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ch

[2021 소비자 선정 최고의 브랜드 대상] 고객의 눈과 귀 사로잡은 대한민국 최고 브랜드 

 

중앙일보·포브스코리아가 시장과 소비자의 선택을 받은 최고의 브랜드를 선정했다. 브랜드는 지속가능한 기업 성장의 필수 요소이자,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긍정적 이미지를 각인하는 매개체다. 소비자 만족도와 브랜드 신뢰도에서 높은 점수를 받은 67개 기관·기업 74개 브랜드를 안내한다.

“브랜딩은 소비자가 어떤 기업이나 제품을 생각할 때 연상되는 이미지가 긍정적이 되도록 정체성을 형성해 가는 과정이다.” 정경원 세종대학교 디자인이노베이션 전공 석좌교수는 저서 『디자인경영 에센스』에서 브랜딩을 이렇게 정의했다. 소비자의 선택을 이끌어내는 강력한 브랜드를 가진 기업은 위기가 닥쳐도 스스로 일어설 수 있는 힘을 지니고 있다는 뜻이다.

1971년 시애틀의 작은 커피 전문점으로 시작한 ‘스타벅스’는 현재 세계 최대의 커피 전문회사로서 2007년 3월 미주와 유럽, 중동, 아시아 태평양지역 70여 개국에 3만여 개가 넘는 매장을 운영하고 있다. 서울은 뉴욕에 이어 스타벅스 매장이 세계에서 두 번째로 많은 도시다. 스타벅스는 “커피가 아닌 문화를 판다”고 말한다. 문을 열고 들어설 때 느끼는 진한 커피 향, 이국적인 디자인의 인테리어, 클래식 음악을 타고 흐르는 자유로운 분위기는 스타벅스를 찾은 손님에게 커피와 힐링을 동시에 제공한다. 특유의 녹색 로고와 함께 스타벅스를 떠올리게 하는 강력한 브랜드의 힘이다.

소비자들은 어떤 기업과 브랜드에 높은 점수를 주었을까. 중앙일보·포브스코리아가 소비자·전문가 집단과 함께 분야별 브랜드의 가치를 평가해 ‘2021 소비자선정 최고의 브랜드 대상’을 선정했다. 금융·유통·교육 등 기업과 지자체 등 총 67개 기관·기업, 74개 브랜드를 뽑았다. 올해로 10회째를 맞은 이 행사는 중앙일보·포브스코리아가 주최·주관하고 과학기술정보통신부·산업통상자원부·JTBC가 후원한다. 누적 선정 횟수가 많은 브랜드부터 소개한다.

소비자가 뽑은 74개 우수 브랜드

10년 연속 영광을 안은 브랜드부터 살펴본다. KB국민은행은 한국 금융을 대표하는 ‘국민’ 은행으로, 금융 혁신과 소비자 편의에 주력하는 대표 금융기업이다. 최근에는 기업활동 전반에 ESG(Environment, Social, Governance)를 적극 적용해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이행하고 동반성장하는 데 앞장서고 있다. KB국민은행의 프라이빗뱅킹 브랜드인 ‘골드앤와이즈’도 9년 연속 최고 브랜드에 이름을 올렸다. 전국에 25개 PB센터를 운영 중인 골드앤와이즈는 코로나19 위기 속에서도 참신하고 차별화된 비대면 마케팅 활동을 펼쳐 높은 고객 만족도를 이끌어내며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지난해 창립 60주년을 맞은 금호타이어는 ‘새로운 기술과 솔루션으로 고객에게 안전과 편리한 이동(Mobility) 제공’이라는 미션을 정립했다. 글로벌 B2B, B2C 고객 모두의 스마트 모빌리티 파트너가 되길 바라는 바람직한 미래상으로 ‘Your Smart Mobility Partner’를 비전으로 삼아 소비자의 선택을 받았다. 지난 2001년 국내 슈퍼마켓 업계에 선보인 롯데슈퍼는 업계 트렌드를 선도하는 기업이다. 최근에는 옴니 채널 서비스와 프리미엄 슈퍼마켓, 온라인 전용 배송 시스템 등 자동화 물류시스템을 도입해 온라인 시장의 영향력 확대에 나섰다. 올해 설립 48년째인 팜스코의 돼지고기 브랜드 ‘하이포크’는 대한민국 대표 돼지고기 브랜드로 자리 잡았다. 고객들이 꾸준하게 하이포크를 찾는 이유는 맛과 품질, 신뢰뿐만 아니라 시대 흐름에 맞게 변화하는 제품과 브랜드 이미지도 큰 이유라는 평가다.

9년 연속 선정된 브랜드는 앞서 소개한 KB국민은행 골드앤와이즈를 비롯해 마리오아울렛, 코베아, 코오롱스포츠, 엘리트학생복(형지엘리트) 등 5개다. 국내 최대 도심형 아울렛인 마리오아울렛은 지난 2001년 홍성열 회장이 문을 연 이래 다양한 고급 브랜드 상품을 저렴하게 판매하고 있다. 특히 팩토리 아울렛 매장을 입점시켜 더욱 저렴한 가격을 제시한다. 코베아는 레저, 아웃도어, 여행 분야에서 캠핑이 허브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소비자들의 의견을 수렴한 상품 개발과 문화 활성화를 위한 지원 및 기여의 노력을 창립 이래 39년 동안 지속해왔다.

코오롱스포츠는 코로나19로 인해 지친 소비자들에게 활력을 불어넣는 새로운 아웃도어 문화를 제안했다. 2021년 봄·여름 시즌을 맞아 기존 디자인과 차별화된 뉴 아웃도어 룩을 선보인다. 엘리트학생복은 소비자와의 적극적인 소통과 끊임없는 기술 연구 및 제품 개발로 국내 학생복 리딩 기업으로서 시장 발전을 주도하고 있다. 최근에는 채촌(신체 사이즈 측정) 과정을 비대면으로 진행하는 시스템을 마련해 주목을 받았다.

8년 연속 최고 브랜드로 선정되는 영광을 안은 주인공들은 그린알로에, 삼성전자 QLED TV, 싱가포르항공, 생각하는피자, 뉴트리나 건강백서 등이다. 정직한 원료로 건강기능식품의 지표를 제시한 그린알로에는 브랜드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차별화된 제품력에 투자를 아끼지 않고 있다. 특히 전 제품에 중국산 원료와 원물을 단 1%도 함유하지 않는다는 경영 철학으로 브랜드 가치를 높였다. 삼성전자 QLED TV는 코로나19로 인한 전 세계 경제위기 속에서도 8K·4K TV와 라이프스타일 TV 신제품으로 초대형 TV 시장 지배력을 확대했다. 싱가포르항공은 올 초 글로벌 항공업 관련 단체가 결성한 미국 비영리단체 APEX가 선정한 건강안전평가에서 최고 수준인 다이아몬드 인증을 받았다.

재능교육의 사고력 전문 프로그램인 ‘생각하는피자’는 1998년 출시 이래 국내 사고력 전문 교육시장을 이끌어가고 있다. 9개 학습영역을 골고루 다루는 교재의 가치를 맛과 영양이 풍부한 재료들로 만든 피자에 비유했다. 뉴트리나 건강백서는 150년 역사의 글로벌 기업 카길이 한국 시장만을 위해 출시하고 성장시킨 토종 펫푸드 브랜드다. 약 40종 제품이 출시돼 전국 할인점, 펫숍, 온라인에서 만나볼 수 있다. 전자담배 브랜드인 하카(하카코리아)는 7년 연속 선정되는 영광을 안았다. 국내 전자담배 시장에서 소비자 위주의 특유의 ‘품질 경영’을 철학으로 전자담배 브랜드의 새로운 역사를 써내려가고 있다. 그린알로에 화장품 브랜드인 알로에스테는 현대 여성의 피부 고민을 데일리케어를 통해 개선하기 위해 경피독의 주범인 합성성분을 과감히 빼고 자연 유래 성분의 기능성 신소재를 함유해 에코화장품 연구개발에 집중했다. 작은 얼굴 관리 전문 프리미엄 에스테틱 브랜드 끌리메의 ‘러버밴드 리프팅’은 얼굴 근육을 지속적으로 운동시켜 탄력 회복 및 이상적인 얼굴 라인을 만드는 기술이다.

삼성전자 셰프컬렉션 냉장고는 다양한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을 반영해 맞춤형 가전을 제공하겠다는 사업 방향인 ‘프로젝트 프리즘(ProjectPRISM)’의 세 번째 제품으로 국내 프리미엄 냉장고 시장을 주도해왔다.

신한은행은 베이비부머의 은퇴가 본격적으로 진행됨에 따라 지난 2014년 4월 ‘신한미래설계’라는 은퇴 브랜드 선포 이후 본격적인 은퇴자산관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탈모샴푸의 명가’TS트릴리온의 ‘TS샴푸’는 2010년 출시 이후 성공적으로 시장에 안착했다. TS샴푸는 2020년 12월 기준, 누적판매량 약 3500만 개를 돌파했다.

한국GM 쉐보레 스파크는 기존 대한민국 경차의 대명사 격으로 국산 경차계의 장수 모델이자 대우 출신의 승용차 전체에서도 가장 오랫동안 생산 중인 모델이다.

국내 대표 도시락 브랜드 한솥도시락은 ‘국민도시락’이라는 타이틀에 맞게 지난 28년간 오직 도시락 업종에만 집중해 쌓아온 식재료 소싱 노하우를 갖고 있다.

국내 최초 인터넷 전업 생명보험사 교보라이프플래닛생명보험은 업계 최초 보험보장 분석 서비스 ‘바른보장 서비스’를 내놓아 최근 이용건수 185만 건을 돌파했다.

리빌드의 고성능 LED손전등 브랜드 ‘울트라서치’는 대한민국 1등 손전등 브랜드다. 2015년 6월 출시와 동시에 제품 성능에 대한 입소문이 SNS상에 빠르게 퍼지면서 유례없는 히트를 기록했다.

종합 외국어 교육 기업 시원스쿨은 성인 대상의 온라인 영어회화 강의를 선보인 후 영어, 중국어, 일본어, 스페인어, 베트남어, 프랑스어, 독일어, 러시아어 등 14개 언어와 시험영어 시원스쿨랩(LAB), 어린이영어 슈퍼키즈 등의 브랜드를 운영하고 있다.

심리상담센터 ‘헬로 스마일’은 2012년 9월 강남지점을 시작으로 현재 전국 22개 지점을 운영하고 있다. 수십 년간 노하우를 담은 전문 심리상담, 심리치료, 심리검사 등을 진행하여 고민을 해결하는 데 도움을 주고 있다. 호텔스닷컴은 소비자들이 만족스러운 방법으로 숙소를 예약할 수 있는 서비스다. 호텔스닷컴에서 전 세계 41개 언어 90개 로컬 사이트를 통해 수십만 개 다양한 숙소를 손쉽게 예약할 수 있다.

메가스터디교육의 엠베스트SE 회원은 전국 어디서나 엠베스트 1등 선생님의 수업을 동일하게 들을 수 있다.

건강·다이어트 전문 뷰티&헬스케어 브랜드 ‘클럽밸런스5’는 글로벌 홈 헬스케어 전문기업 세라젬이 2013년 론칭한 여성전용 뷰티·건강·다이어트 브랜드다. 1대1 밀착 관리 시스템으로 신개념 건강 다이어트를 지향한다.

쿠쿠홈시스의 청정 생활가전 전문 브랜드 ‘인스퓨어(INSPURE)’의 공기청정기 신제품 ‘울트라 12000’은 타워형의 콤팩트한 사이즈이지만 112.4㎡(34.1평형)의 넓은 면적의 공간도 완벽하게 케어하는 강력한 성능을 가진다. 쿠쿠홈시스가 지난해 6월 업계 최초로 내놓은 100°C로 끓는 물이 출수 되는 ‘인앤아웃 100℃ 끓는 물 정수기’도 정수기 시장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다.

3년 연속 선정된 브랜드는 고흥군의 ‘고흥석류’와 ‘고흥유자’, 바른컴퍼니의 바른손카드, 보람상조, 서울시의 호신앱 ‘안심이’, 천풍무인항공의 드론 ‘천풍’, 하동군의 전통차 농업, 미래에셋대우 등 총 8개다. 전남 고흥군은 특산물인 석류와 유자 고유 브랜드로 해외 23개국에 수출 중이다. 국내 최초로 서양식 카드를 생산한 바른컴퍼니의 바른손카드는 각 포털 검색 건수 1위, 연간 혼인 건수 대비 청첩장 주문 건수 60% 등 세계 40여 개국에 수출하는 글로벌 브랜드로 성장했다. 보람상조는 올해 코로나19로부터 설계사(영업사원)를 보호하고 일자리 창출을 위한 ‘설계사 갈 곳 마련’ 프로젝트를 마련했다. 고객과 설계사를 본사가 직접 매칭시켜주는 ‘핀셋’ 영업을 통해 일자리를 늘릴 계획이다. 2019년 첫선을 보인 서울시 호신앱 ‘안심이’는 지난해 정부와 협력해 전국 서비스로 확대됐다. 서울 내 약 4만여 대 CCTV와 스마트폰 앱으로 연계해 구조를 지원할 수 있는 24시간 안심망이 국토교통부, 여성가족부와 함께 전국 사업으로 추진하기도 했다. 드론 전문업체인 천풍무인항공은 1회 비행으로 최대 1만㎡를 소독·방역할 수 있는 ‘드론 M20’을 선보였다. 올해는 전남도와 육군과 손잡고 ‘차세대 드론산업 협력체계 구축’을 추진하기로 했다. ‘하동 전통차 농업’ 브랜드는 차(茶) 분야로 국내 최초로 세계중요농업유산에 등재됐다. 그간 전통차 농업을 육성하기 위해 차 생산농가, 가공업체, 녹차연구소 등을 지원해왔다. 미래에셋대우는 올해 한국거래소가 개최한 ‘2020년 컴플라이언스 대상’ 시상식에서 법인 부문 대상(금융위원장상)을 수상한 데 이어 1000억원 상당의 SRI채권(사회적책임투자채권, ESG채권)도 발행할 예정이다.

2년 연속 이름을 올린 브랜드는 유앤미의원, 은하수산, 장흥군의 물축제, GSK컨슈머헬스코리아의 ‘센소다인’과 ‘폴리덴트’, 반려동물 장례식장인 펫포레스트 등 6개다. 유앤미의원 강남본점의 메디컬 실리프팅 부문이 최고 브랜드상을 받았다. 리프팅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 별도 센터를 운영 중이며, 수많은 시술 경험을 토대로 연구개발에도 나서고 있다. 1970년 부산 자갈치 시장 ‘영도상회’가 전신인 은하수산은 국내 수산 유통의 큰 축으로 성장했다. 전국 단위의 생산-물류-집하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해외 채널을 활용해 지난해에도 매출 1000억원을 달성했다. 장흥군의 경우 지난해 코로나19로 인해 제13회 정남진 장흥 물축제를 취소했다. 하지만 정종순 장흥군수는 “올해 (물)축제 콘텐트 개발을 통해 2021년 축제를 더 크게 준비하겠다”며 “더불어 탐진강의 하천 환경을 정비하고, 터널분수 20개를 추가해 물축제와 연계하겠다”고 했다.

블루오션 시장 개척해 성장 지속

GSK컨슈머헬스코리아의 ‘센소다인’과 ‘폴리덴트’도 시장에서 꾸준히 사랑받고 있다. 센소다인은 민감성치아(시린이) 예방 및 완화를 위해 특별히 개발된 치약 브랜드로, 세계 판매 1위다. 폴리덴트도 세계 판매 1위 틀니세정제로 구취 유발균 및 의치성 구내염 유발 곰팡이를 99.9% 살균한다. 펫포레스트는 ‘반려동물 장례지도사’ 서비스를 제공하며, 경기도 1호점을 시작으로 올해 2월 부산점을 연다. 회사 측은 불법 반려동물 장례의 피해를 막기 위해 관련 캠페인을 지속해서 펼칠 예정이다.

강원도 평창군은 ‘가장 방문하고 싶은 도시’ 부문에 선정됐다. 천년고찰 월정사와 상원사, 대관령목장과 효석문화마을, 전통시장 등 관광산업으로 도시경쟁력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했다.

전 세계 커피머신 판매 1위 이탈리아 드롱기(Delonghi)는 프리미엄 친환경 전자동 커피머신으로 선택을 받았다. ‘프리마돈나 엘리트’는 커피 애호가들도 놀랄 만큼 기존보다 성능, 맛, 경험, 디자인 모든 면에서 앞선다.

올해 10주년을 맞은 혈당진단 전문기업 SD바이오센서는 지난해 코로나19 신속진단키트로 국내 최초 식약처 정식허가, 세계 최초 WHO EUL 획득이라는 성과를 거두며 체외진단 업계의 강자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전자랜드는 성장 요인을 ‘고객들의 니즈와 트렌드에 발맞춰 변화를 단행하는 능동적인 경영 방식’이라고 평가하고 있다. 최근에 체험 위주의 프리미엄 매장인 ‘파워센터’로 전 점포 리뉴얼을 시도하고 있는 것이 대표적이다.

‘백신 생물의약산업 선도도시’로 이름을 올린 곳은 전남 화순군이다. 국내 최초 국산 코로나19 백신 개발은 화순백신산업특구에서 이뤄지고 있다. 대구광역시 남구는 ‘도시브랜드’ 부문에서 수상했다. 코로나19 위기에서 보여준 신속한 대응으로 K방역의 기초가 되며 N(남구)방역의 모델을 제시한 공로다.

금성출판사가 만든 수학 스마트러닝 ‘매쓰클라우드’는 AI 자기주도학습 부문에 이름을 올렸다. 수학을 효과적이고 체계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스마트러닝 시스템이다. 세계 최초 100% 생분해되는 친환경 생수병을 개발한 산수음료는 1984년 설립 후 국내 생수업계에서 가장 오랜 업력을 자랑한다.

삼육보건대학교는 전문대학 혁신지원사업 연차평가에서 A등급으로 선정돼 교육 혁신을 이뤄가며 보건계열특성화대학으로 자리매김했다. 서울사이버대는 코로나19 이후 ‘미래대학’의 모범 사례로 꼽혔다. 교육부와 한국교육학술정보원이 주관하는 ‘2020년 원격대학인증·역량진단’ 발표에서 최고 등급인 A를 받았다.

김규일 세종경영자문 대표는 빅데이터 분석으로 전국의 경제 상황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는 지표를 개발했다. 기초자치단체 지역 경제 성장률 등 다양한 지역사회의 실시간 경제 현황을 파악하는 통계로 활용된다.

셀러허브는 쇼핑몰 통합관리 플랫폼답게 개별 입점 절차 없이도 여러 쇼핑몰의 상품 판매가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숭실대학교는 학교법인에서 운영하는 ‘숭실호스피탈리티직업전문학교’를 설립했다. 학점은행제를 통한 융복합 교육으로 학사 학위를 취득할 수 있다.

창립 151주년을 맞은 수면 전문 브랜드 시몬스 침대는 독보적인 기술력과 소비자 경험으로 국내 침대시장을 선도했다. 국내 유명 특급호텔 침대시장에서 점유율 90%를 차지한다.

유아기저귀로 알려진 ‘무미베이비’는 신우엠엔비의 친환경 유아용품 전문 브랜드다. 화학 물질을 사용하지 않고 만든 저자극성 제품으로 소비자들의 꾸준한 호응을 얻고 있다.

LG유플러스는 2016년부터 ‘행복한 세상 만들기 프로젝트’ 캠페인을 시행해왔다. 이 프로젝트는 차별화된 기술로 청각장애인, 다문화가정, 독거노인, 지체장애인,위탁가정 아이들을 돕는 내용이다. 울지마마이펫(대표 김화영)은 ‘눈물이 아닌 웃음으로 보답하는 기업’이라는 모토 아래 2017년 3월 설립된 반려동물 전문 기업이다. 사람과 동물의 소통을 제1원칙으로 생각한다.

위텍코퍼레이션은 2017년부터 ‘위케어 황사마스크 KF94’를 만들어왔다. 식품의약품안전처에 의약외품으로 정식 허가를 받았으며, 마스크에서 제일 중요한 필터의 효율 관리에 필요한 장비를 직접 보유해 자체적인 품질관리 및 생산이 가능하다. 전라남도가 운영하는 온라인 쇼핑몰 남도장터(www.jnmall.kr)는 목포, 여수 등 22개 시군에서 생산한 농수축산물의 온라인 판로 확대와 농어가 소득 증대를 위해 2004부터 운영하고 있다.

제임스투자그룹은 확률과 통계를 기반으로 누적 수익을 쌓는 시스템을 운영 중이다. 기존 시장에서 운영 중인 기술적인 분석의 트레이딩과 차별화해 새 분야를 개척하고 있다.

지엘플러스는 ‘세계 최초 배기 호스 없는 미생물 소멸 방식 음식물 처리기’ 개발에 성공해 관련 특허 및 CE 인증을 획득했다. 음식물 처리기 연구개발은 물론 유명브랜드 및 해외에 ODM 상품을 생산하고 있다.

친친디산업개발 서태양 대표이사는 “과거의 임대주택은 사회적 약자들에 대한 복지정책이었다면 지금의 임대주택은 도시에 사는 사람들에게 새로운 주거 트렌드를 제시하는 것으로 변화되어야 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글로벌 사무기기 전문기업 카피어랜드는 1975년 설립되어 제본기, 코팅기, 세단기, 재단기 및 관련 소모품 등 국내 최대 사무기기 제품군을 보유하고 있다.

올해로 창립 40주년을 맞은 클레온은 ‘세상을 깨끗하게 변화시키자’는 기업 모토와 ‘무고장 무한신뢰의 고성능청소기 실현’이라는 브랜드 슬로건하에 산업용 청소장비 분야의 선도적 기업으로서 입지를 다지고 있다.

2018년 탑헬스가 론칭한 ‘비포락토’는 세계적 유산균 제조기업 비포단사의 120년 기술력으로 만든 덴마크 프리미엄 유산균 브랜드이다. 아울러 파마리니아사가 제조한 유럽 프리미엄 영양제 브랜드 ‘닥터라인’도 판매 중이다.

한국GM의 트래버스는 한 차원 높은 슈퍼SUV의 라이프스타일을 제공한다. 트래버스는 동급 최대 전장(5200㎜)과 동급 최대 휠베이스(3073㎜)를 자랑하며 대형 SUV 중 동급 최고의 크기를 갖췄다. 함평군은 2019년 전라남도 귀농귀촌 종합평가에서 우수기관에 선정된 후, 2020년부터 전남에서 먼저 살아보기, 도시민 농촌유치지원사업, 쉼표 빈집 재생사업, 귀농귀촌 영농정착 지원사업 등 다양한 시책사업을 발굴해 추진했다.

보네스트 퍼니처는 업계 최초 반도체 히터 컨트롤러를 적용한 온열, 통풍이 가능한 기능성 소파 및 의자를 선보였다. 펄세스의 ‘크릴56’은 세계적인 크릴오일 원료사로 177년의 노하우와 기술력, 선상가공법을 보유 중인 AKER사와 독점계약을 통해 인지질 함량이 가장 높은 최상급 ‘SUPERBA Boost’ 원료만을 사용해 제조하고 있다.


최고의 브랜드, 어떻게 선정했나

금융·가전·유통·패션·통신·교육 등 소비생활과 밀접한 분야를 중심으로 브랜드 조사를 실시했다. 시장 정보 등을 활용해 지난해 8월 1일부터 9월 9일까지 사전 기초조사를 진행하고 후보 브랜드를 선정했다.

지난해 10월 1일부터 13일까지 16세 이상 65세 이하 소비자를 대상으로 온라인 투표를 실시했다. 설문조사로 평가에 한계가 있는 전문 분야 일부 브랜드는 소비자 직접 조사와 한국외대 경영대학 교수인 이명호 심사위원장 등 전문가의 서류심사를 거쳤다.

평가 항목은 ▶ 비전 및 문화 ▶ 브랜드 관리 ▶ 소비자 리서치로 구성해 종합적으로 평가했다. 이명호 교수는 “브랜드 간 경쟁이 심화되며 제품수명주기가 점점 짧아지고 있다”며 “브랜드를 성공으로 이끌려면 우선 블루오션 시장을 잘 발견해 평균 이상으로 성장시켜야 하며 소비자 구매 선택에 막대한 영향을 주는 ‘좋은 기억’을 남겨야 한다”고 조언했다.

- 장진원 기자 jang.jinwon@joongang.co.kr

202103호 (2021.02.23)
목차보기
  • 금주의 베스트 기사
이전 1 / 2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