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O&People

Home>포브스>CEO&People

“가벼운 새가 더 높이 난다” 

박찬법 아시아나항공 사장 

이임광 기자
외환위기 이후 아시아나항공은 경쟁력 없는 사업부문을 정리하고 항공운송 서비스 부문에 핵심역량을 집중하는 ‘비즈니스 다이어트’를 계속해왔다. 박 사장은 사스 ·고유가의 위기를 넘어 새로운 비상을 꿈꾸고 있다. 김포공항 활주로와 아시아나항공 본사 빌딩은 담 하나를 사이에 두고 있다. 하지만 공항에 가려면 외곽을 따라 2km 이상 돌아야 한다. 그러나 아시아나항공에서 승용차를 몰고 활주로를 통해 곧바로 공항으로 진입하는 사람이 있다. 바로 박찬법(59) 아시아나항공 사장이다. 위험하지만 고집을 부려 출입증 발급을 요청한 것이다. 그는 “CEO는 항상 수시로, 예고 없이 영업장을 방문해야 한다”며 “그래야 서비스 품질을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다”고 말한다.



박 사장은 최근 곳곳에 흩어져 있던 사업부들을 한 곳으로 통합하는 작업을 마무리짓고 김포공항 바로 옆에 ‘아시아나항공 타운’을 오픈하는 등 ‘제2의 도약’을 선언했다. 통합을 통해 관리비용을 줄이고 부서 간 커뮤니케이션을 강화하기 위한 조치였다. 그는 “영업장에 본사가 있고 CEO가 직접 사업을 진두지휘하면 그것이 바로 ‘현장경영’”이라고 말한다. 박 사장은 1969년 ㈜금호에 입사해 90년 아시아나항공 영업담당 상무로 옮겨 2001년 대표이사 사장으로 부임했다. 금호 시절부터 홍콩지점장을 시작으로 미주 등지를 돌며 주로 영업 현장에서 경험을 쌓은 영업맨이다.

※ 해당 기사는 유료콘텐트로 [ 온라인 유료회원 ] 서비스를 통해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202404호 (2024.03.23)
목차보기
  • 금주의 베스트 기사
이전 1 / 2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