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사회.북한.국제

Home>월간중앙>정치.사회.북한.국제

[커버스토리] 부산 대혁신 이끄는 박형준 시장 

“엑스포 유치로 또 하나의 대한민국 발전 축 만들 것” 

김영준 월간중앙 기자
■“2030 엑스포와 부산의 성장 3축인 물류·금융·관광의 시너지 효과 기대”
■“개도국에서 선진국으로 도약한 경험 나눠 오일머니 사우디에 역전 자신”
■“4월 초 BIE 실사 앞두고 수도권서도 열기 올려야… 尹 대통령도 총력 지원”


▎박형준 부산시장은 “부산이 성장해야 대한민국이 균형 발전한다”는 신념을 밝혔다. 그런 점에서 2030 부산엑스포 유치는 혁신의 동력이다.
부산은 지난해 글로벌 스마트도시 평가(영국의 컨설팅 기관 ‘지옌’ 발표)에서 22위에 올랐다. 2년 전 65위에서 퀀텀 점프를 해냈다. 국제금융도시 평가에서도 29위로 상승하며 7년 만에 20위권으로 복귀했다. 전부 국내 1위다. 또한 부산은 고용노동부가 주관한 워라밸(일·생활 균형지수) 평가와 국회미래연구원이 집계한 시민행복감 지수에서 모두 1위였다. 재선 단체장인 박형준 시장 재임 기간 동안에 이런 성취가 이뤄진 것은 움직일 수 없는 사실이다.

자랑할 만한 성취를 이뤄냈지만 현실은 녹록지 않다. 부산에는 한국 100대 기업 본사가 하나도 없다. 대한민국 인구 2위 도시라는 위상도 수도권의 인천에 위협당하고 있다. 일자리 창출이 협소하다 보니 ‘노인과 바다(부산에서는 노인과 바다 외에는 볼 게 없다)’라는 달갑지 않은 수식어로 각인되고 있다.

2021년 4월 처음 당선된 후 박 시장은 ‘물류·관광·금융’을 부산의 새 성장 엔진으로 설계했다. 가덕도 신공항, 부산항 재개발, 부산 서부의 에코델타시티, 부산 동부의 오시리아 관광단지, 산업은행 부산 이전 등은 박 시장의 ‘그랜드 비전’과 연계된 프로젝트들이다. 그는 “부산이 싱가포르, 홍콩, 두바이를 이기지 못할 이유가 없다”고 말했다.

“등록 엑스포, 월드컵·올림픽의 2~3배 경제 효과”


▎2022년 10월 서울 중구 대한상의에서 2030 부산엑스포 유치를 위한 국제콘퍼런스가 열렸다. 최태원(왼쪽부터) 공동유치위원장을 비롯해 디미트리케르켄테즈 BIE 사무총장, 한덕수 국무총리, 박형준 시장 등이 개막식에 참석했다. / 사진:연합뉴스
이런 관점에서 2030년 엑스포 개최 도전은 박 시장이 구상하는 ‘부산 대개조’에 ‘모멘텀’을 탑재할 수 있는 재료다. 2월 13일 오전 부산시청 시장 집무실에서 박 시장과 만났다. 인터뷰까지 수차례 장소와 시간이 변경됐다. 현장에 와서 보니 박 시장은 분 단위로 움직이고 있었다. 자기의 소명이 무엇인지 알고 있는 사람에게서 감지되는 에너지가 흘렀다.

부산 지하철역 곳곳에 엑스포 홍보물이 눈에 띄더라. 부산시청 화장실에서도 봤다. 읽어보니 ‘세계박람회기구(BIE)의 엑스포 개최 조건에 부산이 가장 적합하다’고 써놨던데.

“과거 엑스포가 새로운 기술과 상품의 전시장이었다면, 지금은 새로운 문명이 가야 하는 가치를 보여주는 플랫폼이다. 기술과 문화를 포괄하는 전시장이다. 개방과 포용이라는 부산의 정체성은 엑스포의 정신을 가장 잘 드러낼 수 있다. 또한 부산의 비전은 ‘그린 스마트 도시’다. 물, 식량, 기후, 의료 등 전 세계 인류가 처해 있는 문제의 솔루션을 ‘함께, 새로운 기술로, 풀어보자’는 것이 부산의, 대한민국의 제안이다.”

그런 맥락에서 ‘부산 이니셔티브(initiative)’라는 개념을 제시했다.

“엑스포라는 장이 열려도 선진국들은 새로운 기술을 전시하고, 발전도상국들은 들러리를 서는 경우가 많았다. 그러는 게 아니라 발전도상국들이 당면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기술과 혁신적 방법을 전시할 수 있으면 참여국 모두에 의미가 있을 것이다.”

부산 바깥의 일반 국민의 주된 정서는 ‘부산이 개최했으면 참 좋겠지만, 대한민국의 엑스포가 아니라 부산의 엑스포’로 여기는 것 같다. 부산엑스포를 전 국민이 더 절실하게 받아들일 필연성은 무엇일까?

“올림픽과 월드컵은 개최하면 굉장히 즐거우니까 열광한다. 이에 비해 엑스포는 재미는 덜할 수 있다. 하지만 경제적 파급 효과는 (올림픽·월드컵과 비교해) 2~3배 이상이라고 보고 있다. 왜냐하면 6개월 동안 전시 된다. 2030 엑스포는 과거 대전이나 여수에서 했던 인정 엑스포가 아니라 등록 엑스포다. 참여국이 돈을 내서 자국 전시관을 짓는다. 예를 들어 2020년 두바이엑스포 때 우리나라도 400억~500억원을 썼다.”

등록 엑스포는 흑자가 날 수밖에 없는 구조로 알고 있다.

“6개월 동안 3000만 명에서 4000만 명이 찾는 대형 행사다. 각국 정상과 VIP 투자단이 온다. 우리는(2030 부산엑스포의) 경제적 가치만 60조원이 될 것이라고 추산한다. 또한 엑스포 부지로 부산이 선정한 곳은 부산 도심(부산 동구의 북항 일대)의 핵심 재개발 지역이다. 엑스포 이후에도 부산의 중심으로 활용될 것이다.”

박 시장은 국토균형발전 측면에서도 엑스포를 바라보는 것 같더라.

“대한민국은 수도권 중심의 한 바퀴로 돌아가는데 저출산 등 모든 문제가 응축돼 있다. 예를 들어 부산을 국제자유관문 지역으로 만들고, 그와 연관해 남부권을 발전시키지 못한 것은 국가 발전전략 측면에서 한계로 작용했다. 엑스포 유치는 부산과 남부권을 또 하나의 대한민국 발전 축으로, 혁신 거점으로 만들 수 있는 기회라고 생각한다.”

“가덕도 신공항, 2030년 이전까지 개항해야”


▎박형준 부산시장은 “대통령실과 부산시, 유치위원회의 내부 평가를 종합하면, 사우디 리야드에 역전할 분위기가 갖춰졌다”고 바라봤다.
부산엑스포는 가덕도 신공항 이슈와 결부되지 않을 수 없다. 일각에서는 엑스포 개최 시기와 가덕도 공항 완공을 맞출 수 없다는 시선도 있다.

“부산항은 세계 2위 환적항이고, 세계 7위 컨테이너 항만이다. 하지만 누구도 항공 물류를 입힐 생각을 안 했다. 지금 항공 물류 98%가 인천공항에서 온다. 이런 상황에서는 부산을 물류 중심 도시로 만들 수 없다. 우리가 가덕도 신공항을 하자는 것은 단순히 여객 편의를 위해서만이 아니다. 새로운 물류 신공항을 만들자는 뜻이 있다. 그곳은 부산항과 인접해 있기 때문에 환적항의 세계적 경쟁력을 더 강화하는 계기도 된다.”

엑스포 유치와 가덕도 신공항을 굳이 연계하지 않아도 된다는 의미로 들린다.

“엑스포와 관계없이 빠르면 빠를수록 좋다. 수요는 충분하다. 김해공항은 도저히 수요를 감당하지 못한다. 전 세계가 택배 시스템으로 바뀌고 있다. 항공물류의 중요성이 점점 커지는데, 이를 감당할 공항이 대한민국 경제 규모에서 인천밖에 없다는 것은 국가적 경쟁력 측면에서 큰 한계다. 일본은 도쿄와 간사이가 물류 공항 기능을 하는데, 그것도 모자라 주부 공항을 또 만들었다.”

가덕도 신공항 개항 문제를 두고 원희룡 국토부 장관과 협의가 잘 이뤄지고 있나?

“기존의 국토부는 관행적 방식으로 2035년에 되는 것으로 사전 타당성 용역을 해놓았지만, 2030년 이전 개항을 목표로 논의 중이다. 부산시는 ‘플로팅 방법으로 하면 (2030년까지) 된다. 기술적으로도 문제가 없다’는 입장을 제안했지만, 꼭 그 방법을 고집하진 않는다. 2030년 이전 개항을 위해 국토부와 의견 접근을 해나가고 있다.”

엑스포 유치가 실현되면 박 시장이 강조하는 금융 부분에서는 어떤 시너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까?

“부산의 물류는 항만 시설이 좋아서 된 것이 아니다. 지정학적·지경학적 위치가 좋은 것이다. 물류가 기반이 된 다음에 돈·사람·기업이 자유롭게 움직여야 한다. 그래서 금융이 필요하다. 산업은행 본사만 부산에 오는 것은 큰 의미가 없다. 신산업 육성과 관련한, 정책금융 기관으로서 산업은행의 역할이 우리에게 의미 있는 것이다. 산업은행 이전에 우리 부산이 적극적인 이유다. 블록체인 등 디지털 금융을 입히면 디지털 신사업이나 그린 사업이 육성될 수 있는 환경이 형성될 수 있다.”

부산 성장의 3각 축으로 물류·금융 외에 관광(문화 콘텐트)이 있다. 특히 이 분야는 엑스포의 수혜를 볼 여지가 커 보인다.

“코로나19 팬데믹 기간 동안 많은 사람이 부산을 찾았고, 부산을 재발견했다. 하이엔드의 문화·관광 콘텐트를 넣어야 부산이 국제도시화할 수 있다. 세계적 미술관 분관도 유치하려 하고, 오페라하우스는 2025년, 국제 아트센터는 2024년 완공 예정이다. 또 부산에는 국제영화제가 있다. 디즈니나 내셔널지오그래픽 같은 세계적 회사가 참여하는 IP콘텐트 클러스터를 북항 쪽에 만들려고 공모 중이다. 또 관광도시로 부산을 재창출하기 위해 경남지사, 전남지사와 남해안 관광벨트를 의논 중이고, 해수부와도 양해각서(MOU)를 체결한다.”

관광, 문화 콘텐트는 교통과의 연결이 필수적이다.

“예를 들어 UAM(도심항공교통) 사업이 현실화하려면 바로 일반 상용화는 어렵다. 관광부터 시작해야 한다. 부산의 해안을 끼고 한다면 UAM의 ‘테스트베드’로 삼기에 가장 좋다.”

“최대 경쟁국 사우디가 긴장하고 있다”


▎윤석열(앞줄 왼쪽) 대통령은 2030 부산엑스포 유치전의 강력한 우군이다. 윤 대통령은 외국만 나가면 엑스포를 홍보하고 있다. / 사진:연합뉴스
엑스포 유치를 위해 박 시장은 해외 순방에 주력하고 있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빈 살만 왕세자가 전면에 나서는 사우디 리야드가 너무 강력하다는 우려도 나온다. 직접 유치전을 뛰며 받는 체감은 어떤가?

“윤석열 정부가 들어서며 중앙정부와 기업, 지방정부가 다 함께 총력전을 펴고 있다. 리야드뿐만 아니라 이탈리아 로마도 강적이다. 사우디는 우리보다 일찍 유치 활동을 시작했고, 왕족이 직접 나서 오일머니를 바탕으로 지지를 끌어내려고 한다. 그게 아주 견고한 것은 아니라는 사실을 유치 활동을 하면서 확인하고 있다.”

사우디와 차별화할 대한민국의 선거 캠페인은 무엇일까?

“대한민국은 (산업에서) 없는 분야가 없고, 각 분야가 선진적인 기술을 갖추고 있다. 또 우리는 개발도상국에서 선진국으로 도약한 경험이 있다. 그 나라 입장에서 본다면 대한민국과 협력하는 것이 중장기적으로는 더 좋을 것이다. 당장 고기 한 마리 얻는 데는 사우디가 좋을지 몰라도, 고기 잡는 법을 배우는 데는 대한민국이 훨씬 좋은 면이 있다. 이를 솔루션으로 연결하는 홍보전에 집중하고 있다. 지금은 사우디도 상당히 긴장하고 있다. ‘정말 해볼 만한 수준까지 왔다’는 것이 대통령실이나 부산시나 유치위원회 내부 평가다.”

현시점에서 엑스포 유치를 위해 부산시가 중앙정부나 여야 정치권에 바라는 것은?

“제일 중요한 것은 엑스포가 과거 우리나라가 월드컵이나 올림픽을 유치할 때처럼 국가 과제로서 굉장히 중요하다는 인식을 공유하는 것이다. 우리나라가 등록 엑스포까지 개최하게 되면 월드컵, 올림픽, 등록 엑스포를 모두 개최한 세계 7번째 나라가 된다. 등록 엑스포는 6개월 동안 열린다. 굉장히 큰 행사라는 인식이 필요하다. 그런 만큼 여러 측면에서 ‘대한민국 발전에 복합적으로 긍정적인 효과가 있다’는 점을 국민들이 알아주셨으면 한다. 그런 의미에서 언론의 도움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부산에 비해 서울의 긴장감은 아직 타오르지 않고 있는 듯하다. 어떻게 끌어올릴 수 있을까?

“4월 초 실사가 있으니까 2~3월에는 수도권 홍보를 굉장히 많이 해야 한다. 이와 관련한 대책회의를 계속하고 있다. 유치위원회에 강하게 얘기할 생각이다. 실사단이 입국하면 (부산에 내려가기 전까지) 서울에서 하루 체류한다. 그때 서울에서도 엑스포 유치 열기가 느껴져야 한다. 일단 전광판을 통한 홍보를 적극적으로 할 생각이다.”

4월 3일로 예정된 BIE 현지 실사를 어떻게 준비하고 있나?

“실사단이 오면 세 번의 프레젠테이션을 한다. 아까 말씀드린 내용을 담아서 할 것이다. 그다음에 부산이 엑스포라는 거대 행사를 치르는 데 인프라, 숙박, 문화·관광 측면에서 부족함이 없다는 것을 증명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 실사단이 왔을 때 그 사람들의 혼을 빼놓을 수 있는 행사를 준비하고 있다.(웃음) 불꽃축제, K팝 행사 등 깜짝 이벤트를 기획 중이다.”

윤 대통령이 엑스포 유치 활동 관련해서 박 시장에게 따로 당부한 내용이 있나?

“대통령이 주재한 중앙지방협력회의가 있었는데, ‘부산엑스포는 중앙과 지방 시·도지사들이 모두 관심 갖고 임해야 한다’고 아주 강력하게 말씀하셨다. 대통령은 외교 무대에서 엑스포를 확실하게 강조하고 계신다. 또 지금 용산 대통령실에서도 장성민 미래전략기획관이 굉장히 열심히 역할을 해주고 있다.”

“정치 발언 자제 이유? 지역 현안이 너무 많다”


▎박형준 부산시장은 부산의 엑스포 열기가 서울 등 수도권으로 전파되기를 강렬하게 희망하고 있다.
엑스포 유치를 위한 열기에 비해 상대적으로 부·울·경 메가시티 이슈는 불씨가 꺼지는 분위기로 흘러가고 있다.

“(단호하게) 무산된 것이 아니다. 부·울·경 메가시티라는 이름을 쓰든 안 쓰든 초광역적 협력이 필요하다는 것이 20년 전부터 나의 지론이다. (박 시장이 청와대 정무수석 비서관을 역임했던) 이명박 정부 때에도 시도했었다. 마침 내가 시장에 당선됐을 때, 부·울·경 특별연합이 추진된다고 해서 찬성하고 같이 논의해왔다. 하지만 지난해 내가 재선된 뒤 경남과 울산에서 문제 제기를 해왔다. ‘초광역 협력이 필요 없다는 것이 아니라 지금의 특별연합 형태로는 자치단체장들에게 실질적 권한이 없다. 특별행정기관 하나도 흡수 못하는 상황에서 무슨 의미가 있겠나? 거기에 돈을 들여 공무원을 쓰고, 의회까지 만들면 문제를 만드는 것’이라는 인식이 경남지사와 울산시장에게 있었다.”

그렇다면 부산시가 제시하는 대안은 무엇인가?

“‘초광역 협력은 계속 살려나간다’는 원칙을 확인했으니, (연합의) 방식을 경제동맹 형식으로 바꾸기로 했다. 부산시에 사무국을 두고 실질적으로 제3자(부산시·울산시·경남도)가 협력할 수 있는 것들은 거기서 담아내고 실질적인 추진을 하자는 쪽으로 합의하는 것이다. 기존에 특별자치 연합으로 하려 했던 초광역 사업은 하나도 빠짐없이 이양받아서 추진해나갈 것이다. 여기에 더해 전남까지 포함한 남부권 관광벨트 사업도 적극 추진하고 있다.”

경제동맹, 행정통합 같은 협의체 형식보다 지자체 간 실질적 협력에 방점을 찍고 있는 듯하다.

“그런 점에서 시·도지사들의 의견을 중앙정부에 담아내는 중앙지방협력회의가 굉장히 중요하다. 거기서 여러 안이 생길 때 단일 광역단체나 지방정부로 이양하기 어려운 기능이 있다. 가령 낙동강유역환경청 같은 경우에는 3개 시도가 다 걸려 있다. 이런 걸 이양받을 때 초광역 협력사업이 있으면 유연해질 수 있다. 일본의 간사이 연합도 (연합) 조직 자체는 기능을 거의 하지 못하고 있다. 하지만 간사이 연합에 포함된 7개 지방 정부들의 실질적 협력은 이뤄진다. 그런 실질적 협력을 부산도 계속 강화해 나갈 방침이다.”

국민의힘이 당대표 선출을 앞두고 있다. 홍준표 대구시장과 달리 박 시장은 국민의힘 상황에 대한 의견 표명을 거의 안 내놓고 있다.

“나 역시 국민의힘에서 추천된 시장이다. 기본적으로 정치인인데 당내 사정에 관심이 없을 수 없다. 다만 부산시는 현안이 엄청나게 많다. 중앙정부나 당에 대해 정치적 코멘트를 하는 것은 부산시를 위해서 그다지 바람직하지 못하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자제하고 있는 것뿐이지 생각이 없는 건 아니다.”

2024년 4월 총선이 점점 가시권으로 들어오고 있다.

“내년 총선은 윤석열 정부의 성공을 보장하는 굉장히 중요한 계기가 될 것이다. 국민의힘 당대표 선거도 총선 승리에 도움이 되는 방식으로 풀어야 한다. 내년 총선은 원하든 원치 않든 윤석열 대통령 브랜드를 가지고 치를 수밖에 없다. 다소 빠르긴 하지만 국정 성과에 관해 중간평가와 비슷하게 총선이 자리 잡고 있다. 과거 여당이 총선에 실패할 때는 여권 내에서 그릇 깨지는 소리가 나왔다. 그런 행태에 대해 국민이 염증을 내서 견제론, 심판론이 득세하는 법이다. 다들 조금씩 자제를 해서 이번에는 그런 일이 안 벌어졌으면 좋겠다.”

- 글 김영준 월간중앙 기자 kim.youngjoon1@joongang.co.kr / 사진 최재승 객원기자 / 녹취 정리 이상우 인턴기자

202303호 (2023.02.17)
목차보기
  • 금주의 베스트 기사
이전 1 / 2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