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vestment Guide

Home>포브스>Investment Guide

중국의 경기 침체, 진짜 문제는 부채다 

중국 경제의 성장 둔화로 인해 지방 정부의 부채상환 능력 저하가 예상된다. 

리웨이(Li Wei) CKGSB교수
지난 몇 달간 중국의 잇따른 경제문제들로 인해 글로벌 투자자들이 당혹감을 감추지 못했다. 서구권 미디어에선 ‘그리스는 잊어라. 진짜 문제는 중국이다’란 말이 급속도로 퍼졌다. 유명 펀드매니저 겸 중국 투자자 짐 차노스는 8월 초 CNBC와의 인터뷰에서 “중국 경제에 대해 무엇을 상상하든 실상은 더욱 심각하다”고 언급하기도 했다.

지속적인 성장둔화를 겪고 있는 세계 2위 경제대국 중국은 지금 갈림길에 놓였다. 중국이 다시 한번 성장 동력을 얻으려면 전통적인 방식으로 경기를 지탱하면서 구조개혁을 추진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중국 정부의 부분적인 정책 수정에 대한 전문가들의 해석은 엇갈린다. 또 많은 투자자들은 정책 변화의 의도에 대해 혼란스러워 한다.

위안화 환율의 중간 결정 메커니즘을 개혁하기로 한 중국인민은행(PBOC)의 최근 결정에 대한 논란이 좋은 예이다. 결국 위안화 가치는 20년 만에 가장 큰 폭으로 하락했고 비평가들은 중국인민은행이 수출을 늘리고자 의도적으로 위안화 가치를 절하했다고 생각하고 있다.

※ 해당 기사는 유료콘텐트로 [ 온라인 유료회원 ] 서비스를 통해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201511호 (2015.10.23)
목차보기
  • 금주의 베스트 기사
이전 1 / 2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