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사회.북한.국제

Home>월간중앙>정치.사회.북한.국제

[특별 인터뷰] 황교안 전 미래통합당 대표의 ‘이렇게 하면 내년 총선 또 진다’ 

“내부 분열 만들 바에야 아예 통합 말라” 

박성현 월간중앙 지역전문위원
■“2020년 총선 최대 패착(敗着)은 바른미래당과의 합당”
■“선관위 보안점검하면 북한의 남한 선거개입 드러날 수도”
■“억울한 일 당한 친박계 인사들 명예회복 기회 필요”


▎황교안 전 미래통합당 대표는 월간중앙과의 인터뷰에서 “20대 총선에서 도저히 있을 수 없는 일이 벌어졌기에 부정선거 의혹을 제기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황교안(66) 전 미래통합당(국민의힘 전신) 대표는 행운(幸運)의 공직자이자, 비운(悲運)의 정치인이다.

공직자로서 그는 관운(官運)이 탁월했다. 1981년 사법시험 합격한 뒤로 20년 가까이 검사의 외길을 걸었고, 2013년 출범한 박근혜 정부에선 법무장관, 국무총리를 거쳐 제 6공화국의 대통령권한대행으로 국가원수의 직무를 수행하는 등 권력의 정점에 올랐다.

정치인으로서 그의 영광은 극히 짧았다. 2019년 2월 자유한국당(미래통합당 전신) 대표 경선에서 승리, 화려하게 정계에 입문한 그의 대표 여정은 이듬해 총선에서 마침표를 찍었다. 2020년 4월 보수당 사상 최악의 총선 참패(민주당 180석, 미래통합당 103석)에 대한 책임을 지고 1년 2개월 만에 자리에서 내려온 것이다. 그 뒤로 국민의힘 대선후보 경선(2021년), 당대표 경선(2022년)에 도전했지만 고배를 마셨다.

얼마 전 황 전 대표가 정치권에 다시 소환됐다. ‘수해 골프’ 논란으로 ‘당원권 정지 10개월’ 징계를 받은 홍준표 대구시장이 황 전 대표를 언급하면서다. 홍 시장은 7월 30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황교안이 망한 것도 쫄보 정치를 했기 때문”이라며 “나는 총선까지 쳐냈지만 이준석도 안고 유승민도 안고 가거라. 가뜩이나 허약한 지지층이다”라고 국민의힘 지도부를 향해 훈수를 뒀다.

황 전 대표는 월간중앙과의 인터뷰에서 ‘쫄보 정치’ 발언과 관련해 “정말 못된 표현”이라고 반발했다. 그는 “사람의 그릇이 그 정도밖에 안 된다는 생각이 든다”고 홍 시장에게 유감을 표했다. 이처럼 황 전 대표에게 민주당의 국회 독주를 허용한 2020년 총선 ‘폭망’은 평생 짊어져야 할 멍에와도 같다.

내년 4월에는 22대 총선이 치러진다. 2020년 보수당이 몰락하던 당시의 굴절된 측면을 가장 잘 아는 이도 황 전 대표이다. 8월 8일 서울 용산구 개인 사무실에서 월간중앙과 만난 그는 지난 2020년 21대 총선 최대 패착으로 바른미래당과의 합당을 꼽았다. 나아가 중앙선관위의 파행적 선거 관리도 민심을 크게 왜곡했다는 게 그의 철석같은 믿음이다. 21대 총선 부정선거 의혹을 규명하고 원칙과 정의가 바로 서는 나라를 만드는 일에 여생을 바치겠다는 게 그의 각오다.

황교안 전 대표가 ‘쫄보 정치를 했기에 당이 망했다’고 홍준표 대구시장이 주장했습니다.

“홍 시장은 검사로서 후배이자, 검사 네 명이 근무하는 지방청에서 함께 근무한 인연도 있지요. 같은 청에서 검사로 같이 일하면서 저를 잘 경험했을 텐데 제게 그런 표현을 했다는 건 그가 사람을 잘못 보고 있다는 뜻입니다. 그때는 한 번도 그런 얘기를 한 적이 없어요. 나중에 와서 그런 말을 한다니… 정말 못된 표현이라고 생각합니다. 사람의 그릇이 그 정도밖에 안 된다는 생각이 드는군요.”

왜 황 전 대표를 홍 시장이 소환했다고 보나요?

“미래통합당 시절 제가 홍 시장에게 특별히 모질게 대한 것도 없는데 계속 공격을 하더라고요. 그땐 말도 안 되는 얘기를 하기에 저는 대꾸를 하지 않았지요. 지금 이것도 마찬가지입니다. (저는 홍 시장과)같은 사람이 되기 싫어요. 이 시점에서 저를 언급한 것은 정치적 목적이 있지 않겠나 싶어요. 제가 당 대표도 안 하고, 앞으로 출마할 것 같지도 않다면 그런 말은 안 했겠지요.”

“홍준표 시장과 같은 사람 되기 싫다”


▎2020년 총선 참패 후 대표직 사퇴 의사를 밝힌 황교안 당시 미래통합당 대표. 그는 잘못된 합당과 공천이 선거 패배를 불러왔다고 밝혔다.
2020년 21대 총선 결과는 황 전 대표에게 악몽(惡夢)이겠어요?

“그때 선거를 앞두고 보수권 대통합을 한다며 바른미래당을 그대로 받아들인 게 최대 패착입니다. 시너지 효과는커녕 내부의 분열을 가중한 통합이 되고 말았으니까요. 그리고 공천도 제대로 안 됐지요. 당초 생각한 계획대로 안 되고 왜곡됐습니다. 결국은 당대표인 제게 모든 책임이 있는 것이죠. 그래서 선거 후에 <나는 죄인입니다>라는 책을 집필하기도 했습니다.”

당시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과의 합당은 보수의 결집을 상징하는 불가피한 조치로 보입니다만?

“바른미래당에서 온 분들은 최고위원도 되고, 수도권 쪽에서 공천도 많이 받았어요. 반면 오랫동안 보수우파 정당을 지켜온 분들은 많이 탈락했죠. 특히 수도권 쪽에서 말이죠. 바른미래당 사람들이 득세를 하면서 뿌리 깊은 갈등을 잉태한 것입니다. 바른미래당 분들이 없었더라면 차라리 수도권에서 우리가 더 선전하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도 듭니다. 전통적으로 보수당을 지키고 있던 분들 중 자격이 충분함에도 바른미래당에 밀려 공천에서 탈락한 분들이 많아요. 그들이 겪은 아픔에 대해 정말 미안하게 생각하고 저도 고통을 같이하고자 합니다.”

공천이 왜곡됐다고 했는데, 공천 책임자를 인선한 당사자가 황 전 대표 아닌가요?

“공천관리위원회 인선도 잘못된 것이지요. 제가 인선하고 내세운 분들이기에 인선이 잘못됐다고 하는 건 제 얼굴에 침 뱉는 격인데요… 실은 공관위원 중에 제가 ‘이런 분은 안 썼으면 좋겠다’고 한 경우도 있었어요. 그랬는데 공관위원장이 자기 책임 하에 잘해보겠다고 하더군요.”

국민의힘은 다음 총선에서 어떤 점에 특히 유의해야 할까요?

“통합형 후보를 공천해야 합니다. 쉽지 않은 일이지만 지난 총선의 경험이 말해주잖아요. 통합한다고 해서 아무나 받아들이는 통합은 아닙니다. 지금은 정당에 관련된 사람들만 정치를 하잖아요. 정치권 밖의 분들도 영입해서 외연을 넓혀야 하는 겁니다. 그래야 진정한 통합형 공천이 되는 겁니다. 경제를 살릴 수 있는 후보도 많이 만들어내야 합니다. 민생이 중요하니까요. 그리고 좀 싸울 줄 아는 후보들도 필요합니다. (후보가) 그냥 물에 물 탄 듯, 술에 술 탄 듯해서는 안돼요. 한 가지 기준을 더한다면 당에 대한 기여도를 공천에 충실하게 반영했으면 해요. 당 기여도를 평가하는 시스템을 잘 만들어 후보를 공천하면 공정한 공천이 되고 결과적으로 이기는 선거로 가게 될 것입니다.”

황 전 대표는 2020년 총선 재검표 과정에서 법원의 허가 없이 누군가가 투표함에 손을 대거나 봉인이 뜯겨 나가는 등 이해하지 못할 일이 벌어졌다고 했지요. 아예 21대 총선 전면 무효를 선언해야 한다고도 했습니다.

“재검표 현장에 세 번 가서 보니 21대 총선은 부정선거였다는 확신이 들더군요. 불법 투표지 나오는 유형이 같았으니까요. 같은 문제가 반복되면 의심하는 건 당연하고 합리적입니다. 심지어 한 번도 접지 않은 투표용지가 적지 않았죠. 누가 접지도 않은 투표용지를 투표함에 넣을까요.”

“20대 대선에서도 부정선거 막고자 노력”


▎지난해 1월 국회 앞에서 ‘부정선거와의 전쟁선포식’ 기자회견을 갖는 황교안 전 미래통합당 대표.
부정선거 이슈를 제기할 경우 선거 불복이라는 역풍을 맞을 수도 있습니다. 물증과 정황은 뒷받침되며, 확신도 갖나요?

“제가 공안부 검사를 오래했잖아요. 거기서 하는 일이 간첩 잡고, 부정선거 잡아내는 것입니다. 실제로 많은 부정선거 사건을 수사하고 처벌했지요, 제가 맡은 사건 중에는 무죄 판결이 나는 경우는 거의 없었어요. 선거 수사를 오래한 제가 21대 총선 재검표 현장에 갔던 거죠. 1차로 다섯 곳에서 재검표가 있었는데, 처음엔 못 가고 두 번째부터 가서 보니 부정 투표 용지들이 마구 쏟아져 나오는 겁니다. 도저히 있을 수 없는 일이 벌어진 것이지요. 그래서 부정선거 의혹을 제기하는 겁니다.”

국민의힘에서는 21대 총선 부정선거 의혹과는 거리를 두고 있지요.

“그 이유에 대해서는 짐작은 가지만 함부로 말할 수 없는 사정이 있습니다. 그래도 이제는 국민의힘 내부에서도 지난 총선에서 부정이 있었다는 걸 아는 이들이 꽤 많이 늘었지요. 국회의원 중에서도 세 분인가가 부정선거 의혹을 제기하기도 했고요. 부정선거는 우파 정권은 잘 알지 못하지만, (하라고 해도)잘 하지 못해요. 저는 지난 20대 대선 당시 부정선거의 재발을 막아내고자 사전에 경고하는 등 선제적인 노력을 펼치기도 했습니다.”

윤석열 대통령도 이 문제를 심각하게 보던가요?

“윤 대통령은 특수부 검사 출신이니까 부정선거를 제대로 다뤄본 경험이 적을 겁니다. 저는 몇 번에 걸쳐 간접적으로 윤 대통령에게 이 의혹을 전달했어요. 이건 정말 심각한 문제라고 말이죠. 제 우려가 전달됐다고 생각합니다. 또 2021년 국민의힘 대선후보 경선에서는 제가 공개적으로 얘기를 했지요. 당시 윤석열 후보에게 ‘부정선거가 있었다는 사실을 아느냐’고 질문했었죠. 그런데 얼버무리더군요. 부정선거가 없었다는 말을 하지 않았던 것이죠. 그때는 윤 대통령이 검찰총장을 지낸 다음이니까 어떤 감(感)을 가지고 있었으리라 추측합니다. 지금이라도 검찰이 수사에 나서면 됩니다. 누구를 처벌하자는 게 아니라 부정선거가 있었는지, 없었는지는 가려야 하니까요.”

부정선거 이슈를 제기할수록 정치인 황 전 대표의 확장성에 제동이 걸리진 않을까요?

“남들은 손을 내젓는 일도 세상에 꼭 필요하다면 나서서 하는 사람이 있어야 하고, 그게 바로 리더라고 생각합니다. 나라를 위해, 모두를 위해 반드시 할 과제라면 위험하더라도 도전해야죠, 그게 리더입니다. 20대 총선이 부정선거로 얼룩졌다는 걸 처음에는 아무도 몰랐어요, 민경욱 전 국회의원, 박주현 변호사 등 여러분들이 현장에서 고생해가며 하나하나 밝혀 준 덕분에 그 진상이 알려지고 있는 겁니다. 표를 얻는 데 급급한 정치인은 국회의원은 되겠지만 지도자가 되기는 어려운 법입니다. 저 개인은 힘들어도 정말 나라를 살리고 민생을 지키는 정치를 하고자 합니다.”

“친박계 정치세력화 긍정적”


▎2021년 9월 국민의힘 대선 경선 후보 ‘국민 시그널 면접’에 참가한 당시 윤석열(오른쪽) 후보가 앞서 진행한 황교안 후보와 인사를 하고 있다.
북한이 우리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지난 2년간 7차례 해킹 공격을 시도했다고 합니다. 악성코드를 심고 메일을 해킹하려 했다죠?

“저도 그와 관련한 얘기들을 국정원에 근무했던 분들에게서 들은 적 있어요. 선관위 보안 점검을 하면 북한의 해킹 사례가 드러나리라고 확신하더군요. 북한이 선관위를 해킹하는 목적이 어디에 있겠습니까. 우리나라 선거에 관여해 (결과를) 조작하겠다는 것이지요. 국정원은 뭘 갖고 있는 것 같아요. 그런데 그걸 공개적으로 내놓을 수는 없으니까 그 출발점으로 보안점검을 하자는 것 아닌가 생각합니다. 선관위가 지금은 보안점검을 수용한다지만 처음에는 거부했어요. 숨기고 싶은 게 많아서일까요?”

내년 총선과 관련해 최경환 전 경제부총리, 우병우 전 청와대 민정수석 등 박근혜 정부 인사들의 출마설이 돕니다. 친박계의 정치 재개 또는 정치 세력화에 대한 생각은?

“긍정적으로 생각합니다. 그분들이 잘못한 게 있으면 마땅히 정치 참여를 재고해야겠지요. 하지만 그분들은 억울하게 구속되고 재판을 받곤 했습니다. 이른바 적폐 수사 대상이었던 김기춘 전 청와대 비서실장, 조윤선 전 문체부 장관 이런 분들도 무죄가 났잖아요. 그렇게 억울한 일을 당한 분들은 명예회복을 할 기회가 필요하다고 봅니다.”

박 전 대통령이 다음 총선에서 영향력을 가질 거라고 보나요?

“박 전 대통령을 존경하는 분들이 굉장히 많습니다. 지금 이 분들이 투표를 하면 우파 후보를 지지하겠죠. (현실 정치에) 없는 박 전 대통령을 직접 지지할 수는 없는 것이니까요. 그래서 국민들이 박 전 대통령에 대해 가지고 있는 인지(認知)와 실제 선거에 반영되는 인지 사이에는 차이가 있을 수 있어요. 국민이 사랑하는 분은 있지만 그게 정치에 반영되지는 않는다, 지금 그런 상황이라고 저는 봅니다.”

“박근혜, 일회성 움직임으로는 영향력 한계”


▎황교안 전 미래통합당 대표는 “문재인 정부가 망가뜨린 경제를 다시 살리자는 방향으로 민부론(民富論)을 구현하겠다”고 강조했다.
박 전 대통령에게 만약 영향력이 있다면 다음 총선에 출마하는 친박 인사들에게 힘을 보태줄까요?

“지난해 6월 지방선거를 앞두고 유영하 변호사가 국민의힘 대구시장 후보 경선에 출마했지요. 그때 박 전 대통령이 유 변호사의 후원회장을 맡은 걸로 들었어요. 그런데 유 변호사가 경선에서 승리하지 못했잖아요. 그게 상징하는 바가 있죠.”

박 전 대통령이 나서더라도 일정한 한계가 있다는 건가요?

“저는 쉽지 않다고 봅니다. 그리고 박 대통령이 나서더라도 본격적으로 나설 때 변화가 생길 수 있지, 일회성 움직임이나 이벤트로는 영향을 미치기 어렵다고 봅니다.”

황 전 대표는 22대 총선에 출마하는가요?

“저는 저와 뜻을 같이하는 정치인들이 국회에 많이 들어가게 하는 역할을 하겠습니다. 제가 국회의원이 되고 안 되고의 문제는 중요치 않습니다. 대한민국을 정상화하는 게 제 꿈입니다. 그 뜻을 같이하는 정치인들이 많이 출마하고 또 당선되게 하는 길로 가겠습니다. 제가 만약 총선에 출마하게 되면 제 선거 때문에 다른 분들을 지원하는 데 제약이 있을 수 있지요. 그래도 문제가 없다면 생각해볼 수 있지요.”

윤석열 대통령과는 같은 검찰 출신입니다. 어떤 느낌으로 와 닿는가요?

“훌륭한 분입니다.”

그렇게 보는 근거는?

“먼저 역량이 있는 분입니다. 그리고 한번 뜻을 세우면 흔들리지 않는다는 점에서 훌륭한 분이죠. 정치에 익숙한 분들은 표에 따라 이리저리 흔들리고, 정치에 오래 몸담은 분들은 딸린 식구(동료, 추종자)들 눈치보고, 배려해야 하잖아요. 윤 대통령은 빚진 사람이 거의 없지 않습니까? 그래서 소신껏 일할 수 있는 것입니다. 그런 면에서 잘하고 있다고 봐요. 예를 들면 국제 관계와 한·미동맹 등 외교, 안보 정책은 확실히 잘하고 있습니다. 또 한국 사회 내부의 원칙과 질서를 세우고, 불법에 엄정 대응하겠다는 의지도 분명히 하고 있지요. 경제나 민생이니 이런 분야는 경험이 적어 쉽지는 않을 거예요. 그걸 하라고 국무총리와 18개 부처 장관들이 있는 것이죠. 부족한 부분은 국무위원들이 잘 도와서 메워나가는 지혜를 발휘해야 할 것입니다.”

“윤 대통령, 취약한 가족 문제 노출 안 해야”

윤 대통령에게 아쉽고 미흡한 부분은 없나요?

“조언을 굳이 한다면… 사전에 충분히 생각하고 말을 해야 하는데 그렇지 않은 경우가 있는 것 같아요. 말은 일단 밖으로 나오면 수습이 안 되는 것이니까요. 그리고 가족 문제도 취약한 부분이지요. 장모 문제 등은 가급적 노출을 안 시키는 것이 좋겠지요. 영부인 역할은 당연히 하는 것이고 또 바람직한 일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사전에 잘 설계돼서 준비된 자리에는 나설 수 있지만, 그렇지 않은 현장에 나오는 건 조심하면 좋겠어요. 과거 문재인 정부의 영부인은 과도했지요. 본인이 하지 않아야 할 일을 하고, 가지 않아도 될 데를 가고 말이죠. 일일이 말하지는 않겠지만 행사장을 오갈 경우 문재인 대통령보다 영부인이 앞서가는 사례도 있었잖아요. 그게 모든 걸 다 보여주는 것이거든요.”

황 전 대표가 정치를 하는 이유를 설명한다면?

“‘나라다운 나라’, 그런 나라를 회복하고 싶어서 정치를 합니다. 세계에서 가장 가난했던 대한민국이 이제 경제 강국으로 발돋움했지요. 우리가 좀 먹고살게 됐을 때부터 약자를 돌보는 정책에 눈을 돌렸죠. 특히 최저임금의 경우 좌파가 아닌 우파 정부의 작품입니다. 문재인 정부가 결정적으로 실수한 게 이 최저임금제죠. 기업이 감내할 수 있을 정도로 올려야 하는데 2년 사이에 30%를 올렸어요. 결국 사용자의 수익률이 내려가면서 경제가 다시 어려워진 겁니다. 집권세력이 잘못하면 국민이 고생합니다. 민생을 지켜내고, 안전한 사회를 만들어 국민이 살기 좋은 나라를 만드는 게 정치의 본령입니다. 지난 정부에서는 거꾸로 가더군요. 그래서 제가 정치를 재개하고 부정선거와의 싸움에 나선 겁니다.”

액션 플랜은 준비되고 있나요?

“잘사는 나라가 되자면 경제가 먼저 일어서야 합니다. 박근혜 정부의 첫 번째 어젠다가 경제 융성이었어요. 저도 관련 경제 정책을 고민했지요. 예컨대 문재인 정부가 망가뜨린 경제를 다시 살리자는 뜻에서 민부론(民富論)을 만들었어요. 경제 대전환을 통해 부유한 국민을 만드는 정책입니다. 또 외교·안보·통일 정책인 민평론(民平論)은 국민의 안전을 지키는 평화로운 나라를 지향합니다. 교육 정책 비전인 민교론(民敎論)은 개개인의 성장을 위한 공정한 교육을 표방하지요. 자유한국당 대표 시절 수립한 이 정책들은 현재와 미래에도 유효한 목표입니다. 2021년 국민의힘 대선후보 경선 당시에는 ‘깜놀 10억 벤처창업 배틀’ 같은 스타트업 육성 방안을 제시하기도 했습니다. 젊은이들이 창업에 도전하고 꿈을 실현하는 기반을 제공하는 정책을 준비하고 있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 글 박성현 월간중앙 지역전문위원 park.sunghyun@joongang.co.kr / 사진 최기웅 기자 choi.giung@joongang.co.kr

202309호 (2023.08.17)
목차보기
  • 금주의 베스트 기사
이전 1 / 2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