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ch

중국사업 유망지… 항저우 으뜸  

Best Places In China 

Lydia Chen 기자
중국의 고도성장 뒤에 산업위기가 숨어 있을지도 모른다. 현명한 기업과 정부는 변화해야 할 시기를 면밀히 파악해 빠른 결정을 내린다.중국은 2003년에 어어 2004년에도 9%를 웃도는 고도성장을 유지했다. 이 수치는 아무도 예상하지 못한 놀라운 기록이다. 그러나 번영 뒤에는 위기라는 씨앗이 숨어 있는 법이다. 에너지 공급 부족, 원활하지 못한 전기 공급에 따른 기업과 서민의 불편, 외국자본 도입의 실질적인 감소, 국제무역 환경의 변화, 상당수 가공업체의 경영 위기, 지속해야 할 국영기업의 제도 개혁, 중국 각지에 나타나고 있는 불균형 등은 중국의 경제발전을 위해 반드시 해결돼야 할 문제들이다.



위와 같은 위험 요소들은 지난 1년간 중국 도시들이 발전하면서 끊임없이 제기되었던 문제들로, 2005년 포브스차이나에서 선정한 ‘기업하기 좋은 중국 도시’의 순위가 등락한 주요 원인이었다. 이런 객관적인 요인 이외에도 기업 경영자들과 도시 행정가들의 지혜와 전략 역시 크게 작용했다. 이들이 경제 원칙을 거스를 수는 없지만, 뛰어난 서핑보드 선수가 파도를 능숙하게 타듯 도시 발전의 여러 변화를 초기에 정확히 파악한다면 발전 흐름에 순응해갈 수 있을 것이다.

※ 해당 기사는 유료콘텐트로 [ 온라인 유료회원 ] 서비스를 통해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202405호 (2024.04.23)
목차보기
  • 금주의 베스트 기사
이전 1 / 2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