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최고 인기 스포츠인 축구는 기업의 재정상황과 필사적인 생존노력에 대해 연구해볼 수 있는 좋은 소재다. 스톡포트 카운티 축구 클럽(Stockport County Football Club)은 말 그대로 세계에서 가장 부유한 스포츠 프랜차이즈인 맨체스터 유나이티드의 그늘에 가려 있다. 맨체스터 유나이티드의 홈구장 올드 트래퍼드에서 수km밖에 안 떨어진 스톡포트 클럽이 동원할 수 있는 관객이라곤 고작 6,500명 정도다. 그러나 수천km 떨어진 중국 랴오닝성(遼寧省) 선양(瀋陽) ·후베이성(湖北省) 우한(武漢) ·베이징(北京) 같은 곳에서는 스톡포트 클럽이 최고 인기 구단이다.
영국에서는 맥을 못 추지만 중국에서 경기하면 관중을 2만5,000명이나 끌어 모은다. 121년 전통의 스톡포트 클럽은 5월에 바다로부터 가장 멀리 떨어져 있다는 중국 신장위구르(新疆維吾爾)자치구 우루무치(烏魯木齊)에서 경기하는 첫 프로축구 구단이 된다. 스톡포트 클럽의 국제 마케팅 담당 스티브 벨리스(Steve Bellis)는 “우루무치에서 열리는 경기를 보기 위해 나흘 걸려 찾아오는 팬들도 있을 것”이라고 장담했다.
※ 해당 기사는 유료콘텐트로 [ 온라인 유료회원 ] 서비스를 통해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