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기업

Home>월간중앙>경제.기업

[경제기획] 요동치는 주식시장! 5大 대장주의 운명 

셀트리온 주가 ‘높아도 너무 높다’ 

이종우 IBK투자증권 리서치센터장
삼성전자는 5월에 상승 예상, 4차 산업혁명의 출발점인 네이버에도 주목해야…현대차는 회복기로 가는 시점, 경제상황 좋아지면 LG화학도 상승 여력 있어
증세가 널뛰기 장세다. 불과 한 달 전까지만 해도 증시는 ‘미국-코스닥-바이오’가 중심이었다. 미국은 글로벌 주가를 끌어올리며 주식시장을 이끌었고, 코스닥은 전 세계 주식시장에서 가장 높은 상승률을 기록했다. 셀트리온 등 국내 바이오 주식도 시장의 화제를 빨아들였다. 하지만 2월에 접어들면서 주가는 크게 하락했다. 직접적인 원인은 국내 외 금리 상승이다. 미국의 10년 만기 국채수익률이 2.8%를 넘자 금리 상승 속도가 빨라지면서 시장이 요동을 쳤다. 국채수익률 2.5% 정도가 금리가 주가에 영향을 주지 않는 마지노선이었는데 이 선이 뚫렸기 때문이다.

금리를 끌어올린 힘은 두 가지다. 첫째는 경제인데, 예상보다 상황이 좋다. 국제통화기금(IMF)이 올해 세계 경제성장률 전망을 3.7%로 상향 조정했다. 미국 연준과 유럽중앙은행(ECB)도 지역별로 꽤 괜찮은 전망을 내놓았다. 물가도 금리를 올리는 역할을 하고 있다. 1월 한 달 동안 유가가 7.2% 상승했다. 다른 원자재 가격도 평균 5% 이상 올랐다. 미국 경제가 완전고용 상태에 들어가면서 더 이상 낮은 임금 상승률을 유지하기 힘들어졌다. 1월에 비농업 부문 임금 상승률이 2.9%를 기록해 이 같은 우려가 현실이 되고 있음을 보여줬는데, 저물가라는 보호막이 약해지면서 금리가 상승했다. 이런 요인들은 지난해까지만 해도 주가 상승 요인이었지만 지금은 상황이 달라졌다. 미국 경기가 괜찮다는 신호가 나올 때마다 금리가 오르고 이 때문에 국내 주가가 하락하는 요인으로 바뀌고 말았다.



※ 해당 기사는 유료콘텐트로 [ 온라인 유료회원 ] 서비스를 통해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201803호 (2018.02.17)
목차보기
  • 금주의 베스트 기사
이전 1 / 2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