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pany

Home>포브스>Company

2023 소비자 선정 최고의 브랜드 대상 

고객 사로잡은 대한민국 최고 브랜드 

중앙일보·포브스코리아가 시장과 소비자의 선택을 받은 최고의 브랜드를 엄선했다. 브랜드는 기업이 지속가능한 성장을 하는 데 꼭 필요한 요소이자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긍정적 이미지를 각인하는 매개체다. 소비자 만족도와 브랜드 신뢰도에서 높은 점수를 받은 65개 기관·기업의 71개 브랜드를 소개한다.

계묘년 새해에 소비자들은 어떤 기업과 브랜드를 선택했을까. 중앙일보·포브스코리아가 소비자·전문가 집단과 함께 분야별 브랜드의 가치를 평가해 ‘2023 소비자 선정 최고의 브랜드 대상’을 발표했다. 금융·유통·교육 등 기업과 지자체·엔터테인먼트 등 총 65개 기관·기업, 71개 브랜드를 엄선했다. 올해로 12회째를 맞은 이 행사는 중앙일보·포브스코리아가 주최·주관하고 과학기술정보통신부·산업통상자원부·JTBC가 후원한다. 누적 선정 횟수가 많은 브랜드부터 소개한다.





소비자 선택 받은 71개 우수 브랜드

12년째 수상의 영광을 안은 브랜드를 소개한다. KB국민은행은 한국 금융업계를 이끄는 리딩뱅크다. KB국민은행은 저녁 6시까지 운영하는 ‘9To6 Bank’를 전국 72곳으로 확대하며 새로운 영업점 운영 패러다임을 선도하고 있다. ‘9To6 Bank’는 오후 4시까지인 영업점 운영시간을 오후 6시까지 연장 운영하는 형태의 특화지점이다. 비대면 거래 확대에도 불구하고 자산관리, 대출 상담 등 대면채널에 대한 니즈가 높은 금융서비스 부문에서 고객 접점을 확대해 차별화된 고객 경험을 제공한다. 프라이빗뱅킹 브랜드인 ‘골드앤와이즈(GOLD & WISE)’도 11년 연속 수상 명단에 이름을 올렸다. 전국 25개 PB센터를 운영하는 골드앤와이즈는 고객 자산관리 접점 역할은 물론, 코로나19 팬데믹 상황에선 비대면 마케팅을 적극 펼치며 고객 만족도를 끌어올렸다. 팜스코의 돼지고기 브랜드 ‘하이포크’는 국내 최고의 일원화된 생산시스템인 사료사업을 필두로 종돈에서 육성, 비육에 이르는 사육 부문과 신선육 생산과 가공, 육가공에 이르는 전 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위생적인 환경에서 생산한 양질의 돼지고기를 공급해 고객 만족도를 최대화했다.

11년 연속 선정된 브랜드는 마리오아울렛, 코베아, 코오롱스포츠, 엘리트학생복이다. 마리오아울렛은 국내에 아웃렛 개념이 생소하던 2001년에 대한민국 최초의 정통 패션 아웃렛을 선보였다. 그 결과 국내 아웃렛 시장을 일으켰고 외환위기 시절 불 꺼진 구로공단 지역을 수도권 최대 규모 패션 아웃렛 타운으로 발전시켰다. 코베아는 나날이 확산하는 캠핑 트렌드에 발맞춰 다양한 캠핑용품을 연구하고 코베아만의 전통과 다양성, 심플함에 더해 미래를 향한 진화라는 의미를 담아 제품을 출시하고 있다. ‘대한민국 캠핑 넘버원’을 뛰어넘어 글로벌 아웃도어 레저산업 문화를 창출하고 있다. 코오롱스포츠는 지난 2019년 하반기부터 아웃도어의 본질을 찾아가는 오리진을 강조하며 리브랜딩 작업을 진행했다. 마케팅에서 시작한 리브랜딩은 상품기획과 영업 등 모든 분야에서 이뤄졌다. 그 결과 2022년 매출과 시장 점유율 모두 눈에 띄게 신장했다. 1969년 제일모직 학생복 브랜드 ‘ELITE(에리트) 학생복지’로 출발한 엘리트학생복은 국내에서 처음으로 폴리에스테르·레이온 혼방 제품을 출시하고, 업계 최초로 패션 전문 디자이너를 영입하는 등 지속적인 혁신을 통해 교복 시장에서 리딩 브랜드로 자리 잡았다. 최근에는 가치소비를 확산하기 위해 페트병 재활용 소재를 적극 활용하고 있다.

재능교육의 생각하는피자는 10년 연속 선정됐다. 생각하는피자는 사고력에 영향을 미치는 9가지 영역을 골고루 다루는 국내 유일의 전문 사고력 학습 프로그램이다. 탐구지능, 언어지능, 수지능, 공간지능, 기억, 분석, 논리형식, 창의적 사고, 문제해결 등 9가지 영역을 단계적으로 학습해 융합적 사고와 문제해결 능력을 기를 수 있다. 하카코리아의 전자담배 하카는 9년 연속 수상했다. 2013년 세계 최초로 마이크로 5핀 전자담배 배터리를 특허 출원한 하카코리아는 궐련형, 리필형, 교체형 등 현재 전자담배 시장에서 사용되는 3가지 유형의 모든 전자담배를 차례대로 선보였다.

TS샴푸, 끌리메, 삼성 BESPOKE, 신한미래설계, 한솥도시락은 8년 연속 선정되는 영광을 안았다. 2010년 출시된 TS샴푸는 탈모와 두피 문제 해결에 도움을 주고자 론칭된 탈모케어 샴푸 대표 브랜드다.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통해 국내 탈모시장 1위를 굳건하게 유지하고 있다. 끌리메는 ‘아름다움 그 이상의 아름다움’이라는 슬로건으로 고객 외면의 특별한 아름다움을 위해 끊임없이 혁신적 테크닉 개발에 힘쓸 뿐 아니라 내면의 아름다움까지 이끌어내고 가꿈으로써 대한민국의 뷰티 자신감을 올리는 브랜드다. 신한은행의 신한미래설계는 지난 9년간 신뢰받는 은퇴 파트너가 되기 위해 연구와 고민을 거듭하며 다양한 방법으로 고객에게 맞춤형 솔루션을 제공해왔다. 2022년에는 정기 발간 중인 ‘신한 미래설계 보고서’로 스마트한 은퇴생활 ‘쏠라이프’를 제시했다. ESG 경영을 선도하는 외식 프랜차이즈 브랜드 한솥도시락은 1993년 창업 이래 ‘따끈한 도시락으로 지역사회에 공헌한다’는 기업 이념을 30년간 지속적으로 실천해오고 있다.

시원스쿨은 각 언어의 전문 연구진이 제시하는 검증된 학습법에 따라 외국어를 학습할 수 있도록 한다. 눈으로 보기만 하는 강의가 아닌, 입으로 반복해서 따라 하는 홈트레이닝 학습법은 쉽고 빠르게 언어를 습득하는 데 최적화되어 있다.

메가스터디교육의 초중등 전문 학원 브랜드 ‘엠베스트SE’는 엠베스트와 엘리하이로 나뉘어, 각각 스타 강사진의 밀착 학습 관리로 초등 1학년에서 중등 3학년, 예비 고등생학생을 대상으로 전 과목 학습이 가능하다. 개별 맞춤 강의와 AI 빅데이터 기반 스마트러닝 시스템을 통해 체계적인 학습관리를 제공한다.

‘클럽밸런스 5’는 세라젬이 지난 2013년 론칭한 뷰티·건강·다이어트 브랜드로, 헬스케어 기기와 맞춤형 건강식품, 전문가의 1대1 관리를 통한 생활 습관 개선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신개념 건강 다이어트 공간이다. 다이어트 외에도 척추 건강, 순환 건강, 근육운동, 피부 건강 등 서비스가 다양하다.

쿠쿠홈시스의 인스퓨어 공기청정기 ‘브릭’은 어느 공간에 두어도 조화로운 미니멀리즘 디자인이 특징이다. 47.9㎡(14.49평형)의 청정면적을 갖춘 콤팩트한 사이즈로 전면에서 흡입한 공기를 걸러 상부에서 깨끗한 공기를 토출하는 방식의 ‘에어 테크놀로지’ 구조를 적용했다. 또 쿠쿠홈시스의 다른 신제품 ‘인스퓨어 스팀 100 끓인물 정수기’는 외부로 노출돼 미세먼지 등 각종 세균으로 오염되기 쉬운 코크의 안과 밖을 100℃ 스팀으로 삶듯이 강력하게 살균한다. 공간의 효율적 활용을 위한 16.6㎝ 슬림 사이즈와 가전테리어 측면을 극대화한 간결하고 세련된 디자인이다.

고흥군은 전국 최대 규모 석류 생산지(전국 생산량의 77%인 270여 톤)로, 온난한 기후와 부드러운 해풍, 풍부한 일조량 등 석류 재배에 최적의 조건을 갖췄다. 그래서 고흥석류는 신맛이 강하고 약리 성분과 품질이 뛰어나다. 석류는 천연 식물성 에스트로겐을 다량 함유해 피부 미용과 노화 방지에 좋고, 남성의 전립선암 예방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다. 또 고흥은 전국 최대 유자 생산지기도 하다. 연간 적설 일수가 6~7일로, 일교차가 적고 유자의 광합성 양이 타 지역에 비해 많아 당도, 색, 향미 성분이 풍부하며 상대적으로 과즙이 많아 고품질 유자가 생산된다. 한국식품연구원은 유자 과피에는 염증 억제와 암 성장 억제 효과가 있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한 바 있다.

바른손카드는 53년간 구축한 생산 인프라와 숙련된 기술력으로 국내 청첩장 점유율 1위다. 전문 디자이너 40여 명이 고급 청첩장 브랜드 ‘프리미어페이퍼’, MZ세대를 위한 청첩장 ‘디얼디어’ 등 브랜드를 세분화해 제작한다.

국내 상조 서비스의 대중화를 이끈 보람상조는 최초의 가격정찰제 시행, 캐딜락 에스컬레이드 VIP 전용 리무진 제공, 전국 주요 도시에 직영 장례식장을 운영하는 등 프리미엄 서비스를 지향한다. 또 보람장례지도사교육원을 설립해 직접 장례 전문가를 양성하고 있다.

천풍 무인항공은 농업 및 산업 분야에 특화된 임무용 드론을 국내 실정에 맞게 개발하여 제조한다. 특히 천풍 드론 플랫폼의 통합 관제시스템은 섬 지역에 활용 가능한 순찰드론으로, 자율비행 기반으로 제어 및 관제하는 데 효과적이다. 한편 천풍은 지상방제 및 물품 수송이 가능한 무인운반차의 상용화를 추진하고 있다.

세계 판매 1위 민감성케어 치약 브랜드 ‘센소다인’은 국내에서 성장 중이다. 국내 성인 인구의 3분의 2가 민감성 치아를경험하고 있는데, 잘못된 칫솔질로 인한 잇몸 손상, 이갈기로 인한 에나멜 마모, 치주질환 치료나 미백 등으로 인해 치아가 시리거나 치아 신경을 자극하는 찌릿찌릿한 통증이 대표적인 증상으로 꼽힌다. 한편, 폴리덴트 의치세정제를 사용해 틀니를 담가놓으면 입냄새 유발균, 의치성 구내염 곰팡이균까지 살균할 수 있다. 대한치과보철학회의 조사 결과에 따르면, 10명 중 6명이 치약, 물, 소금물 등 잘못된 틀니 세정방법을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에스디바이오센서의 혈당측정기 ‘SD 코드프리(SD CodeFree)’는 당뇨 환자들이 더 쉽고 간편하게 혈당을 측정하고 관리할 수 있다. 노코딩 제품으로 사용 방법이 간편하며 최대 500개까지의 혈당값을 날짜, 시간과 함께 저장 가능해 효과적으로 혈당을 관리할 수 있다.

유앤미클리닉 강남본점은 국내 최다 리프팅실을 보유하고 있는 리프팅센터와 피부세포 및 모낭세포 재생 등 안티에이징 치료를 위한 줄기세포VIP센터도 운영한다. 특히 줄기세포 추출기술은 배양 과정이 없어 부작용 우려를 최소화했다.

50년 역사의 수산 식품 기업 은하수산은 계열화된 가공·유통 설비를 바탕으로 대량생산 체제를 구축, 국내외에 폭넓은 소싱 및 유통 채널을 확보하여 업계를 선두하고 있다.

장흥군을 대표하는 정남진 장흥 물축제는 2023년 문화체육관광부 선정 문화관광축제이다. 매년 가장 무더운 여름 휴가철인 7월 말~8월 초에 방문객이 체험하고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콘텐트를 운영함으로써 지역 경제 활성화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펫포레스트는 사회적 문제로 야기되어온 불법 장례 시설 및 낙후된 장례 문화라는 이미지를 개선하고 반려동물 장례 문화를 발전시키는 데 기여하는 기업이다.

평창군은 천혜의 자연환경과 2018 평창 동계올림픽 유산 등 평창만이 가진 고유한 관광자원들을 적극 활용하여 관광산업을 발전시키며 관광 활성화 정책의 성과를 인정받고 있다.

화순군의 화순백신산업특구는 연구개발과 비임상·임상시험, 인증지원, 위탁생산 등 백신 의약품 연구개발부터 생산까지 모든 단계를 원스톱 지원할 수 있는 기반을 갖추고 아시아의 백신 허브로 이름을 알리고 있다.

목포해상케이블카는 2019년 9월 개통 이후 ‘300만 명’ 탑승이라는 놀라운 성과를 이루어냈으며 문화체육관광부, 한국관광공사 주관 2023~2024 한국인이 꼭 가봐야 할 관광 100선에 2년 연속 선정되어 서남권 관광의 랜드마크로 자리매김했다.

보네스트 퍼니처는 업계 최초로 온열, 통풍(웜&쿨) 기능을 적용한 소파를 선보이는 기능성 전문가구 브랜드다. 모던하면서도 심플한 디자인뿐만 아니라 핵심 기술로 자체 개발한 온도제어 시스템과 HV 모듈을 적용한 기술력으로 최상의 휴식을 선사한다.

산수음료는 국내 친환경 소재 플라스틱 생수 제조 기업으로, 친환경 브랜드 ‘i’m eco’는 매월 국가공인인증기관에서 수질검사, 용기 호르몬 및 미세플라스틱 검사 성적서를 공개해 믿고 마실 수 있다.

서울사이버대학교는 언택트 시대에 최적화된 독보적 온라인교육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사이버대 중 가장 많은 학생의 선택을 받아 2년 연속 최다 입학생 수를 기록했으며, 최대 규모 오프라인 캠퍼스를 갖췄다.

수면 전문 브랜드 시몬스 침대는 국내 침대 브랜드 가운데 유일하게 환경부 국가 공인 친환경 인증, 라돈·토론 안전제품인증, ESG 경영 일환으로 불에 잘 타지 않는 난연 매트리스 선제 개발과 관련 특허 취득 등 국민 매트리스 3대 안전 키워드를 실천하고 있다.

환경과 건강을 생각하는 기업 위텍코퍼레이션의 위케어 마스크는 아이부터 어른까지 모두가 안심하고 쓸 수 있으며 다양한 컬러로 나만의 개성을 살릴 수 있는 마스크이다.

전라남도 대표 온라인쇼핑몰 남도장터가 올 매출액 600억원을 넘기며 2004년 오픈 이래 역대 최고의 매출을 달성했다. 입점 업체와 상품을 다양화하고 맞춤형 컨설팅을 추진한 것이 비결이다. 클레온이 ‘세상을 깨끗하게 변화시키자’라는 기업 모토와 ‘무고장 무한신뢰 고성능청소기 실현’이라는 가치를 내세우며 청소장비 분야의 선도적 기업으로서 입지를 다지고 있다.

한국GM의 쉐보레 트래버스는 압도적인 차체 크기와 세련된 디자인의 완벽한 조화로 한 차원 높은 SUPER SUV의 라이프스타일을 제공한다. 미국 도로교통안전국(NHTSA)에서 실시한 신차 안전도 평가(US NCAP)에서 최고 등급을 받아 안정성을 검증받았다.

먼슬리키친의 디지털 외식 플랫폼 먼키는 조리와 식사를 제외한 외식의 모든 과정을 디지털화해 국내 외식산업에 혁신을 일으키겠다는 포부다. ‘인공지능(AI) 수요예측시스템’ 등 다양한 정보기술(IT) 솔루션을 개발하고 있다.

스마트카라는 14년 동안 건조분쇄 방식을 연구개발해 독자적인 기술력과 노하우를 보유한 음식물처리기 브랜드다. 2014년 음식물처리기 최초로 친환경 인증 마크를 획득했다. 프리미엄 헤어 케어 브랜드 차홍은 집에서도 손쉽게 살롱 트렌드 헤어스타일을 연출할 수 있는 ‘차홍 볼륨 컬러’와 ‘오리진 헤어 컬러’ 등 다양한 디바이스와 염모제 등을 선보이며 브랜드 가치를 높였다.

관절·척추 중심병원 평택우리병원은 정형외과, 신경외과, 내과, 영상의학과, 마취통증의학과 등 여러 분야 의료진이 구축한 체계적인 의료 시스템을 자랑한다. 비수술적 보존치료뿐 아니라 고난도 수술도 가능하다. 실버타운 브랜드 더 클래식 500은 24시간 노인의 안전을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안전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도보 1분 거리에 건국대학교 병원이 자리해 신속하게 의료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다.

2006년에 설립된 주방용품 업체 맥스타임은 이탈리아 주방 후드 브랜드 팔멕(falmec)을 비롯한 하이엔드 주방용품을 취급하며 소비자의 눈길을 끌었다. 홈스타일링 용품 전문 브랜드 베베데코는 패브릭 소재를 사용한 실용적인 제품으로 포근한 분위기를 제공한다. 특히 유아용 침구 ‘마미품’을 선보여 소비자에게 큰 사랑을 받았다.

삼일제약 ‘티어실원스’는 단1회 도포만으로 약 2주간 약물 효과가 지속되는 무좀 치료제다. ‘실리콘 필름막’ 특허 기술을 이용해 아크릴필름막에 비해 약물 피부투과율이 3배나 높다. 삼일제약의 ‘일일하우’는 다양한 건강 음료 등을 선보이는 웰니스 브랜드다. 100% 식물성 프로틴 음료 ‘일일하우 식물성 프로틴밀’과 비건 귀리음료 ‘일일하우 오트리치’ 등이 대표적인 제품이다.

순천만국제정원박람회 조직위원회는 4월 1일부터 10월 31일까지 7개월간 진행되는 2023 순천만국제정원박람회 준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수풀과 개울이 어우러지고 꽃과 나무가 조화를 이루는 공간을 조성할 계획이다. 사계절 푸른 잔디와 다양한 꽃으로 휴식과 사색의 공간을 연출할 뿐 아니라 웰니스 콘텐트도 강화해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지친 마음에 위로를 전한다는 계획이다.

프리미엄 침구 브랜드 슬라운드는 포포인츠 바이쉐라톤, 글래드 호텔 등 세계적인 호텔과 협업해 입지를 다지고 있다. 국내 알레르기 케어 침구 최초로 독일 더마테스트에서 엑설런트 등급을 획득했다. 누적 판매량 345만 장을 돌파한 안다르는 뛰어난 제품력을 기반으로 편안하고 조화로운 데일리룩을 지향하는 애슬레저 브랜드다. 세계 최대 섬유기업 라이크라컴퍼니의 최고 등급 원사를 사용한다.

에고라이팅의 글ego는 전문가가 아닌 일반인을 위한 글쓰기 및 출판 교육을 선도하고 있다. 출판 진입장벽을 낮추고 창작의 대중화에 기여한다는 평가를 받는다. 에이치비투자그룹은 주식, 해외선물을 중심으로 투자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이다. 투자업계 최초로 자산관리 분야에서 PB 서비스를 도입했다.

디오프러스는 30년 넘게 화장품 개발 노하우를 쌓아온 그린코스 연구소를 바탕으로 피부와 인체에 대한 다양한 연구를 수행하여 효과 좋은 기초 화장품으로 사랑받고 있다. 위라온은 특허받은 냉각제어 기술과 특수 램프로 심부체온을 올려 면역력 증진에 도움을 주는 근적외선 전신 온열기 브랜드이다.

이건비앤코의 욕실용품 브랜드 루바인(Lubain)의 제품은 황동과 스테인리스 재질로 만들어 변색과 부식에 강하고 11가지 공정을 거쳐 품질이 뛰어나다.

1999년 설립된 대입전문 종합교육 회사 이지수능교육은 학생에 맞는 맞춤형 수시/정시 지원 전략 컨설팅, 과목별 학습 자료 등을 제공한다. 인천광역시는 ‘세계 초일류 도시’로 도약하기 위해 뉴홍콩시티 프로젝트 및 제물포르네상스 프로젝트를 중점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뉴홍콩시티 프로젝트를 통해 인천만을 중심으로 송도, 청라, 영종, 강화, 내항 등을 연계해 다양한 분야의 미래 전략을 수립하고 그 효과를 인천시 전역으로 확대하는 것이 목표다. 공유경제형 플랫폼 메타월드는 지난해 ‘메타월드 글로벌넷’ 쇼핑몰을 론칭했다. 참여자 모두에게 이익이 돌아가는 선순환 구조의 플랫폼 서비스다.

진안군이 자랑하는 진안홍삼은 평균 해발 400m 고원지대에서 재배돼 사포닌과 진세노사이드를 다량 함유하고 있어 면역력 강화에 좋다. 1950년부터 70년 넘게 풋케어 제품을 제조해온 독일의 뷰티 전문 회사 티타니아는 최근 천연 화장품을 출시했다.

하동 평사리는 대하소설 『토지』의 배경이 된 마을로, 박경리문학관, 한옥숙박, 최참판댁 등 촬영지를 활용한 관광을 통해 역사와 전통문화를 보존·홍보하고 있다.

래몽래인은 현대극, 사극, 장편 연속극, 웹드라마 등 다양한 장르를 다루는 드라마 제작사다. 지난해 왓챠에서 방송돼 신드롬을 일으켰던 드라마 [시맨틱 에러]와 최고의 화제작 JTBC 드라마 [재벌집 막내아들]을 제작했다. [시맨틱 에러]에서 주인공 장재영 역을 맡은 배우 박서함은 BL(Boys Love)이라는 희소 장르의 한계를 넘고 큰 인기를 얻었다. 박서함은 아이돌 크나큰 출신이다.

네이버웹툰의 자회사인 스튜디오N은 웹툰, 웹소설, 오리지널 이야기를 다양한 형태의 콘텐트로 만들어가는 IP 브리지를 지향한다. 2021년 첫 오리지널 드라마 [그 해 우리는]을 제작했다.

[그 해 우리는]의 OST를 부른 가수 이승윤은 JTBC [싱어게인-무명가수전]에서 최종 우승하며 대중에게 얼굴을 알렸다. 이후 자신만의 음악적 철학이 담긴 곡을 쓰고 부르는 싱어송라이터로 사랑받고 있다.

워너원 출신 강다니엘은 2019년 1인 기획사 ‘KONNECT(커넥트엔터테인먼트)’를 직접 설립하고 본격적으로 솔로 활동을 시작했다. 이후 가수, 연기자, MC 등 다양한 모습을 선보이며 전 세계적으로 강력한 팬덤을 구축했다.

※ 최고의 브랜드, 어떻게 선정했나

금융·가전·유통·패션·통신·교육 등 소비생활과 밀접한 분야를 중심으로 브랜드 조사를 실시했다. 시장 정보 등을 활용해 지난해 8월 1일부터 9월 9일까지 사전 기초 조사를 진행하고 후보 브랜드를 선정했다. 설문조사로 평가에 한계가 있는 전문분야 일부 브랜드는 소비자 직접 조사와 한국외대 경영대학 교수인 이명호 심사위원장 등 전문가의 서류심사를 거쳤다. 이번에 신설한 엔터테인먼트 분야는 아이돌 챔프 앱에서 국내외 한류 팬들의 투표를 받아 선정했다. 평가 항목은 ▶비전 및 문화 ▶브랜드 관리 ▶소비자 리서치로 구성해 종합 평가했다. 이명호 교수는 “브랜드를 지속적인 관리 대상으로 인식하는 사고의 전환이 필요한 시점”이라며 “지속적으로 브랜드를 관리한 기업과 그렇지 않은 기업 간 성과 차이는 언젠가 극명하게 나타날 것”이라고 조언했다.

- 포브스코리아 브랜드보이스 유닛

202302호 (2023.01.23)
목차보기
  • 금주의 베스트 기사
이전 1 / 2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