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ch

50세 이상의 성공한 여성 50명 

 

활동적으로 인생을 사는 이 여성들에게 나이가 든다는 건 더욱 현명하고 담대해짐을 의미한다. 인생 2막을 개척하며 성공에는 나이 제한이 없음을 몸소 증명한 기업가와 리더, 크리에이터를 선정해 ‘50세 이상 성공 여성 50명(50 over 50)’ 명단을 처음 발표한다. 활기차고 신나는 변화를 만들어가는 이 여성들의 이야기를 들어보자.
아주 어렸을 때부터 나는 꿈이 명확했다. 내 꿈은 리포터였다. 눈을 감으면 대학을 졸업하고 30살, 40살이 됐을 때 내 모습이 눈앞에 그려졌다. 어찌 됐든 내가 이룰 가족의 모습도 함께 있었다.

그런데 50살 이후의 모습은 도저히 상상할 수 없었다. 그 나이 여성들이 커리어가 있긴 한가? 당시만 하더라도 내가 원하는 분야에서 높은 자리에 앉은 여성이나 롤 모델은 찾아보기 힘들었다.

이제 50대에 접어든 지도 4년이 지났다. 10대 시절의 내가 지금의 나를 상상할 수 있었다면 참 좋았을 것 같다. 이제는 50대 여성들도 인생의 전성기를 누리고 있다. 56세 여성이 미국 부통령으로 취임하고, 64세 여성이 UPS CEO로 임명됐다. 재닛 옐런은 미 재무부 수장이고, 하원 의장은 낸시 펠로시다. 더 훌륭한 사실은 이 여성들이 모두 50살 이후에 인생 최고의 성공을 이루었다는 점이다. 우리는 그냥 시간을 버틴 것이 아니다. 지금까지 얻은 경험과 지혜가 쌓여 남은 우리 인생에서 가장 생산적인 시기를 만들어가고 있다.

포브스는 여성 성공을 위한 커뮤니티 ‘노 유어 밸류(Know Your Value)’와 함께 자기 분야에서 성공한 50세 이상 여성 50명을 조사해서 처음으로 그 명단을 공개한다. 이번 발표는 시기적으로도 아주 적절한데, 선정 기준을 보면 그 이유를 알 수 있다. 첫째, 명단에 들어오려면 우선 여성이어야 한다. (남성들은 이미 자기들만의 ‘50세 이상 50명’ 목록을 다수 가지고 있다. 비즈니스 라운드테이블, NFL 구단주 모임, 미 상원 등등을 보라. 사실상 성공한 50세 이상 남성 모임이 아닌가.) 둘째, 가장 큰 힘이나 권력을 가진 여성보다 자신의 인생 경험을 밑거름으로 삼아 50세 이후 인생 최고의 성공을 거둔 여성을 선택한다. 역경을 극복하고 성공했다면 가산점이 있다. 마지막으로, 영향력과 함께 소명의식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둘 중 경중을 따지자면 소명의식이 먼저다. 목적의식이 없으면 아무리 영향력이 커도 소용없기 때문이다. 범위가 산만하게 퍼지는 것을 막기 위해서 선정된 후보들을 3개 그룹으로 분류했다. 첫 번째 카테고리는 레인메이커(기업 CEO, 유력 사모펀드 운영자 등)이고, 두 번째는 비전을 가진 지도자(기술 기업가 또는 예술가), 세 번째는 체인지메이커(정치인, 사회적 기업가 등)다. 목록에 오른 비범한 여성 대다수가 이 세 가지 카테고리 모두에 포함됐다.

처음에 찾아낸 후보들은 1만 명이 넘었다. 우리는 대규모의 검토팀을 만들어서 위에서 나열한 기준에 따라 만 명에서 수백 명을 추려 명단 초안을 만들었다. 그다음에는 다이앤 폰 퓌르스텐베르크, 앤드리아 정, 재니스 브라이언트 호로이드 등 외부의 성공 여성들을 초빙해 심사위원단을 구성했다. 50세 이후 각자의 분야에서 성공해 아이콘이 된 여성들이다. 이들과 함께 우리는 최종 명단을 완성했다.

최종 명단에 오른 여성들의 이야기는 우리에게 큰 영감을 준다. “이들 여성의 이야기와 그녀들이 성공하기까지의 경험을 들어볼 필요가 있습니다.” 내가 이번 작업에서 새롭게 발견했거나 재발견한 여성들 중 일부를 전달했을 때 퍼스트 레이디 질 바이든 여사가 한 말이다. 이들 여성이 나아간 길은 그 어느 때보다 길고 아름답다.(난자 냉동과 같은) 현대기술이 여성의 생체시계를 늘려 많은 여성이 인생의 모든 임무를 30대에 해치워야 한다는 부담에서 해방된 것처럼(고민 중이라면 추천한다!),

이 명단 또한 커리어 시계의 압박에서 여성들을 해방해주었으면 한다. ‘50세 이상 성공한 여성 50명 ’ 명단은 나이가 든 여성들도 얼마나 많은 일을 할 수 있는지 보여주는 기록이다. 우리가 그렇게 서두를 필요 없음을, 때로는 멈춰서 꽃 향기를 맡고, 주어진 모든 경험을 하고 구불거리는 인생 경로를 기꺼이 걸어갈 수 있음을, 그리고 이 모든 경험이 성장의 또 다른 발판이 됨을 보여주기 위한 것이다.

나는 이 명단이 변화를 일으킬 수 있다고 믿는다. 수천 년 이어져온 인류 역사 동안 여성의 가치는 젊음이었다. 그래서 여성들이 자기 나이에서 몇 살 낮춰서 말하는 경우가 흔했다. 그런데 이번 명단을 작성하면서 후보에 들려고 일부러 나이를 높여 적은 여성들을 우리 팩트체크 담당자들이 찾아냈다. 이 정도면 우리가 믿을 만한 변화가 시작된 게 아닐까.

※ 줄리 웨인라이트 - “커리어는 장기투자 관점으로 봐야 합니다. … 위험 감수를 멈추지 마세요. 이제 다 된 것처럼 보여도 다 된 게 아닙니다. 나이에 상관없이 배움은 계속되어야 합니다.”

※ 미카 브레지즌스키 - 아침 프로그램 [모닝 조] 공동 진행자이자 여성 성공을 위한 커뮤니티 ‘노 유어 밸류’를 설립한 브레지즌스키는 포브스와 손잡고 50세 이후 성공한 여성 50명을 선정해 발표하는 일을 시작했다.

- MAGGIE McGRATH 포브스 기자

위 기사의 원문은 http://forbes.com 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포브스 코리아 온라인 서비스는 포브스 본사와의 저작권 계약상 해외 기사의 전문보기가 제공되지 않습니다.

이 점 양해해주시기 바랍니다.


202108호 (2021.07.23)
목차보기
  • 금주의 베스트 기사
이전 1 / 2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