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 포커스

Home>월간중앙>투데이 포커스

‘고민 중’ 안철수… 이재명과 분당갑 빅매치 성사? 

 

최경호 월간중앙 기자
■ 김은혜 경기지사 출마로 보궐선거 지역으로 확정
■ 민주당 열세 지역인 만큼 이재명 고민 깊어진 듯
■ 안철수, 이재명 등판 여부 보고 출격 결정할 수도


▎3·9 대선에서 경쟁을 벌였던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상임고문과 안철수 대통령직인수위원장이 6·1 국회의원 보궐선거 분당갑에서 맞붙을 가능성이 고조되고 있다. 3월 2일 대선후보 TV토론에 앞서 이야기를 나누는 이재명 민주당 후보와 안철수 국민의당 후보. 국회사진기자단
“지금은 국민의힘 소속 아닌가. 정치 지형이 국민의당 때와는 크게 달라졌으니까 정치적 입장도 달라질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 아직 시간이 있으니까 차분히 생각해보겠지.”(국민의당 관계자)

6·1 지방선거와 함께 치러지는 국회의원 보궐선거에 정가의 관심이 쏠린다. 특히 지난 대선에서 0.73%p 차로 석패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상임고문과 안철수 대통령직인수위원장과의 맞대결 성사 여부에 귀추가 주목된다. 두 사람이 맞붙는다면 ‘대선급’ 빅 매치가 된다.

최근 서울시장 후보 경선과 관련해 당내 일각의 반발에 부딪혔던 친명(친 이재명)계는 차제에 이 고문이 등판해서 원내에 진입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이 고문과 가까운 한 의원은 월간중앙 전화 통화에서 “지금 상황을 예의주시하고 있다”면서도 “어떤 형태로든 이 고문이 정치 활동을 재개해야 한다는 의견이 설득력을 얻고 있는 분위기인 것은 사실”이라고 전했다.

서울시장 경선에 출마한 송영길 전 대표도 전날 밤 CBS라디오에서 “(이 고문이) 지방선거 때 선거 지원을 하든지 보궐선거에 나오든지 어떤 형태로든 참여하는 게 맞다”며 “(대선 때) 1600만 표를 얻은 정치인을 제도권 밖에 놔둬서 그게 정국 안정이나 통합에 도움이 되겠나”라고 반문했다. 송 전 대표는 이 고문 측의 지원을 받아 서울시장 후보 경선에 나서고 있다.


▎4월 14일 한 행사장에서 만나 인사하는 송영길(왼쪽)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 송 전 대표는 이재명 민주당 상임고문의 분당갑 보궐선거 출마를, 이 대표는 안철수 대통령직인수위원장의 분당갑 보궐선거 출마를 권하고 있다. 김성룡 기자
민주·국힘 일각 ‘이재명·안철수 등판론’ 제기

6·1 지방선거와 함께 치러질 국회의원 보궐선거 지역은 4월 30일 확정된다. 지방선거에 출마할 의원이 그날까지 사퇴해야 6월 1일 함께 보궐선거를 치를 수 있다.김은혜 국민의힘 의원이 경기도지사 선거에 출마함에 따라 분당갑은 사실상 보궐선거 지역으로 확정됐다. 6·1 국회의원 보궐선거 후보 등록일은 5월 12∼13일.

만일 이 고문이 분당갑에 등판한다면 국민의힘에서는 안철수 위원장 카드로 맞불을 놓겠다는 심산인 것으로 보인다. 이 고문의 출마로 지방선거가 ‘윤석열 vs 이재명’ 구도로 확전되는 걸 막으려면 거물급 인사를 출격시켜 제대로 맞불을 놓아야 한다는 논리다.

이에 안 위원장을 후보로 추대해야 한다는 목소리에 힘이 실린다. 안 위원장은 중도 표심을 품을 수 있는 데다, 그가 출격할 경우 공동정부의 한 축이라는 상징성도 부각될 수 있기 때문이다.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는 라디오에서 “(안철수 위원장) 본인이 출마 의지를 밝힌다면 당내에서 많은 분이 모여 돕는 과정이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말했다.

2020년 제21대 총선부터 ‘직접 출마’와 선을 그어온 안 위원장은 이날 기자들과 만나 “우선 제가 해야 하는 일에 집중할 생각”이라며 말을 아꼈다. 발언의 행간에서 ‘고민 중’이라는 세 글자가 읽힌다. 그러나 이 고문의 출마가 확정되고, 국민의힘에서 추대 분위기가 무르익는다면 안 위원장으로서도 마다할 이유가 없을 거라는 게 대체적인 분석이다.

소수 정당인 국민의당을 이끌고 국민의힘과 합당한 안 위원장 입장에서는 대통령직인수위원장 임무를 마치고 나면 존재감이 약해질 수 있다. 소수파 수장인 데다 원외(院外) 신분으로 거대 정당의 헤게모니를 쥔다는 게 말처럼 쉬운 일은 아니다. 안 위원장은 내년 6월로 예상되는 전당대회에서 당권에 도전할 것으로 보인다.

전직 국민의힘 3선 의원은 “천하의 박희태 전 국회의장도 (2008년) 원외 신분일 때는 당대표임에도 불구하고 영(令)이 잘 서지 않더라”며 “호랑이 굴로 들어온 안 위원장으로서는 원내에 복귀하는 게 향후 정치 행보에 여러모로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상황을 종합해보면 이재명 vs 안철수 빅 매치의 성사 관건은 이 고문의 ‘결심’이라 할 수 있다. 이 고문으로서는 분당갑 승리를 통해 원내에 진입할 경우 8월 전당대회에서 당권 획득 확률도 그만큼 높일 수 있다. ‘대선 낙선→당권 획득→대선 재수 & 당선’으로 이어졌던 문재인 대통령의 ‘길’을 그려볼 만하다.


▎제1기 신도시 중 하나인 성남시 분당구. 정치적으로 분당구는 전통적으로 국민의힘 당세가 강한 곳이다. 그러나 분당 중에서도 분당을은 2016년에 이어 2020년에도 더불어민주당 소속 김병욱 후보가 잇달아 당선됐다. 중앙포토
3·9 대선에서 분당갑 윤석열 4만여 표차 승리

반면 낙선한다면 정치적 치명상을 면키 어렵다. 현재 민주당은 친문과 친명, 즉 구주류와 신주류 간의 알력 다툼이 치열하다. 서울시장 후보 공천 과정에서 드러났듯이 한쪽이 확실한 우위를 점하지는 못하고 있다. 그런 상황에서 이 고문이 보궐선거에 출마했다가 패한다면 친명계로서는 큰 타격을 입게 된다.

이 고문의 고민 지점도 여기에 있다. ‘천당 아래 분당’이라는 이 지역은 전통적으로 국민의힘 당세(黨勢)가 강한 지역이다. 지난 대선에서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는 분당에서 18만3094표를 얻어 14만966표에 그친 이재명 민주당 후보를 4만여 표차로 따돌렸다. 2년 전 총선에서는 김은혜 국민의힘(당시 미래통합당) 후보가 분당갑에서 김병관 민주당 후보에 1129표차로 승리했다.

국민의힘 관계자는 “안철수 위원장으로서는 민주당의 분당갑 출전 선수가 누구인지 지켜보면서 출마 여부를 결정할 공산이 크다”며 “이재명 고문으로서는 분당갑이 당 약세 지역이라는 점이 가장 큰 고민일 것”이라고 분석했다.

- 최경호 월간중앙 기자 squeeze@joongang.co.kr

  • 금주의 베스트 기사
이전 1 / 2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