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 포커스

Home>월간중앙>투데이 포커스

문체위, ‘부산 촌 동네’ 발언 한국관광공사 부사장 고발키로 

 

안덕관 월간중앙 기자
‘국감 방해’ 한국관광공사 임직원 등 6명 고발
테니스협회 방만 운영 등 10건 감사원 감사 청구


▎10월 31일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에서 국정감사 증인 고발의 건 등에 대한 전체회의를 하고 있다.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가 국정감사에서 위증한 혐의로 이재환 한국관광공사 부사장을 고발하기로 했다. 문체위는 31일 전체회의를 열고 이 부사장 등 국감 증인 6명에 대한 고발의 건을 여야 합의로 의결했다.

특히 문체위는 이 부사장에 대해 위증 및 국회 모욕 혐의를 적용했다. 앞서 이 부사장은 지난 19일 관광공사 국정감사에서 이 부사장은 부산을 ‘촌 동네’라고 언급했다는 야당 지적에 “그런 말 한 적이 없다”고 부인했다. 하지만 해당 발언이 담긴 녹취가 공개돼 사과한 바 있다.

아울러 문체위는 언론진흥재단 국정감사 증인으로 채택됐으나 해외 출장을 이유로 불출석한 언론재단 정권현 정부광고본부장에 대해서도 고발 조치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문재인 정부 시절 대통령 일정 녹화 중계가 1건인데 여러 차례 있었다고 발언해 야당의 질타를 받은 하종대 한국정책방송원(KTV) 사장, 전 정부 시절 대북 지원 사업 관련 답변 도중 지원 물자 인수증 확인 시점에 대한 진술이 사실과 다르다는 여당의 지적을 받았던 안영배 전 관광공사 사장 등도 고발 대상이다.

문체위는 언론재단 이사들의 표완수 전 이사장 해임 건의 문제, 그랜드코리아레저(GKL)의 횡령 사건, 빚더미에 오른 대한테니스협회 방만 운영 문제 등 국감 기간 지적된 사항 10건에 대해 감사원 감사를 청구하기로 했다.

안덕관 월간중앙 기자 ahn.deokkwan@joongang.co.kr

  • 금주의 베스트 기사
이전 1 / 2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