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종.심층취재

Home>월간중앙>특종.심층취재

대선주자들의 재산과 씀씀이 >> `돈 잘 모으고 잘 써야` 

 

내년 18대 대선 겨냥하는 여야 주자들의 재산 명세와 돈을 보는 시각 대부분 특별한 재테크, 노후대책 없이 다양한 기부활동 펼쳐 내년 대선을 겨냥하는 예비주자들의 재산은 1억원대에서 3조원대까지 천차만별이다. 재산이 늘어난 사람도 있고, 줄어든 이도 있다. 대선주자의 재산 동향과 씀씀이를 보면 정치입문 후 치열한 삶의 족적이 묻어나온다.
권력 주변에는 돈이 몰린다. 특히 ‘검은돈’일수록 유혹이 강하다. 그래서 법을 집행하는 검찰 주변에는 그런 유혹이 도처에 깔려 있다. 심재륜 전 부산고검장은 현직에 있을 때 후배 검사의 결혼식 주례사에서 검은돈의 유혹에 굴복해서는 안 된다는 점을 다음과 같이 당부하기도 했다. “검사들이 가서는 절대 안 되는 곳이 있는데 바로 ‘똥천’이다. 분뇨가 흐르는 개천이라는 뜻이다. 그곳은 묘하게도 사람을 끌어당기는 마력이 있어 누구든 호기심을 갖는다. 그런데 똥천은 주변에만 가도 악취가 옷에서 떨어지질 않는다. 자신은 똥천 근처에만 갔을 뿐 발을 담그지 않았다고 항변해도 세상 사람들은 발은 담근 이들과 같은 사람으로 의심하게 마련이다.” 길이 아니면 아예 얼씬도 말라는 경고다.



정치권도 마찬가지다. 한국의 역대 대통령과 유력 정치인 중에는 돈 때문에 망신살이 뻗친 이가 수두룩하다. 전두환·노태우 두 전직 대통령은 천문학적인 비자금을 거둬 훗날 법원으로부터 각기 2000억원이 넘는 돈을 추징당했다. 김영삼·김대중·노무현 전 대통령도 측근이나 가족의 돈 문제로 큰 상처를 입었다.

※ 해당 기사는 유료콘텐트로 [ 온라인 유료회원 ] 서비스를 통해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201106호 (2011.06.01)
목차보기
  • 금주의 베스트 기사
이전 1 / 2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