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

김상옥 유양디앤유 대표이사 - “보스턴 NBA 농구장 우리에게 맡겨라” 

사진 오상민 기자세계적으로 LED 조명 시장의 성장이 가파르다. 유양디앤유는 오스람, 필립스 등의 글로벌 기업과 LED 조명 시장을 놓고 당당하게 경쟁하는 한국의 중견기업이다. 

최영진 포브스 차장 사진 오상민 기자
2013년 3월 20일, 캐나다 랭리(Langley)시에 있는 야구장 조명을 LED로 교체하는 대규모 프로젝트를 따낸 기업이 발표됐다. 이 프로젝트를 따내기 위해 글로벌 기업인 필립스, 오스람, 크리 등 5개 기업도 참가했다. 치열한 경쟁끝에 랭리시 관계자가 발표한 기업 이름은 한국의 중견 기업 유양디앤유였다. “3개월 동안 이뤄진 가혹한 성능시험을 통과했기 때문에 가능했다”고 김상옥(55) 유양표디앤유 대가 회고했다. 유양디앤유는 필립스나 오스람 같은 브랜드 힘은 없었다. 믿을 수 있는 것은 제품 품질 뿐이었다. 랭리시는 3개월 동안 제품 성능시험을 꼼꼼하게 체크했다. LED 조명에 물을 뿌린 뒤 추운 밤 날씨를 견뎌보는 지도 실험했다. 다양한 자연환경 변수를 견디는 제품인지 알아보기 위해서다. 그런 과정을 거쳐 유양디앤유 LED 조명이 1위로 관문을 통과했다. “우리는 오로지 실력으로 인정받았다. 그 뒤부터 캐나다 밴쿠버 가로등, 랭리 가로등 교체 작업도 우리가 할 수 있었다.” 한국의 중견 LED 제조기업 유양디앤유의 글로벌화는 그때부터 본격적으로 시작됐다.

세계 각지에서 LED 조명 시장을 선점하기 위한 기업들의 치열한 전쟁이 벌어지고 있다. LED 조명은 백열등이나 형광등에 비해 에너지 절감 효과가 크고, 환경 유해물질이 적다. 2015년 LED 조명 시장 규모는 343억 달러(약 34조3000억원)에 이를 것으로 분석된다. LED 조명 시장은 매년 30% 이상씩 급격하게 성장하고 있다. 키움증권이 펴낸 ‘LED 조명’ 보고서에 따르면 미국에 설치된 66억 개의 조명을 LED로 모두 전환하면 연간 370억 달러의 전력 절감 효과가 있다. 이를 한국에 적용하면 연간 2조원의 전기료가 감소하고, 이산화탄소는 800만톤이나 감소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세계가 백열등 생산을 금지하고 LED 조명으로 바꾸도록 강제하는 이유다.

유양디앤유는 LED 글로벌 전쟁터에서 굳건하게 살아 남은 중견기업이다. 매출액의 70%가 해외수출에서 나온다. 특히 R&D에 대한 적극적인 투자는 유양디앤유 LED 조명이 글로벌 기업 제품과 어깨를 겨룰 수 있는 원동력이다. “직원 200명 중 60명이 연구원”이라며 자랑하는 김상옥 대표를 경기도 화성 본사에서 만났다. 화성 본사에는 LED를 통해 만들 수 있는 다양한 제품을 볼 수 있는 쇼룸이 마련되어 있었다.

※ 해당 기사는 유료콘텐트로 [ 온라인 유료회원 ] 서비스를 통해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201503호 (2015.02.23)
목차보기
  • 금주의 베스트 기사
이전 1 / 2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