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 포커스

Home>월간중앙>투데이 포커스

더불어민주당도 국민의힘도 이래저래 ‘후보’ 논란 

 

최경호 월간중앙 기자
■ 송영길·박주민 서울시장 선거 후보 배제 방침에 “기준이 뭔가” 반발
■ 정호영·한덕수·김인철 등 내각 후보자들 물의에 “인사가 만사” 지적
■ “‘서영남(서울대·영남·남자)’이란 신조어 무겁게 받아들여야” 조언도


▎더불어민주당 전략공천관리위원회가 4월 19일 송영길(왼쪽 사진) 전 대표, 박주민 의원을 서울시장 후보에서 배제하자 당은 내홍에 빠졌다. 이에 박지현 공동 비대위원장은 “잘못된 결정을 바로잡아야 한다”며 공정한 경선을 주장했다. 중앙포토
여야가 극심한 ‘후보 몸살’을 앓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은 서울시장 공천 문제로 극심한 내홍에 시달리고 있고, 국민의힘은 일부 내각 후보자의 도덕성 문제로 비판에 직면해 있다. 6·1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가 40일 앞으로 다가온 터라 여야 모두 사태 추이를 예의주시하며 진화를 서두르고 있다.

민주당 전략공천관리위원회가 4월 19일 송영길 전 대표, 박주민 의원을 서울시장 후보에서 배제하자 박지현 공동비대원장이 “서울시장 후보 공천은 경선을 통해 이뤄져야 한다”며 즉각 반발했다.

박 위원장은 20일 새벽에는 SNS(사회관계망서비스)를 통해 “이 결정은 당원과 서울시민, 그리고 국민을 모두 외면한 결정으로 규정한다”며 “충북은 선거(대선)에 패배한 가장 큰 원인인 부동산 실패에 책임 있는 분(노영민 전 대통령 비서실장)을 공천했고, 서울은 대선 때 누구보다 헌신했지만, 선거 결과에 총괄적인 책임을 지고 물러났던 전 당 대표를 탈락시키겠다고 한다”고 꼬집었다. 이어 “왜 충북과 서울의 잣대가 다른지, 대선 패배의 가장 큰 원인을 제공한 노영민 후보자가 송영길 후보자보다 더 큰 책임을 져야 하느냐. 노영민 후보자는 공천하고, 송영길 후보자는 탈락시키겠다는 것이, 도대체 무슨 기준으로 판단한 것인지 모르겠다”며 공관위를 비판했다.

송 전 대표는 입장문을 내고 “6·1 지방선거를 사실상 포기하고 민주당을 파괴하는 자해행위가 될 것”이라며 “비대위가 현명한 결정을 하길 바란다”고 주문했다. 박주민 의원은 “(검수완박 법안을 놓고 국민의힘과) 전쟁 같은 법사위 대치 중에…”라며 공관위에 결정에 반발했다.

공관위의 결정은 비대위의 추인을 받으면 최종 결정된다. 그러나 박 공동위원장이 ‘잣대’를 이유도 저지를 공언한 만큼 적잖은 진통이 예상된다. 민주당 재선 의원은 “송 전 대표와 박 의원을 공천에서 탈락시켰다고 해서 문제가 해결된 게 아니다”며 “지금 같으면 누구를 내세워도 서울시장 선거가 쉽지 않을 만큼 우리 당에 대한 서울 민심이 싸늘해졌다는 게 본질적인 문제다. 그런데도 지도부는 여전히 대선 0.73%p 차 패배에 갇혀 있는 것 같다”며 한숨을 내쉬었다.

후보 문제로 가슴을 졸이는 건 국민의힘도 마찬가지다. 경우에 따라 복수의 후보자가 인사청문회를 통과하기 어려울 수 있다는 비관적 전망이 나온다. 정호영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는 자녀 의대 편입, 병역 특혜 의혹을 사고 있다. 한덕수 국무총리 후보자는 ‘김앤장 전관예우’ 논란, 김인철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후보자는 사외 이사 ‘셀프 허가’ 논란에 휘말려 있다. 당내에서는 “인사가 만사”라는 지적이 잇따른다.


▎설 명절 직전인 2008년 2월 3일 서울 관악구 봉천11동 원당 전통시장을 찾아 주민들과 순댓국을 먹는 이명박 대통령 당선인. 중앙포토
尹 선대본부 관계자 “취임덕’이 엄살 아니다”

윤석열 선대본부에 몸담았던 한 관계자는 “취임덕(취임+레임덕)’이란 말이 괜한 엄살이 아니다. 과거 MB(이명박 전 대통령) 때를 생각해보면 알 수 있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MB는 2007년 대선에서 여당 후보인 정동영을 상대로 532만 표차의 대승을 거두고 당선됐지만, 불과 두 달 후인 취임 무렵 민심을 많이 잃었다.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시절 일부 후보자가 국민 분노를 자초한 게 화근이었다. “유방암이 아니라는 판정을 받고 남편이 기념으로 오피스텔을 사줬다(이춘호 여성가족부 장관 후보자)”, “나는 그저 자연의 일부인 땅을 사랑했을 뿐(박은경 환경부 장관 후보자)”이라는 명언(?)은 지금까지도 회자되고 있다.

윤석열 선대본부 출신 관계자는 “대선 두 달 만에 지지율이 폭락하고 민심이 싸늘해졌음에도 532만 표차의 대승 때문이었는지 MB와 그의 측근들은 사태의 심각성을 잘 깨닫지 못했던 것 같다”며 “결국 출범 두 달 뒤인 2008년 4월 광우병 사태로 이명박 정부는 국정 운영 동력을 크게 상실했다”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의 주장대로 MB는 취임 100일 만에 지지율이 52%에서 21%로 추락하는 아찔한 경험을 했었다.

당초 국민의힘은 윤 당선인이 지명한 인사들을 옹호했다. 그러나 최근 분위기가 바뀌고 있다. 정 후보자 관련 의혹이 ‘제2의 조국 사태’로 비화할 조짐을 보이기 때문이다. 당 지도부에서도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다. 지난 18일 최고위 회의에서 김용태 최고위원은 “윤석열 정부의 공정이 훼손되지 않고, 많은 국민의 기대를 저버리지 않도록 정호영 장관 후보자께서는 거취에 대해 직접 결단해달라”며 사퇴를 촉구했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3월 14일 당선 이후 첫 외부 공식 일정으로 서울 남대문시장을 찾아 상인회 회장단과 간담회를 마친 뒤 식당에서 곰탕을 먹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김종인 “법률적 판단하면 나중에 후회할 것”

하태경 의원도 같은 날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본인은 굉장히 억울할 수도 있는데, 제 생각에는 억울하더라도 자진 사퇴하는 게 맞다”며 “이 사안은 법리적 판단이 아니라 정무적 판단이 중요하다”고 주장했다. 김종인 국민의힘 전 총괄선대위원장은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서 “그러면(임명을 강행한다면) (국민은) 과거 정권에서 하던 짓이나 별 차이가 없다고 보는 것”이라며 “법률적인 판단을 하면 나중에 후회할 일만 남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전직 국민의힘 3선 의원은 월간중앙 전화 통화에서 “시장 찾아 상인들과 곰탕 먹고 다닌다고 해서 국민이 흡족해할 것이라는 생각은 착각”이라며 “MB도 열심히 순댓국 먹고 다녔지만 남은 건 고소영(고려대·소망교회·영남)·강부자(강남 땅부자)뿐이었다. 출범을 눈앞에 둔 윤석열 정부 내각을 가리키는 신조어 ‘서영남(서울대·영남·남자)’을 매우 무겁게 받아들여야 한다. 윤 당선인은 지금 위기”라고 조언했다.

- 최경호 월간중앙 기자 squeeze@joongang.co.kr

  • 금주의 베스트 기사
이전 1 / 2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