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사회.북한.국제

Home>월간중앙>정치.사회.북한.국제

외환위기 ‘낙관’, 한국판 서브프라임‘비관’ 

프로젝트 파이낸싱 73조원 여전히 불씨… 외채 증가, 건설 경기 침체 등 ‘심리적 불안감’ 증폭
집중진단 기업인·금융전문가 20인 긴급 서베이
9월 금융대란 진짜 오나? 

글■박미숙 월간중앙 기자 splanet88@joongang.co.kr
■ 외환보유액 2,500억 달러… 외환유동성 부족 우려 희박 ■ 올 상반기 도산한 건설사만 180개… 새 위기의 불씨 ■ 건설사 자금난 악화로 저축은행 부실 우려 커져 ■ 국내 가계 금융부채 규모 640조4,724억 원 ■ 기업 부실이 가계 부실로 이어지는 악순환 가속 초여름부터 ‘9월 금융대란’ 괴담이 떠돌고 있다. 외국인이 국내에 투자한 채권 만기가 9월에 끝나면 달러화 폭등이 발생할 것이라는 외환위기설이 시작이었다. 9월 금융대란은 진짜 올 것인가? 기업의 재정담당 임원, 애널리스트 20인, 삼성경제연구소와 함께 괴담의 실체를 쫓았다.
‘9월 대란설’은 외국인 채권 만기가 주 이슈였다. 금융감독원 집계에 따르면 9월 중 만기가 돌아오는 외국인 보유 채권 규모는 7조8,000억 원이다. 외국인들이 만기 상환 자금을 재투자하지 않고 일시에 본국으로 빼내갈 경우 국내 금융시장에 큰 혼란을 줄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됐다.



지난 7월 외국인의 채권 순매도 규모가 3조 원을 넘어서면서 이런 불안감은 더욱 증폭됐다. 외국인 채권 상환으로 인한 금융대란은 올 것인가? 이 설문조사를 실시한 20명의 대기업 재정담당 임원과 애널리스트 대부분은 외환위기설에 대해 낙관했다.

※ 해당 기사는 유료콘텐트로 [ 온라인 유료회원 ] 서비스를 통해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200809호 (2008.09.01)
목차보기
  • 금주의 베스트 기사
이전 1 / 2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