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lumn

의무에 관하여 

 

천국에 매겨진 세금 - 1995년 10월 16일

“천국과 같습니다.” 워런 로빈슨(Warren Robinson)이 하와이의 작은 두 섬, 카우아이와 니하우에 가지고 있는 가족의 10만 에이커 땅에 대해 말했다. 이 토지의 감정가격은 5억 달러나 된다. 그러나 그는 천국 밖의 세상에 대해 “위협적인 세금 징수관의 모습으로 로빈슨 영지를 공격했다”고 말했다. 납세의 의무를 손쉽게 이행할 수 있는데도 온갖 요란을 다 떠는 일부 억만장자(예를 들면 일론 머스크)와 달리, 로빈슨 가족은 세금을 온전히 납부하기 위해 진정으로 고군분투했다. 현금흐름은 빡빡했고 설탕 가격은 정체 상태여서 로빈슨 가족의 설탕 플랜테이션 수익은 악화일로를 걷고 있다. 검소하게 살면서 조상들이 19세기 카메하메하 왕으로부터 매입한 땅을 소중하게 관리했지만, 미 세무당국이 만족하게 하려면 땅을 팔거나 계속 거부했던 상업적 개발을 받아들이는 수밖에 없었다. “일 년에 딱 3번 외식합니다.” 워런의 사촌인 브루스 로빈슨이 말했다. “돈이 없어서요. 고기가 필요하면 산에서 짐승을 사냥해야 합니다.”

“자신에게 영향력이 생기면 다른 사람에게 힘을 주기 위해 그 영향력을 사용할 의무를 가진다.” - 다이앤 본 퍼스텐버그(Diane von Furstenberg)

“할 일을 다 하고 나머지는 신에게 맡긴다.” - 피에르 코르네유(Pierre Corneille)

“할 수 있다. 해야 하기 때문이다.” - 괴테(Goethe)

“그 순간 그 일을 할 사람이 아무도 없다면 그 일은 나의 의무가 된다.” - 페넬로페 피츠제럴드(Penelope Fitzgerald)

“우리 마음은 문제해결을 위해 거짓말을 한다. 그리고 종종 하늘의 뜻이라고 말한다.” - 윌리엄 셰익스피어( Willi am Shakespeare)

“우리를 나가떨어지게 만드는 건 센 한 방이 아니다. 남들이 실망할까 두려워 거절하지 못한 수천 개의 자잘한 의무이다.” - 알랭 드 보통(Alain de Botton)

“우리는 혼자 태어나 혼자 사는 것이 아니다.” - 키케로(Cicero)

“악인이 어떤 짓도 하지 않고 자신의 목적을 이룰 수 있는 건 선인이 방관하고 있기 때문이다.” - 존 스튜어트 밀(John Stuart Mill)

“회사의 임무는 사람들에게 힘을 주는 것이 아니라 권한을 주고 그 권한을 행사할 조건을 만들어주는 것이다.” - 패티 매코드(Patty McCord)

“자유의 축복을 얻으려는 사람은 이를 뒷받침하기 위한 노력을 해야만 한다.” - 토머스 페인(Thomas Paine)

“인간의 행복과 윤리적 의무는 불가분의 관계로 얽혀 있다.” - 조지 워싱턴(George Washington)

“예술가로서 우리는 역사에 흔적을 남기기 위해 항상 최선을 다해야 한다.” - 무라카미 다카시

“나는 일반적 의무와 내게 주어진 의무를 다 행하겠다.” - 닐 게이먼(Neil Gaiman)

“그는 돌이킬 수 없이 자신을 헌신하고 망설임이 가져올 마음의 짐을 책임감이 가져올 부담으로 대체한 후에 편안함을 느꼈다.” - 윌리엄 딘 하우얼스(William Dean Howells)

“마땅히 걸어야 할 길을 아이에게 가르쳐라. 그러면 늙어서도 그 길을 떠나지 않을 것이다.” - 잠언 22장 6절

“세상 속에 사는 우리는 자신의 의무를 행해야만 한다. 그러지 않으면 세상도, 우리도 고통을 받는다.” B.C. 포브스

위 기사의 원문은 http://forbes.com 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포브스 코리아 온라인 서비스는 포브스 본사와의 저작권 계약상 해외 기사의 전문보기가 제공되지 않습니다.

이 점 양해해주시기 바랍니다.


202202호 (2022.01.23)
목차보기
  • 금주의 베스트 기사
이전 1 / 2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