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pany

Home>포브스>Company

2022 코리아 프랜차이즈 어워즈(3) 마케집, 신의주찹쌀순대, 카페051, 프롬하츠커피 

 

장진원 기자
마케집_ 뻔한 횟집을 바꾸다


마케집은 2005년 6월 일식 프랜차이즈를 시작으로 17년 넘게 스시오, 스시한판, 도쿄이찌바 등 다양한 외식 브랜드를 운영 중인 ㈜제이알에프앤씨가 론칭한 브랜드다.

기존 프랜차이즈 운영 노하우를 바탕으로 산지 직송 해산물과 합리적인 가격대, 쉽게 접할 수 없었던 메뉴 등으로 차별화를 꾀했다.

마케집의 ‘마케’는 막회를 발음하는 대로 표기한 것으로 편하게 부를 수 있고 고객들이 기억하기 쉬운 브랜드 이름이다.

평범한 횟집과 달리 편안한 가정집 느낌에 레트로 감성을 더해 특별한 분위기를 자아내는 인테리어가 특징이다.

마케집은 ‘사계절 바닷속 가장 신선한 수산물만 엄선하겠다’는 슬로건 아래 산지 직송 막회, 딱새우, 단새우 등 다양한 해산물 메뉴를 선보인다. 고성 단새우, 제주 딱새우, 동해 피문어, 통영 돌멍게 등 지역별 대표 해산물을 공수하는 것이 원칙으로 전국 각 지역의 특별한 해산물을 한곳에서 즐길 수 있다.

직영으로 운영하는 본점에 이어 가맹점 13개를 운영 중이다.

신의주찹쌀순대_ 모방할 수 없는 ‘국민 순대국’


순댓국 전문점 신의주찹쌀순대는 2006년 역삼점을 시작으로 사세를 확장해왔다. 16년이라는 업력과 함께 전국 200여 개 가맹점이 영업중이다. 신의주찹쌀순대가 프랜차이즈로 성장할 수 있었던 비결은 여름과 겨울의 매출 차이가 크지 않고 조리법이 비교적 쉬워 안정적인 매출을 올릴 수 있기 때문이다. 주재료인 순대는 특허받은 제조법으로 HACCP 시설에서 자체 생산해 일관된 맛과 품질을 제공한다. 최근엔 해장국과 탕 메뉴를 강화해 우거지소고기국밥, 곰탕, 설렁탕을 신메뉴로 편성했고, HMR로도 판매 중이다.

본사의 지원도 적극적이다. 가맹점을 오픈하면 본사 오픈바이저가 적극적으로 운영 교육을 진행해준다. 이를 위해 점포 경영과 메뉴 조리법을 충분히 숙지할 수 있도록 만든 체계적인 교육 시스템을 갖췄다. 그뿐만 아니라 소형, 대형 점포 창업이 두루 가능해 가맹점주의 여건에 맞게 창업할 수 있다. 메뉴도 규모와 상권에 따라 맞춤화할 수 있다. 인건비를 절감하고 운영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매장의 디지털화에도 힘쓰고 있다.

카페051_ 부산에서 탄생한 커피 프랜차이즈


2016년 부산에서 시작한 카페051은 2017년부터 ‘cafe051’이라는 상표권을 등록하며 본격적으로 가맹사업에 뛰어들었다. 부산을 대표하는 기업이 되고자 부산의 지역번호에서 ‘051’을 따왔다.

카페051은 가맹사업을 시작하며 자체 물류센터를 설립하고 직접 개발한 시럽과 청을 제공함으로써 가맹점에 안정적으로 물류를 공급하고 있다. 이에 코로나19에도 점포 수는 계속 늘어 2019년에 50호점, 2021년엔 200호점 돌파하며 부산을 넘어 현재 전국으로 가맹사업이 퍼지고 있다. 카페051은 ‘가격이 퀄리티를 정하지 않는다’는 슬로건으로, 소비자에게 합리적인 가격으로 최상급 제품을 제공하고자 한다. 더불어 ‘첫 모금의 감동’을 선사하고자 메뉴를 직접 블렌딩하여 고객에게 전달되는 서비스를 제공함에 따라 소비자에게 한 걸음 더 다가가는 섬세함을 가지고 있다. 가맹점의 QSC(Quality·Service·Cleanliness) 관리도 체계적으로 진행하며, 각 가맹점의 매출 증진을 위한 방안을 제시하고 지원하고 있다. 또 가맹점 생일 이벤트 및 LSM(Local Store Marketing) 지원을 통해 가맹점과 상생을 실천하고 있다.

프롬하츠커피_ 올해부터 전국으로 점포 확장


프리미엄 디저트 카페 프롬하츠커피는 2017년 가맹사업 시작 후 올해부터 전국으로 점포 확장 서울 지역에서만 직영점 4개와 가맹점 16개점, 총 20개 매장을 운영중이다. 최상의 원두 ‘루소 에스프레션’으로 내리는 커피, 유기농 밀가루와 천연발효종으로 만든 베이커리, 100% 우유를 갈아 제공하는 건강 수제빙수가 주력 메뉴다.

프롬하츠커피의 베이커리는 혁신적인 파베이크 방식을 제공해 전문 제빵사가 아니어도 누구나 매뉴얼에 따라 간단히 만들 수 있다. 쌀식빵, 쌀베이글, 쌀샌드위치 등 건강 베이커리 메뉴와 크로플, 소금빵 등 MZ세대가 열광하는 다양한 디저트를 판매한다.

프롬하츠커피는 30평대 이상의 중대형 매장으로 오픈하고 있다. 점포 개설 단계에서부터 창업 비용을 절감하기 위해 모든 매장을 무권리 점포로 선정해 입점한다. 또 본사 개설 금액을 합리적으로 책정해 기존의 프랜차이즈들보다 저렴한 금액으로 프리미엄 디저트 카페를 창업할 수 있다. 최근 영남권과 호남권 총판 계약을 완료했으며 올해는 부산, 여수를 시작으로 전국에서 프롬하츠커피 매장을 만날 수 있다.

- 장진원 기자 jang.jinwon@joongang.co.kr

202301호 (2022.12.23)
목차보기
  • 금주의 베스트 기사
이전 1 / 2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