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 포커스

Home>월간중앙>투데이 포커스

[위크엔드 포커스] 정‧재계 로비 명단 담긴 ‘김성진 리스트’에 여의도 긴장 

 

이승훈 월간중앙 기자
■ 전·현직 국회의원, 방송·언론인, 기업인 포함된 로비 리스트 존재
■ 경찰, 金 휴대전화 확보에 나서…정치권에 유탄 떨어질 가능성도


▎지난 2013년 8월 20일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와 김성진 당시 아이카이스트 대표가 함께 찍은 사진. 김 전 대표가 이 대표를 비롯한 정·재계 유력인사들을 접대 및 관리한 리스트가 존재한다고 알려져 정치권이 술렁이고 있다. 사진 김소연 변호사(전 아이카이스트 법률대리인)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성 상납을 받은 것과 관련해 당 윤리위에서 ‘당원권 6개월’ 중징계를 받은 가운데 ‘김성진 리스트’가 수면 위로 떠올랐다. 리스트에는 전·현직 정·재계 유력인사들이 대거 포함돼 있어 명단이 유출될 경우, 적잖은 파장이 예고된다.

국민의힘 중앙윤리위원회는 7월 8일 8시간 심의 끝에 이준석 대표의 ‘6개월 당원권 정지’를 의결했다. 이양희 윤리위원장은 “이준석 당원은 ‘김철근 당대표 정무실장이 지난 1월 대전에서 장모씨를 만나 성 상납과 관련한 사실확인서를 작성받고, 7억원 상당 투자유치 약속 증서를 작성해준 사실에 대해 알지 못했다’고 소명했으나, 윤리위가 종합적으로 고려했을 때 위 소명을 믿기 어렵다고 판단했다”고 말했다.

이 대표가 징계를 받게 되면서 이른바 ‘김성진 리스트’가 다시 한번 조명됐다. 실제 2017년 대전지방검찰청에서 작성한 800여쪽 분량의 수사 기록을 살펴보면, 김성진 아이카이스트 전 대표의 측근인 장모 이사가 향응 접대 목적으로 지출한 내역서가 나와 있다. 여기에는 여야를 넘나드는 전·현직 국회의원을 비롯해 방송·언론인, 기업인 등이 포함돼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더불어민주당 유력 인사들도 여럿 포함돼 있다. 대검찰청에서는 대전지검 자료를 바탕으로 김 전 대표의 로비 관계를 파악할 수 있는 ‘김성진 파일’까지 만든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 김 전 대표가 사용한 휴대전화 확보에 집중


▎경찰은 현재 김성진 전 아이카이스트 대표가 사용했다는 휴대전화를 확보하는 데 집중하고 있다. 사진 연합뉴스
이준석 대표가 연루된 성 접대 사건을 수사 중인 경찰은 사건을 확대하는 행보를 보이고 있다. 7월 12일 JTBC 보도에 따르면 경찰은 김 전 대표가 숨겨 놓은 휴대전화 확보에 나선 것으로 전해진다. 이 휴대전화를 보관 중인 김 전 대표의 지인 A씨는 “휴대전화에 김 전 대표와 정·관계 인사 등이 나눈 대화와 사진이 존재한다”고 주장했다. 이 말이 사실이라면 경찰 수사가 정치권 전반으로 확대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시민단체 ‘서민민생대책위원회’는 지난 3월 24일 리스트에 실명 거론된 일부 인사들을 ‘성매매처벌법 위반, 뇌물죄’로 경찰 고발하며 신속한 수사를 촉구하기도 했다.

경찰은 수사 중인 사건에 대해서는 함구하는 입장이다. 경찰청 국가수사본부 수사국 반부패공공범죄수사과 관계자는 “수사가 진행 중인 사안에 대해 딱히 드릴 수 있는 말씀이 없다”고 했다. 수사 진행 상황이 미진한 것 같다는 질문에 이 관계자는 “이 대표 관련 수사가 한창이기 때문에 (인력 문제도 있어) 여러 사건을 동시에 진행하기는 어려운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어 "3월 말에 이뤄진 시민단체의 고발 건은 수사가 진행 중"이라고 덧붙였다.

- 이승훈 월간중앙 기자 lee.seunghoon1@joongang.co.kr

  • 금주의 베스트 기사
이전 1 / 2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