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사회.북한.국제

Home>월간중앙>정치.사회.북한.국제

[정치풍향] 표류하는 국민의당 어디로 

호남계는 민주당, 안철수계는 바른정당과 합당? 

채진원 경희대 후마니타스 칼리지(비교정치학) 교수 ccw7370@hanmail.net
대선 패배 후 활로 마련하지 못한 채 발만 동동 굴러…내년 6월 지방선거 후 각개약진·각자도생 할 수도

19대 대선이 끝난 지 한 달이 지났다. 대선 패배의 후유증이 가장 큰 정당은 ‘당연히’ 국민의당이다. 대선 직후 박지원 대표가 당대표직에서 물러나고, 대선후보였던 안철수 전 대표 역시 재충전 행보를 보이면서 당은 위기에 빠졌다. 당 지도부의 구심력이 사실상 상실된 채 대정부·여당과의 관계에서도 표류하고 있다는 평가가 지배적이다. 일각에서는 국민의당이 내년 지방선거를 기점으로 사실상 수명이 다할 거라는 극단적 전망도 나오고 있다.


▎국민의당 대선 선대위 해단식이 5월 10일 국회에서 열렸다. 해단식에서 선거 결과에 책임을 지고 대표직 사퇴 의사를 밝힌 박지원 대표가 안철수 후보에게 꽃다발을 증정했다. 사진·박종근
안철수 전 대표는 5월 10일 선거대책위원회 해단식에서 “난 패배했지만 좌절하지 않을 것”이라며 “대한민국 변화와 미래를 위해서 내가 할 수 있는 역할을 다 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안 전 대표는 차기 대선에 재도전하겠다는 의지도 분명히 했다. 안 전 대표는 5월 14일 학계 중심의 지지자 모임인 ‘전문가광장’ 관계자들과 만찬을 하면서 “5년 뒤 제대로 시대정신을 구현하는 사람으로 인정받고 결선투표 없이도 50% 이상 지지받을 수 있도록 혼신의 힘을 다할 것”이라고 힘줘 말했다.

그 자리에서 안 전 대표는 “다음 대선에서는 개헌이 될 것이고 결선투표제도 도입될 것”이라며 “지난 대선에서 저를 찍어준 700만 명은 엄청난 숫자”라고 했다. 그러면서 “이번 선거에서 정책 대결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았다. 정책 준비를 더 잘하겠다”라며 “여기 계신 분들과 상의해 새로운 어젠다를 찾겠다. 소중하게 모이신 분들이 흩어지지 않았으면 한다”고 그는 당부했다.

대선 당시 안철수 후보의 핵심 참모였던 김경진 국민의당 의원도 6월 2일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최근 당내 분위기와 관련해 “불안감은 분명히 있지만 큰 틀에서 인위적인 정계개편은 없다”고 밝혔다. 김 의원은 “국민의당이 대선 직후에 당장 분열돼서 민주당으로 일부는 흡수되고 일부는 쪼개지고, 이럴 거라는 건 전혀 내부를 모르는 분석”이라며 분당설(分黨說)을 반박했다.

낮은 지지율 속 불안감 고조


▎안철수 전 국민의당 대선후보가 5월 18일 광주광역시 운정동 국립 5·18 민주묘지에서 열린 제37주년 5·18 민주화운동 기념식에서 묵념하고 있다. 대선 출마를 위해 국회의원직에서 사퇴한 안 전 후보는 이날 귀빈석이 아닌 일반석에 앉았다. / 사진·공동취재단
안철수 전 대표의 대선 재도전 의지와 당부에도 불구하고 국민의당이 표류하는 까닭은 뭘까? 그것은 최근 호남지역 지지율을 포함해 전체 당 지지율이 한 자릿수에 머무는 데 기인한다. 당 지지율 하락에 호남계 의원들의 불만과 불안감이 커지면서 친안계(친안철수계)와의 갈등이 격화되고 있는 것이다.

6월 1주차 한국갤럽이 발표한 여론조사 결과는 더불어민주당과 대비돼 국민의당에 가히 충격적이다. 정당별 지지도를 보면 민주당이 50%인 반면 국민의당은 9%로 5배 이상 차이가 났다. 지역별 지지도를 봐도 서울에서 민주당 52%, 국민의당은 12%였다. 광주·전라에서는 민주당이 66%인 반면 국민의당은 14%였다. 중도층의 경우 민주당이 48%, 국민의당은 13%였다.

이 같은 여론조사 결과를 근거로, 전문가들은 이런 흐름이 이어질 경우 국민의당이 내년 6월 지방선거 이후 소멸하는 첫 번째 정당이 될 것으로 전망하기도 한다. 현재로서는 지방선거에서 민주당에 패배할 가능성이 커 보이는 만큼, 더 이상 국민의당의 존립을 장담하기 어렵다는 관점이다.

때문에 동교동계·호남계·안철수계 등 당 내부 계파들 간에 자강론, 민주당과의 통합론, 바른정당과의 합당론 등이 분출한다. 이 과정에서 민주당에 투항하자는 ‘투항통합파’와 스스로 강해져서 바른정당과 합당하자는 ‘독자합당파’ 간의 균열도 나타난다.

이런 가운데 국민의당은 5월 25일 박주선 국회부의장을 비상대책위원장으로 선임하는 한편 당 지도부를 새로 뽑는 전당대회를 8월에 여는 쪽으로 의견을 모았다. 또 계파갈등을 잠정적으로 봉합하고 대선평가위원장과 당 혁신위원장을 임명해 수습방안을 찾기로 했다. 하지만 당대표 선거와 지방선거 대응 방향 등 당의 진로를 놓고 계파 간 이해가 엇갈리기 때문에 계파갈등이 재현될 가능성은 크다.

국민의당이 일시적 봉합을 넘어 근본적으로 당이 통합·정상화될 수 있을지는 불투명하다. 특히 당권 경쟁의 절정이 될 전대는 당초 예정됐던 8월에서 11월 이후로 연기될 가능성이 크다. 김동철 원내대표는 5월 24일 기자들과 만나 “당 체제 정비를 8월까지 끝낼 수 있을지 모르겠다”며 “국정감사를 마친 뒤 (전대를) 11월에 할 수도 있다”고 언급했다.

당대표 선거에 계파 간 ‘사활적 이해’ 걸려


▎김동철 국민의당 김동철 원내대표가 6월 28일 국회 국방위원회에서 열린 송영무 국방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에서 생각에 잠겨 있다. 사진·연합뉴스
전대가 11월 이후로 연기될 가능성이 큰 이유는 8월에 전대가 열리면 대선 패배 책임이 있는 안철수 전 대표와 친안계 인사들이 당권 경쟁에 나서기 부담스럽기 때문이다.

하지만 연말이나 내년 초에는 상황이 달라질 수 있다. 다가오는 당대표 선거는 계파들의 ‘사활적 이해’가 걸린 목숨과도 같다. 결국 당대표 선거에서 당권 획득 경쟁은 당의 균열된 계파갈등이 폭발하는 제1라운드다. 누가 당대표로 선출되느냐에 따라 당의 진로와 계파들의 거취가 달라지는 만큼 계파 간 정면충돌 가능성이 크다.

국민의당 계파 간 충돌은 상이한 정체성과 기반을 가진 창당세력의 합종연횡(合從連橫)에 기원(基源)한다. 19대 대선 중 ‘상왕’을 논란을 통해 불거진 바와 같이 국민의당은 박지원 전 대표를 주축으로 한 호남계와 안철수 전 대표를 지지하는 세력인 초선·비례대표 의원들(친안계)로 나뉘어 있다. 호남을 기반으로 창당한 국민의당이 대선에서 민주당에 참패를 당하자 호남계 의원들의 불만과 위기의식이 고조된 것이다.

권노갑 전 의원 등 동교동계 원로들이 추천한 비상대책위원장직을 고사한 정대철 고문은 당 일각에서 제기된 안철수 전 대표의 전당대회 당대표 경선 출마 주장과 관련해 “대통령 선거에서 떨어진다는 것은 국민들한테 죄악”이라고 비판했다.

비안철수계인 정 고문은 5월 25일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와의 인터뷰에서 안 전 대표의 일선 복귀론에 대해 “대선후보가 3등으로 떨어진 것은 정치판에서 죄악”이라며 “석고대죄한 후 충전해서 정치를 하거나 아니면 정치를 못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정 고문은 민주당과의 관계설정에 대해 “협치·연대 가능성이 있다”면서도 “민주당이 요구하고 또 정권 유지를 위해서 우리가 필요하다고 간절히 요청을 하는 게 전제돼야 한다”고 했다. 또 “우리 당이 좀 나뉘어져 있는데 바른정당하고 (연대)하자는 일부하고, 또 (민주당과 연대)하자는 게 있다”며 “우리가 의견 조정을 끝내야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반면 친안계의 대표 격인 문병호 전 의원은 5월 17일 자신의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통해 “안철수 전 대표께서 다시 당 일선에 복귀해 새로운 정치의 비전을 만들고 그것을 강력하게 추진하는 모습을 보이는 것이 오히려 지금으로서는 타당하지 않느냐”며 “안 전 대표가 당대표로 나서는 것이 맞다”고 주장했다.

민주당 지도부는 국민의당 내 호남계가 주장하고 있는 통합론을 부인하면서도 사태의 추이를 관망하고 있다. 하지만 여소야대로 인해 향후 정부의 국정운영이 원활하지 못한 상황을 맞는다면 민주당 지도부가 적절한 시점에서 통합 논의를 공론화할 수도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그럴 경우 지방선거와 3년 후 21대 총선에서 국민의당과 공천권을 나눠야 하는 민주당 원외지구당위원장들의 거센 반발과 함께 당이 내홍(內訌)에 빠져들 수도 있다.

특단의 조치 없으면 골육상쟁은 불가피


▎국민의당 박지원 의원과 정동영 의원이 6월 8일 의원총회에서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사진·오종택
대선에서 3위를 한 안철수 전 대표와 국민의당은 패배와 계파갈등의 위기를 딛고 내년 지방선거에서 생존할 수 있을 것인가? 국민의당은 현재 어디로 가고 있으며, 어디로 가야 하는가?

이런 질문에 답하기 위해서는 당내 계파들의 현실적인 이해관계와 국민의당이 추구했던 당위적인 창당정신 간의 긴장의 갭(gap)과 갈등의 패턴·강도를 살펴볼 필요가 있다. 왜냐하면 당내 권력구도는 지방선거·총선·대선에서의 권력투쟁(유리한 구도와 공천 획득)과 관련이 있다는 점에서 호남계와 친안계 간의 공방전과 쟁투로 드러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번 대선 과정까지 유지돼온 호남계와 친안계의 어색한 동거는 특단의 조치가 없는 한, 적대적이고도 파괴적인 골육상쟁으로 치달을 수 있다.

“국민의당이 어디로 가고 있으며, 또 어디로 가야 하는가?”에 대한 해답은 계파들이 벌이는 쟁투에서 결정이 난다고 봐도 큰 무리는 아닐 것이다. 즉 국민의당은 계파투쟁에서 권력을 잡은 세력에 의해 그들이 원하는 방향으로 당의 진로를 결정하게 되는 수순을 밟을 수밖에 없다.

예상되는 계파투쟁의 시나리오는 이렇다. 탈당·분당을 통해 호남계는 민주당 입당으로, 친안계는 유승민계의 바른정당과 중도보수를 추구하는 신당 창당으로 가닥을 잡을 가능성이 엿보인다.

구체적인 메커니즘을 단계별로 정리해보면 당내 계파 균열→균열 봉합 시도와 재현→ 호남계의 친안계, 토사구팽 전략으로 서로 공격→ 안철수계의 육참골단 전략으로 방어→ 호남계의 탈당과 민주당 입당→ (7대 지방선거에서) 친안계의 국민의당과 유승민계의 바른정당이 선거연대(연합공천)→ (지방선거 후) 친안계와 유승계가 통합해 중도보수정당 창당→ (21대 총선에서) 중도보수정당 중심으로 보수 재편→ (20대 대선에서) 중도진보성향의 민주당에 맞서 중도 보수정당의 양당구도로 선거 경쟁이다.

여기서 골육상쟁(骨肉相爭)이란 한 몸으로 이뤄진 뼈와 살이 서로 싸운다는 말로 같은 혈족끼리 싸우는 것을 의미하며, 호남계와 친안계의 비극적 갈등을 비유한다. 토사구팽(兎死狗烹)이란 토끼 사냥이 끝나면 필요 없어진 사냥개를 잡아먹는다는 뜻이다. 필요할 때는 안철수 후보와 그의 계파를 요긴하게 쓰다 쓸모가 없으면 그들을 버린다는 의미이다. 선거에 실패한 친안계에 대한 호남계의 배제전략으로 비유된다.

육참골단(肉斬骨斷)이란 ‘자신의 살을 베어 내주고, 상대의 뼈를 끊는다’는 뜻으로 호남계에 맞서는 친안계의 방어전략이자 공격전략이다. 즉 호남 지역주의에 기대는 당의 기득권을 내려놓는 혁신으로, 새로운 당의 지지층과 토대 마련을 목표로 하는 개념이다.

이는 2015년 9월 5일 안철수 전 새정치민주연합 공동대표가 당 혁신과 관련해 “낡은 진보 청산과 당 부패 척결은 시대적인 요구임에도 불구하고 그동안 당내 타성과 기득권에 막혀 금기시돼왔다”며 “육참골단이 정풍운동이고, 야당 바로 세우기”라고 언급한 것과도 관계가 깊다. 이 발언 이후 안 전 대표는 친노 주류와 본격적으로 각을 세웠고, 그해 12월 탈당에 이어 이듬해 2월 국민의당을 창당했다.

폭발시점은 올해 11월~내년 1월?


▎박주선(오른쪽) 국민의당 비대위원장이 6월 9일 국회 부의장실을 방문한 전병헌 정무수석과 인사하고 있다. 사진·전민규
바른정당과의 통합을 추구하는 친안계와 민주당과의 통합을 추구하는 호남계의 계파갈등은 피하기 어려운 것이 현실이다. 지방선거을 앞두고 정치적 이해득실을 따지는 국회의원들과 지방정치인들의 판단과 선택으로 인해 호남계와 친안계의 갈등은 폭발할 가능성이 크다. 결국 이 폭발로 인해 국민의당이 탈당 사태와 분당 위기에 처할 확률이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폭발시점은 대략 내년 6월 지방선거를 앞둔 6개월 전후인 오는 11월~1월로 예상된다.

폭발시점으로 11월~1월이 유력한 이유는 국민의당과의 통합(합당) 내지 개별적 입당을 추구하는 호남계의 입장에서 보면, 민주당과 지방선거 공천을 ‘흥정’하고 조정할 수 있는 ‘절대시간’이 최소 6개월은 필요하기 때문이다.

물론 친안계가 호남계의 민주당과의 통합 추진을 바라만 볼 리는 없다. 원천적으로 봉쇄하거나 막기 위한 처절한 저항이 있을 것이다. 그럴 경우 다급해진 호남계가 민주당과의 통합론의 명분을 만들기 위해 토사구팽 전략으로 친안계를 선제공격할 가능성이 크다.

호남계는 선제공격을 통해 친안계의 저항을 무력화시키고 민주당과의 통합론에 힘을 싣는 것을 출구전략으로 사용하려 할 것이다. 호남계는 당 대선평가위원회가 내놓는 보고서를 근거로 친안계의 선거 패배 책임을 묻고, 나아가 ‘안철수 사당화’라는 프레임으로 친안계를 집중적으로 타격할 것으로 보인다. 그것이 통하지 않을 경우 현역 국회의원 40명 중 친안계를 제외한 30명 안팎의 집단 탈당 분위기를 조성해 친안계를 압박할 것으로 보인다.

그렇다면 친안계는 호남계의 토사구팽 전략에 속수무책 당하고만 있을까? 친안계도 당 혁신위원회가 내놓는 보고서를 근거로 맞불작전을 펼 가능성이 크다. 국민의당 창당정신인 제3당의 역할을 강조하는 육참골단의 전략을 앞세워 호남계의 토사구팽론을 방어하는 한편 공격으로 전환하는 것이다.

친안계는 육참골단의 구체적 내용으로 영호남 지역주의 타파와 동서화합 그리고 좌우 극단정치의 타파와 중도실용의 통합정치를 강조할 것으로 점쳐진다. 또한 친안계는 낡은 이념의 틀을 벗어나 새로운 길을 가고자 했던 프랑스 마크롱의 중도 정치노선처럼, 변화와 미래라는 시대정신이 결국 ‘안풍(安風·안철수 바람)을 다시 일으킬 것이라는 점을 강조할 것으로 보인다. 또 친안계는 ‘바른정당과의 연대·통합’을 통해 60석의 통합중도정당을 만들면 캐스팅보트 정당으로서 위상이 커진다는 점도 출구전력으로 내세울 가능성이 크다.

이와 관련해 김관영 의원의 최근 언론 인터뷰 내용은 시사하는 바가 크다. 김 의원은 “바른정당과 연대 또는 통합하면 당 의원들이 민주당으로 이탈하는 것을 막는 동시에 자유한국당의 세력 확장을 막을 수 있다”며 “바른정당이 자유한국당에 넘어가기 전에 우리가 (바른정당과) 함께하면 호남-영남-수도권을 아우르는 전국 정당이 되는 만큼 합당은 여러 마리 토끼를 잡는 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렇다면 이러한 호남계와 친안계의 골육상쟁은 어떻게 끝날 것인가? 호남계와 친안계 모두 상대를 절멸(絶滅)시킬 만큼 압도적 우위의 힘이 없기에 어느 한쪽의 일방적인 승리와 패배로 끝나지는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약화될 대로 약화된 당의 구심력 탓에 계파 간의 이익을 조정하거나 통합된 단일행동을 강제하기 힘들다.

때문에 나갈 사람은 나가고, 남을 사람 남아서 각개약진과 각자도생하는 방식으로 계파들의 행보가 갈라질 가능성이 크다. 호남계를 중심으로 민주당과 통합하려는 ‘투항통합파’들은 민주당에 개별적으로 입당할 것이고, 민주당에 투항하지 않은 ‘독자합당파’들은 바른정당과 선거연대나 합당을 도모하는 쪽으로 정치적 재기에 나설 가능성이 크다.

정치권 관계자는 “국민의당의 대선 패배 후유증이 예상보다 길어질 수 있을 것”이라며 “‘찬바람’이 불 때까지는 확실한 반전카드가 마련돼야 한다. 그렇지 못한다면 내년 지방선거를 앞두고 불안감이 가중되면서 당이 분열하거나 좌초할 가능성이 커진다”고 내다봤다.

- 채진원 경희대 후마니타스 칼리지(비교정치학) 교수 ccw7370@hanmail.net

201707호 (2017.06.17)
목차보기
  • 금주의 베스트 기사
이전 1 / 2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