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 포커스

Home>월간중앙>투데이 포커스

잼버리 책임 두고 ‘네 탓 공방’ 점입가경 

 

최은석 월간중앙 기자
국민의힘 “오랜 기간 행사 준비한 전라북도와 문재인 전 대통령·민주당 면피 급급”
더불어민주당 “잼버리 조직위에 여가부장관 등 현직 장관만 3명…1년간 뭐했나?”


▎2023 새만금 세계스카우트 잼버리가 한창이던 8월 4일 전북 부안군 잼버리 야영장 옆으로 쓰레기와 재활용품이 가득 차있다. 사진 연합뉴스
2023 새만금 세계스카우트 잼버리 파행 책임을 두고 여·야간 ‘네 탓 공방’이 점입가경이다. 더불어민주당은 ‘잼버리 국정조사’를 주장한 반면, 국민의힘은 감사원 ‘감사가 우선’이라는 입장이다.

유상범 국민의힘 수석대변인은 16일 논평에서 “또다시 정쟁하자는 민주당의 국정조사 요구는 원인 규명과 재발 방지를 요구하는 국민을 외면하는 행태”라며 “국민의힘은 철저한 감사원 감사를 촉구한다”고 했다.

유 수석대변인은 “윤석열 정부의 신속한 대처와 종교·기업·지자체는 물론 온 국민의 도움으로 잼버리가 유종의 미를 거뒀지만, 곳곳에서 드러나는 문제점에 국민께서 분노를 감출 수가 없다”며 “국민께서 더욱 분노하는 것은 오랜 기간 행사 유치와 준비를 담당해 온 전라북도, 그리고 문재인 전 대통령과 민주당이 그저 면피에만 급급할 뿐 정작 제일 중요한 원인 규명과 재발 방지책 마련에는 관심이 없다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당장 어제만 해도 전북도가 직접 집행을 맡은 사업의 집행률이 62%에 불과하고, 이에 따라 기반 시설 마련이라는 최소한의 준비조차 진행되지 않았다는 사실이 드러났다”며 “지난해 코로나19 상황으로 취소했다던 ‘프레잼버리’는 대회 준비 초기 단계인 2018년 초에 이미 지적됐지만, 결국 부지 매립이 안 돼 취소됐다고 한다”고 덧붙였다.

유 수석대변인은 “사실상 유치와 준비 초기 단계부터 부실이 예고됐지만, 지난 정권과 민주당은 귀 기울이지 않았다”며 “이제 와서 자신들은 아무 잘못이 없고, 오로지 윤석열 정부의 탓인 것처럼 몰아가더니 급기야 국정조사를 이야기하면서 다시 한 번 문제를 정쟁의 소용돌이 속으로 끌어들이려는 행태를 보이고 있다”고 꼬집었다.

그는 “적어도 공직자라면, 또 정치인이라면 문제에 대해 책임질 부분은 책임지고, 정쟁이 아닌 정책으로 대안을 만들어야 하는 것”이라며 “감사원은 잼버리 조직위원회는 물론 전북도와 관련 부처에 대한 감사 준비에 들어갔고, 오늘 국회 행정안전위원회를 시작으로 각 상임위원회에서도 관련 문제들에 대해 질의가 이어질 것”이라고 예고했다.

유 수석대변인은 “국민의힘은 원인을 철저히 규명하고, 다시는 이 같은 일이 반복되지 않도록 분명한 책임을 묻고 자성의 계기로 삼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더불어민주당도 잼버리 파행 책임을 두고, 여당을 향한 비판 수위를 높이고 있다. 박성준 더불어민주당 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무수한 경고를 외면한 잼버리 조직위가 파행의 책임마저 부정하다니 정말 뻔뻔하다”며 “윤석열 정부가 책임을 피하려는 뻔뻔한 태도를 언제까지 고수하는지 지켜보겠다”고 날을 세웠다.

박 대변인은 “지난해 국정감사에서 김현숙 여성가족부 장관은 ‘잼버리대회 대책 다 세워 놨다’고 말했지만, 결과는 처참했다”며 “호언장담했던 여가부 장관은 도대체 무슨 대책을 세워놨다는 것”이냐고 따져 물었다.

그는 “심지어 조직위는 잼버리 중앙광장 침수 위험을 알고도 배수 계획을 세우지도 않았다”며 “당시 배수 계획을 논의하기 위한 조직위 회의는 낯부끄러운 ‘책임 떠넘기기’만 하다가 아무런 결론을 내지 못한 채 끝났고, 제대로 된 조치는 없었다”고 지적했다.

박 대변인은 “조직위에는 김현숙 여가부장관 등 현직 장관만 3명이었다”며 “지난 1년 동안 무엇을 하다가 잼버리를 파행으로 만들고, 그 책임을 전 정부와 전북도에 떠미는 것”이냐고 되물었다.

그는 “무수한 사전 경고에도 아무런 대비가 없었던 조직위의 무책임이 잼버리 참사를 불러온 것”이라며 “하계·동계 올림픽과 월드컵을 성공적으로 개최했던 대한민국의 역량을 한순간에 바닥으로 추락시킨 것은 무능하고 무책임한 윤석열 정부”라고 일갈했다.

박 대변인은 “더불어민주당은 잼버리 사태 파행 원인과 책임을 철저히 규명해 낱낱이 공개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 최은석 월간중앙 기자 choi.eunseok@joongang.co.kr

  • 금주의 베스트 기사
이전 1 / 2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