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거의 모습과 비교해 보면 불과 5년 사이에 김 사장의 인상에서 눈에 띄게 달라진 점들을 발견할 수 있다. 이마가 개발되면서 적극성을 띠게 됐고 고운 눈매에 각이 지면서 생각이 많아졌다.예전 모습을 보면 이마가 잘생겨 보기 좋았다. 그러나 지금은 이마가 앞으로 튀어나오며 개발됐다. 일을 열심히 하다 보니 이마 근육이 발달하면서 솟은 것으로 보인다. 이마가 위로 벗겨지지도 않았는데 이마가 넓어진 것처럼 보이는 것은 세를 확장하는 과정에서 근육이 개발된 것이다. 현재의 굴곡진 이마는 적극성을 띠면서 생성된 것이지만, 대인관계가 좋기 때문에 실수는 크게 하지 않을 것 같다.
눈썹도 더욱 길어지고 짙어졌다. 활동이 과거에 비해 왕성해졌음을 뜻한다. 전에는 당면한 일을 하는 것만으로도 만족했는데 지금은 타사와의 경쟁을 겪으면서 일에 박차를 가하는 쪽으로 얼굴이 바뀐 것이다. 눈썹 옆 미골 근육이 솟아오른 것도 이 때문. 이마는 자수성가형으로, 눈썹은 개척형으로 변한 셈이다. 예전에는 결재가 올라올 때까지 기다려주는 경영 스타일이었다면, 지금은 “그거 어떻게 됐어”하고 다그쳐 묻는 스타일로 변했으리라. 이마 핏줄이 전보다 부각된 것은 훨씬 예민해졌음을 말해준다.
※ 해당 기사는 유료콘텐트로 [ 온라인 유료회원 ] 서비스를 통해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