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종.심층취재

Home>월간중앙>특종.심층취재

[2020년 영남권 최고의 여행지 13選 | 경상남도] 

여름에 더 신나는 경상남도 ... 산이면 산! 물이면 물! 

최경호 월간중앙 기자
한반도의 남동부에 위치한 경상남도. 남해안·동해안과 맞닿아 있는 천혜의 자연환경을 자랑한다. 남해·동해와 모두 인접해 있는 곳은 경남이 유일하다. 내륙으로 들어가면 국내 최초의 국립공원인 지리산 등 수려한 자연경관을 뽐내고 있다. 산과 바다 그리고 계곡을 한곳에서 즐기고 싶다면 고민할 것 없이 경남으로 떠나보자.

▎통영 소매물도
한 방에 더위 날려주는 바다·계곡

남일대 해수욕장(사천시)


에메랄드빛 맑은 바닷물과 곱디고운 조개 껍데기 모래사장으로 조성돼 있다. 수심도 1~2m 정도로 깊지 않고 경사도 완만해 어린 자녀들과 함께 안전한 해수욕을 즐기기에 안성맞춤이다. 남일대(南逸臺)라는 명칭은 이곳 경치에 반한 신라 말 대학자 고운(孤雲) 최치원이 지었으며, ‘남녘(南) 땅에서 경치가 빼어난(逸) 곳(臺)’이라는 뜻이다.

장유대청계곡(김해시)


장유대청계곡은 불모산 산자락 아래로 흐르는 길이 6㎞에 이르는 긴 계곡으로 수려한 경관과 함께 닭백숙 등 먹거리도 뛰어난 곳이다.

한신계곡(함양군)


백무동에서 세석까지 10㎞의 여정을 자랑하는 한신계곡은 영롱한 구슬이 구르듯 맑고 고운 물줄기가 사시사철 변함없이 이어지는 곳으로 국내 3대 계곡 중 하나로 꼽힌다.

상주 은모래 비치(남해군)


한 폭의 수채화 같은 상주 은모래 비치. 부채꼴 모양의 해안 백사장, 눈앞에 펼쳐진 작은 섬들은 바다를 호수 모양으로 감싸고 있다. 상주 은모래 비치는 이성계가 백일기도를 드렸다는 금산을 배경으로 잔잔한 파도를 일으킨다. 바다 밑바닥 모래를 헤아릴 수 있을 만큼 물이 맑고 깨끗하다.

의령 벽계 관광지(의령군)


한우산(寒雨山)과 백학산(白鶴山) 사이 10리 계곡을 찰비골이라 한다. 한여름에도 이 계곡에 들어서면 겨울 비를 맞은 것처럼 서늘해진다. 벽계야영장은 여름에는 시원하고 겨울에는 아늑하다. 2018년에 개장한 거장산 오토캠핑장은 아이들이 즐길 수 있는 놀이시설이 마련돼 있어 관광객들에게 인기만점이다.

월성계곡(거창군)


월성계곡은 사선대·분설담·강선대 등 자연경관이 빼어나 거창의 소금강으로 불리는 곳이다. 상류로 올라가면 장군바위쉼터 등이 나타나고 월성1교에 이르기까지 계곡욕을 즐기기에 좋은 장소들이 계속 등장한다. 계곡 사이 오솔길을 따라가면 물놀이를 즐길 수 있는 너른 곳과 만난다.

지친 심신 달래주는 힐링 여행

동의보감촌(산청군)


2001년 문화체육관광부 지정 관광지로 선정된 동의보감촌에는 전통한방휴양관광지(엑스포주제관, 산청한의학박물관, 한방기체험장, 한방테마공원 등), 동의본가, 한방자연휴양림 등이 조성돼 있다. ‘한방기체험장(석경, 귀감석, 복석정, 동의전)’에서는 즐거움과 건강을 함께 챙길 수 있어 관광객들의 사랑을 한몸에 받고 있다.

얼음골(밀양시)


얼음골(천연기념물 제224호)은 더위가 시작되는 4월부터 8월까지 바위 틈으로 시원한 얼음이 맺히는 곳으로 밀양 3대 신비로 불린다. 케이블카에서 내려 하늘정원을 산책하면 우리나라에서 가장 넓은 억새벌판인 사자평이 기다리고 있다. 가는 길에 두부김치에 막걸리 한 사발이면 더욱 맛있는 여행이 된다.

거제맹종죽 테마파크(거제시)


거제맹종죽 테마공원은 거제시 하청면 와항 마을 야산에 자리하고 있다. 약 9만9000㎡ 면적에 맹종죽 3만 그루가 자라는 사철 푸른 대나무 숲이다. 현재 우리나라 맹종죽의 80%가 이곳에서 자라고 있다. 여름엔 바깥 기온보다 섭씨 4~7도 정도 낮기 때문에 무더위를 피할 수 있는 최고의 피서지로 꼽힌다.

우포생태촌 유스호스텔(창녕군)


우포생태촌은 국내 최대의 자연 늪인 우포늪 인근에 위치한 만큼 태고의 신비스러움을 간직하고 있는 힐링 쉼터다. 3개의 초가 객실과 12개의 너와집 객실 외형은 전통적인 멋을 띠며, 내부는 현대적인 편리함을 갖추고 있다. 우포늪 밤하늘의 별을 보고, 풀벌레 소리를 들으며 휴식을 취할 수 있게 했다.

배내골, 법기수원지(양산시)


배내골은 영남 알프스로 불리는 가지산 고봉(高峯)들이 감싼 자리에 맑게 모인 계곡이다. 배내골의 펜션은 양산의 대표적인 여름철 피서지로 꼽힌다. 법기수원지는 부산 금정구 일원의 식수원 역할을 하는 상수원으로, 길이 260m 높이 21m 댐에 쌓인 저수지다. 1932년 완공됐음에도 2011년에야 일반에 개방된 만큼 청정한 자연과 수려한 풍광이 압권이다.

편백숲 ‘浴먹는’ 여행(창원시)


편백숲 浴(욕)먹는 여행은 바다와 산림이 인접한 자연환경 속에서 해풍욕과 삼림욕을 동시에 즐길 수 있는 창원의 대표적인 힐링 관광 프로그램이다. 浴은 ‘몸을 씻다’, ‘수양하다’는 뜻을 담고 있으며, 초록빛 편백이 빼곡히 들어찬 숲을 천천히 거닐며 고뇌를 다 씻어내라는 의미이기도 하다. 벚꽃 명소로 유명한 여좌천에서부터 야경이 빼어난 안민고개, 한국의 아름다운 길로 선정된 진해드림로드를 거쳐 목재문화 체험장에 이르는 15㎞ 구간에서 몸과 마음을 힐링할 수 있다.

아련한 추억 되살려주는 감성 여행

밀양트윈터널(밀양시)


경부선의 옛 터널을 빛과 캐릭터를 이용해 꾸민 빛의 테마파크로 일정 온도(섭씨 15~18도)를 유지, 더운 여름에는 시원하게, 추운 겨울에는 포근하게 이용할 수 있다. 500m의 터널이 양쪽으로 이어져 있으며, 신비한 이야기와 캐릭터를 통해 복합 문화 테마공간으로 만들어졌다. 밀양트윈터널은 ‘해저터널’과 ‘빛의 터널’ 두 개의 테마로 볼거리가 가득하다.

아라홍련 연꽃테마파크(함안군)


아라홍련은 일반 연꽃에 비해 꽃잎이 얇고 길며 은은한 연분홍 빛을 띠는데, 마치 고려 탱화에 나오는 연꽃처럼 영롱한 자태를 뽐낸다. 함안은 아라홍련의 고장답게 아라가야 시대의 왕궁지로 추정되는 터에 10만㎡ 규모의 연꽃테마파크가 조성돼 있다. 진흙에서 자라지만 더러움에 물들지 않고 주변을 정화시키는 연꽃의 꽃말은 ‘순결’과 ‘청순’이다.

강주리 해바라기 마을(함안군)


해바라기는 부귀를 상징하며, 뜨거운 햇볕에도 굴하지 않는 정열의 꽃이다. 강주마을 해바라기 축제는 창조적 마을 만들기 사업의 일환으로 2012년부터 마을 주민들이 자발적으로 추진한 축제로 제1회 행복마을 만들기 콘테스트에서 국무총리상을 수상했다. 소박한 마을길 논두렁을 지나 해바라기 언덕으로 올라가는 길에 그려진 아름다운 벽화가 여행자의 마음을 사로잡는다.

스토리가 있어서 더 즐거운 테마파크

김해가야테마파크(김해시)



김해가야테마파크는 고구려·백제·신라와 더불어 500여 년 동안 번영을 누렸던 제4의 제국 가야의 이야기를 공연·전시·체험·놀이·휴식 등 다양한 즐거움으로 꾸민 오감체감형 패밀리 테마파크다. 특히 작년 새롭게 문을 연 국내 최초 ‘익사이팅 사이클’과 ‘익사이팅 타워’를 결합한 복합 어드벤처 시설인 ‘더블익스트림’은 오픈과 동시에 SNS(사회관계망서비스)상 핫플레이스로 떠오르고 있다.


합천 영상테마파크

합천 영상테마파크에서는 1900년대에서 1980년대까지의 우리나라 시대극 세트장으로 5편의 1000만영화(태극기 휘날리며, 도둑들, 변호인, 암살, 택시운전사)가 촬영되었으며, 매년 20편이 넘는 영화·드라마 등의 촬영이 이루어지고 있는 합천의 명소다. 촬영되었던 영화·드라마 포토존을 조성하여 방문객들에게 영화 속의 주인공이 되는 추억을 만들어 준다. 특히 2019년 8월 부터는 영상테마파크와 청와대 세트장을 잇는 모노레일을 개통하였고 분재공원이 새롭게 개장하여 합천의 대표적인 관광지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김해롯데워터파크(김해시)


남녀노소가 함께 즐길 수 있는 17종 43개 어트랙션이 자리잡고 있는 김해롯데워터파크는 2만여 명을 동시에 수용할 수 있는 국내 최대 규모의 워터파크다. 사계절 내내 물놀이를 즐길 수 있는 실내 워터파크존(zone)과 화산에서 밀려오는 거대한 파도를 즐길 수 있는 실외 파도풀 존으로 크게 두 개의 존으로 구성돼 있다.

아이들과 함께 내 손으로… 체험 여행

평리산 대추마을(밀양시)


영남 알프스 산자락과 연결된 에메랄드빛 호수 밀양댐 아래에 위치한 마을로 사계절 다양한 체험을 즐길 수 있다. 마을 앞을 흐르는 강과 산 등 수려한 자연환경을 이용해 다양한 체험을 할 수 있으며 민박·주말농장·토속식당 등이 있어 놀거리·먹거리·볼거리를 한 곳에서 해결할 수 있다. 주변에 표충사·얼음골 등 유명한 관광지가 많으며, 청정한 자연 속에서 다양한 체험을 즐길 수 있는 곳이다.


가뫼골 농촌체험휴양마을(진주시)

넉넉하고 훈훈한 시골 인심을 그대로 간직한 가뫼골 녹색농촌체험마을에서는 농촌에서 보고, 듣고, 즐길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체험할 수 있다. 어릴 적 고향의 추억을 떠올리고 싶은 어른들, 그리고 아이들에게 시골체험을 하게 해주고 싶은 부모들이라면 가뫼골 농촌체험휴양마을로 떠나보자.

물사랑 교육농장(진주시)


물사랑 교육농장은 자라나는 초·중·고등학생들에게 어려서부터 물의 소중함과 중요성을 알려주기 위해서 2003년 설립됐으며, 2009년 물사랑 농촌교육농장으로 지정받아 운영하고 있다. 급변하는 기후에 따른 물 부족 국가의 의미와 절약방법을 교육하는 장이다. 또 제철에 생산된 과일이나 신선한 농산물로 건강한 음료 만들기와 전통음식 만들기, 치유 힐링 프로그램, 진로 창의, 자유 학기제 프로그램, 문화 프로그램 운영 등 방문객들과 함께 나누는 시설이기도 하다.

유포어촌체험마을(남해군)


유포마을 앞 갯벌에서는 맛 좋은 우럭조개와 바지락이 많아 어촌 체험의 묘미를 더해준다. 마을 주요 농산물 중 하나인 단호박은 하절기에 수확하므로 여름철에 찾으면 제 맛을 느낄 수 있다. 바닷가에 위치해 있는 유포어촌 체험마을에는 야외 수영장이 있어 바다 수영과 육지 수영을 동시에 즐길 수 있으며, 개막이체험, 후리체험, 갯벌체험, 통발체험, 공예체험, 농사체험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연중 즐길 수 있다.

진주목공예전수관(진주시)


보는 것도 좋지만 직접 참여해 체험하는 것을 좋아한다면 진주에서 꼭 가야 할 곳이 바로 진주목공예전수관이다. 진주는 예로부터 목공예로 유명하다. 그래서 진주시에서는 오랜 전통을 지닌 목공예를 계승하고 발전시키며 많은 사람이 목공예 체험을 통해 진주 목공예의 우수성을 알게 되는 기회가 되도록 2018년 12월 진주목공예전수관을 개관했다. 진주목공예전수관은 한국산 자생 소나무 숲길이 있는 광제산 아래 진주시 명석면에 위치해 있다.

우포늪 생태체험장(창녕군)


축구장 크기의 12배를 자랑하는 우포늪 생태체험장은 국제 람사르습지에 등록된 우리나라 최대의 자연 내륙습지이자 자연생태계의 보고다. 방문객들에게 쪽배타기, 미꾸라지잡기, 논고동잡기, 수서곤충 체험 등을 통해 우포늪의 생태환경을 보다 잘 이해할 수 있도록 만든 자연학습의 장으로 자연과 함께 휴식을 취할 수 있도록 조성된 생태체험 관광지다.

이열치열… 레포츠

당항포 요트&스쿨(고성군)


당항만은 대한민국의 지중해로 불릴 만큼 긴 장방형의 4면이 육지로 둘러싸인 호수 같은 바다로 요트 및 각종 해양레저스포츠(윈드서핑, 래프팅, 카약 등)를 안전하게 즐길 수 있는 최적의 조건을 갖춘 곳이다. 임진왜란 당시 충무공 이순신 장군이 거북선을 앞세우고 왜군을 무찌른 호국의 현장 당항포 관광지 앞 바다에서 가족·친구·연인·직장동료 등 소중한 사람들과 함께 특별하고 짜릿한 추억을 쌓을 수 있다.

창원 짚트랙&99타워(창원시)


짚트랙이란 별도의 동력을 이용하지 않고 와이어를 몸에 단 채 탑승자의 하중에 의해 하강비행을 하는 신종 인기 레포츠다. 이용객은 탑승장인 99타워에서 간단한 안전교육을 마친 후 60~80㎞의 속도로 활강하게 되며, 소쿠리섬에 도착한 이용객은 제트보트를 통해 음지도로 돌아올 수 있다. 이외에도 타워 외벽에는 높이 75m, 둘레 62m 규모의 엣지워크 시설과 스카이라운지 등 다양한 체험과 볼거리를 즐길 수 있다.


금오산 짚 와이어(하동군)

수려한 다도해가 한눈에 들어오는 해발 849m의 하동 금오산 정상에서 최고 시속 120㎞의 속도로 아시아 최장 길이 3.186㎞를 타고 내려오는 하동 짚와이어. 스릴 있는 스피드로 활강하면서 탁 트인 한려해상국립공원의 전경을 감상하면 무더위를 시원하게 날려버릴 수 있다.


경호강 래프팅(산청군)

산청 경호강 래프팅은 래프트(보트)마다 경험이 풍부한 전문 가이드가 동승하는 만큼 급류가 형성되는 곳에서는 짜릿한 스릴을, 완만한 물위에서는 수상 서바이벌과 차전놀이, 수상다이빙, 팀 파워 게임 등 다양한 체험을 즐길 수 있다.

그 섬에 가고 싶다… 섬

통영 소매물도(통영시)


소매물도는 통영시 한산면 매죽리에 있는 섬이다. 섬 이름인 ‘매물’은 경상도 사투리도 ‘메밀’을 의미한다. 그 옛날 이 섬에는 물이 귀해 농사짓기가 힘들었다. 그래서 척박한 땅에 ‘메밀’을 재배하게 됐고 그 이후 메밀섬으로 불리게 됐다. 소매물도 선착장에서 시작한 관광은 크게 두 개의 갈림길로 나뉜다. 왼쪽은 소매물도 섬 주위를 돌게 되는 트레킹 코스이며, 중앙은 학교를 걸쳐 등대를 만날 수 있는 지름길이다.

사천 신수도(사천시)


신수도는 2010년 6월 행정안전부가 선정한 ‘한국의 명품 섬 best10’에 당당히 이름을 올린 사천시가 거느린 6개 유인도 중 가장 큰 섬이다. 옛 이름이 침수도 인이 섬은 유래도 여러 가지 인데, 산봉우리와 주변의 크고 작은 바위 등의 수가 52개라 하여 쉰두섬이라 불리기도 하고, 용모양의 와룡산 용두가 물속에서 솟아올라 신두섬이라 불리기도 했던 것이 지금의 신수도가 되었다. 10여분의 뱃길만으로도 섬의 정취를 만끽할 수 있는 곳이다.


통영 장사도(통영시)

동백꽃이 가장 아름다운 섬, 장사도는 그 풍광을 인정받아 2011년부터 문화해상공원으로 지정됐다. 최근 드라마 촬영지도 더 유명해진 장사도는 섬의 형상이 뱀처럼 생긴 것에서 유래한 지명인 ‘진뱅이섬’의 한자 지명이다.

통영 비진도(통영시)


한산면 비진리 외항마을에 위치한 해안선의 길이가 550m 되는 천연백사장으로 모래가 부드럽고 수심이 얕은데다 수온이 알맞아 여름철 휴양지로 최적지다. 비진도는 ‘미인이 많은 섬’이라 해 ‘미인도’로도 불렸다. 역사적으로 충무공 이순신이 왜적과 해전을 벌여 승리한 ‘보배스러운 곳’이란 의미를 가진다.


거제 내도(거제시)

내도는 섬 전체가 한려해상국립공원 자연보존지구로 지정, 관리되고 있다. 섬을 한 바퀴 도는 내도 명품길은 2.6㎞, 보통 걸음으로 한 시간 반쯤 걸린다.





거제 외도(거제시)

지중해의 어느 한 해변을 옮겨 놓은 듯한 이국적인 모습의 건물과 조경으로 가꿔져 있는 외도보타니아는 희귀 아열대 식물을 비롯하여 740종이 넘는 식물들이 자라고 있다. 한국관광공사뿐만 아니라 네티즌에 의해 한국 최고의 관광지로 선정되었다.

202007호 (2020.06.17)
목차보기
  • 금주의 베스트 기사
이전 1 / 2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