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iser

Home>포브스>Adviser

성장 ·배당·인덱스 펀드에 분산
국민주택채로 분리과세 혜택도 

K씨의 30억원 굴리기 

김선열 삼성증권 Fn아너스청담점 지점장
적립식 펀드 열풍 등으로 간접 투자 시대가 본격 열리고 있다. 그러나 주식시장이 활황이라고 아무 펀드에나 무턱대고 들었다가는 큰 코 다치기 십상이다. 8월 초순 지인의 소개로 50대 중반의 성형외과 전문의 K씨를 만났다. 사립대 의대 교수 출신인 K씨는 잘못된 수술 부위를 바로 잡아주는 2차 성형수술 전문의다. 이 분야에서는 꽤 이름이 나 요즘 같은 불황에도 예약을 하지 않으면 수술 날짜를 잡기 어려울 정도다. 서울 강남 지역에만도 몇 집 건너 성형외과가 있을 정도로 수많은 성형외과가 있다 보니 뭔가 특화하지 않으면 살아남기 힘들겠다는 판단에서 이 분야를 파고들었다고 한다.



그러나 K씨의 자산관리는 신통치 않았다. 10년 전 성형외과 개업 이후 번 돈으로 주식과 채권 등에 다양하게 투자했지만 별 재미를 못 봤다. 특히 주식형 펀드 등 간접 투자에서도 마찬가지였다. 병원 일로 바빠 직접 주식을 사고팔기보다 펀드에 가입해 돈을 굴렸는데 타이밍을 잘못 잡기 일쑤였다. 코스닥시장이 호황을 누렸던 2000년 초에 가입한 펀드는 아직도 50%가 넘는 손실을 보고 있는 데다 펀드 규모도 몇 십억 원 수준으로 쪼그라들어 제대로 운용되고 있는지도 의문이다.

※ 해당 기사는 유료콘텐트로 [ 온라인 유료회원 ] 서비스를 통해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202404호 (2024.03.23)
목차보기
  • 금주의 베스트 기사
이전 1 / 2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