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종.심층취재

Home>월간중앙>특종.심층취재

[평양에도 봄은 오는가] 좌담 | 전문가 3인, 북한 민주화 가능성을 論하다 

정보 네트워크 부재, 공안정치로 단기적 영향 적을 듯…
자본주의 세계와 노출 잦아지면 체제 민주화 물살 탈지도 

사회 박성현 월간중앙 차장 [psh@joongang.co.kr]
정리 김상진 월간중앙 기자 [kine3@joongang.co.kr]
사진 김현동 월간중앙 사진기자 [lucida@joongang.co.kr]
중동 민주화 소요사태가 아직도 계속된다. 진앙지로부터 멀리 떨어졌지만 북한은 중국과 협력해 내부 단속을 강화하는 인상을 준다. 북한 수뇌부의 우려가 현실로 나타날 가능성은 얼마일까? 북한 전문가 3인이 현 상황을 진단하고 북한 민주화 조건을 따졌다.
1990년대 초 동구권 몰락 이후 가장 큰 ‘시민혁명 쓰나미’가 북아프리카·중동지역을 휩쓸고 있다. 갑작스럽게 들불처럼 번진 ‘풀뿌리 봉기’에 전 세계가 놀랐다. 그 충격파는 중국에도 전해졌다. 곳곳에서 시민들이 모여 수군대는 움직임이 일었다. 이런 이상징후에 북한 당국도 바짝 긴장하는 모양새다. 물론 ‘폐쇄국가’ 북한의 변화는 쉽게 포착되지 않는다.



하지만 눈길을 끄는 양국 간 우려 섞인 협력활동이 드러났다. 중국 멍젠주(孟建柱) 공안부장의 방북이 그렇다. 그는 이집트 무바라크 대통령 퇴진 이틀 만인 2월 13~15일 평양을 찾아 김정일 국방위원장과 아랍권의 민주화 바람을 막는 정보 공유와 협력 강화 문제를 협의했다고 알려졌다. 또 그가 김정일의 후계자인 김정은과 함께한 모습도 노출됐다.

※ 해당 기사는 유료콘텐트로 [ 온라인 유료회원 ] 서비스를 통해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201104호 (2011.04.01)
목차보기
  • 금주의 베스트 기사
이전 1 / 2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