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 포커스

Home>월간중앙>투데이 포커스

국회의장, “'강성희 강제퇴장' 경호원 대응 과해” 

 

김태욱 월간중앙 기자
김진표 의장 "적대 정치 극심… 적절한 조치 필요"
국민의힘 "뭐가 과도하다는 거냐" 반발에 장내 술렁


▎김진표 국회의장이 25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제412회국회(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 강성희 진보당 의원 강제 퇴장 사태와 관련해 발언하고 있다. 중앙포토
강성희 진보당 의원이 윤석열 대통령 참석 행사에서 강제로 퇴장당한 데 대해 김진표 국회의장은 25일 "대통령 경호원들의 이와 같은 과도한 대응이 재발하지 않도록 적절한 조치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김 의장은 이날 국회 본회의 시작 이후 모두발언을 통해 "지난 18일 대한민국 국회의원과 대통령 경호처 경호원들 사이에 불미스러운 일이 있었다"며 이같이 밝혔다.

김 의장은 "국회의원은 한 사람 한 사람이 국민을 대표하는 헌법기관"이라며 "국회와 정부는 국정 운영의 파트너인데도, 서로를 배타적으로 적대하는 정치 문화가 극심해지고 있다"고 우려를 표했다.

이에 국민의힘 의원석에서는 김 의장을 향해 "뭐가 과도하다는 것이냐", "실망스럽다" 등의 반응이 나왔다. 그러자 민주당 의원들은 국민의힘 의원들을 향해 "그만하라"고 외치며 공방이 벌어졌다.

강 의원은 지난 18일 윤 대통령이 참석한 전북특별자치도 출범식에서 대통령 경호원들에 의해 쫓겨났다. 이후 민주당과 정의당, 진보당, 기본소득당 등 야4당 원내대표는 김 의장과 만나 해당 사태에 대한 입장 표명을 촉구했다.

김태욱 월간중앙 기자 kim.taewook@joongang.co.kr

  • 금주의 베스트 기사
이전 1 / 2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