목을 잡는다. 긴급 사태가 발생할 수도 있다. 삶에서 중대한 사건과 변화가 일어난다. 업무가 갑자기 증가하기도 한다. 학습과 성장에 집중하려고 마음먹었지만 갑자기 시간이 부족해지고 새로운 고소득 기술을 개발하는 데 예상보다 오랜 시간이 걸리게 된다.

모두가 ‘나중에 다시 수강해야겠다’고 생각하지만 ‘나중에’는 오지 않는다. 결국 관심을 완전히 잃고 다시 돌아갈 마음의 여유를 찾지 못한다. 강좌가 너무 빠르거나 너무 쉬워서 동기를 떨어뜨리는 경우도 있다. 물론 더 나은 방법은 있다. 필요 이상으로 많은 시간을 들이지 않고 고소득 기술을 배우고 습득할 수 있는 몇 가지 방법은 다음과 같다.

1. 커리어 목표를 파악하라

새로운 기술을 습득하겠다고 결정하기 전에 전반적인 삶과 커리어의 목표가 무엇인지 스스로에게 물어보아야 한다. 새로운 도전에는 규율과 집중이 필요하며, 새로운 기술을 개발하는 것이 자신의 삶과 커리어의 목표와 관련이 있어야 그러한 규율과 집중을 유지할 수 있다. 그렇지 않고 단지 배우기 위한 배움을 추구한다면 실질적인 가치나 의미를 얻기 어렵다.

2. 필요한 기술을 파악하라

예를 들어 장기적인 커리어 목표가 IT 업계의 프로그램 디렉터라고 가정해보자. 그렇다면 다음 단계는 이러한 업무를 잘 수행하는 데 필요한 기술이 무엇인지 파악하는 것이다. 이를 더욱 효과적으로 시각화할 수 있도록 벤다이어그램을 만들어보자. 벤다이어그램은 서로 겹치는 두 원에서 각 원과 서로 겹치는 부분에 대상이나 특징을 기록하는 것을 말한다.

왼쪽의 큰 원에는 철저한 검색을 통해 이 커리어에 필요한 것으로 파악된 기술을 적는다. 프로그램 디렉터에게 필요한 기술은 민첩성, 프로그램 관리, 제품 관리, 위험관리, 이해관계자 관리, 팀 리더십 등이다. 오른쪽 원에는 현재 보유한 기술을 적는다. 예를 들어 팀 리더십 기술과 경험, 커뮤니케이션 기술, 프로그래밍언어와 관련 기술, 이해관계자 관리, 위험관리 기술을 보유했다고 가정해보자. 이제 두 원이 만나는 가운데 부분에서는 프로그래밍언어를 제외하고 프로그램 디렉터 업무에 필요한 왼쪽 원의 기술에만 집중하자. 왼쪽 원에 남아 있는 기술은 앞으로 집중적으로 개발해야 하는 기술이며, 이제 더욱 집중력 있게 새로운 기술에 접근할 수 있다.

3. 학습 스타일과 선호도를 파악하라

배우는 방식은 사람마다 다르다. 수업에 참석하고 연구 논문을 쓰는 것을 선호하는 사람이 있고, 이동 중에 책을 들으면서 공부하는 사람도 있다. 어떤 사람은 하루에 몇 분만 투자해 짧은 영상이나 간단한 과제의 형태로 정보를 흡수하고 강좌를 수강하는 마이크로 학습을 선호한다. 어쩌면 실무를 하면서 배우고 실제 경험을 쌓으면서 직무 내에서 전문가가 되기 위해 공부하는 유형일 수도 있다. 어떤 방식이 자신에게 맞는지를 잘 파악하고 수행해야 한다.

선호하는 스타일의 자료를 바탕으로 학습을 강화함으로써 해당 기술을 완전히 개발하도록 스스로를 독려할 수 있다.

4. 목표를 설정하라

다음 단계는 역량 개발 기간 동안 달성할 목표를 설정하는 것이다. 목표는 SMART 원칙을 따라 설정하는 것이 좋다. 즉, 구체적(Specific)이고, 측정 가능(Measurable)하고, 달성 가능(Archievable)하고, 연관성(Relevant)이 있고(위 1단계 참조), 시간 제한(Timebound)이 있어야 한다.

예를 들어 코세라에서 구글 데이터분석 강좌 등 구글 커리어 인증 강좌를 시작했다고 가정해보자. 이 강좌는 완료하기까지 6개월 동안 일주일에 8시간이 소요된다는 대략적인 추정 시간이 명시되어 있다. 전체 인증 내의 각 강좌를 살펴보고 자신의 속도에 맞게 로드맵을 만드는 것은 스스로의 몫이다. 언제까지 이 강좌의 어떤 섹션을 완료할지, 언제까지 강좌 1의 첫 단원을 마칠지, 강좌 2, 3, 4, 5는 언제 완료할지 스스로 생각해보라. 직접 정한 마감을 달성할 때마다 스스로를 격려하며 계속 해나갈 동기를 부여하고 스스로를 축하하라.

5. 책임감을 만들라

마지막으로 일종의 책임감을 만들어야 한다. 가장 가까운 직장 동료, 친구, 배우자, 가족 구성원 등 당신의 성공을 바라는 사람들에게 당신이 집중력을 잃지 않고 목표 달성에 전념하도록 지적해달라고 부탁하라. 링크드인의 인맥들에게 당신이 올해 새로운 고소득 기술을 습득할 것임을 알리고 동기부여를 위해 도움이 필요하다고 말하라.

레이첼 웰스는 레이첼웰스코칭의 설립자 겸 CEO다.

- Rachel Wells 포브스 기자

위 기사의 원문은 http://forbes.com 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포브스 코리아 온라인 서비스는 포브스 본사와의 저작권 계약상 해외 기사의 전문보기가 제공되지 않습니다.

이 점 양해해주시기 바랍니다.


202408호 (2024.07.23)
목차보기
  • 금주의 베스트 기사
이전 1 / 2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