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종.심층취재

Home>월간중앙>특종.심층취재

[특별기획] 제6회 대한민국 범죄예방대상 영광의 얼굴(5) 

 

최경호 월간중앙 기자
(사)굿위드어스(사회단체/ 경찰청장 표창) | 전통시장? Hello! Blue Market!


굿위드어스(이사장 임통일)는 안전한 마을을 만들기 위한 다양한 사업을 실시하고 있다. 특히 굿위드어스는 셉테드 사업을 통해 범죄 없는 환경 만들기 프로젝트에 역점을 뒀다. 굿위드어스는 전통시장을 중심으로 범죄로부터 안전한 환경을 구축하고자 2019년부터 전통시장에 CCTV 사각지대 개선, 안심 라이트 구축, 조명 추가 설치, 비상벨 설치, 소방시설 강화 등의 사업에 앞장서고 있다. 또 굿위드어스는 이 같은 사업이 완료된 전통시장은 ‘Hello! Blue Market’으로 지정함으로써, 범죄 없는 안전한 전통시장으로 인정받도록 한다.

속초자율방범연합대(사회단체/ 경찰청장 표창) | ‘안전 특별시’ 속초 만들기는 우리 손으로


속초자율방범연합대(대장 김용태)는 1990년대 마을 단위의 방범대로 출범한 단체로 지난 2006년 마을 단위 방범대를 통합해 조직을 개편했다. 아울러 속초자율방범연합대는 경찰서 및 관할 지구대의 협조를 통해 산불 예방 및 각종 행사 교통 관리 지원과 청소년 명예 방범대 육성 등 지역 안전을 위한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시민의 힘’이 무기인 속초자율방법연합대는 주기적으로 간담회를 열고 우범지역 공유를 통해 범죄 발생률 억제에도 노력하고 있다. 안전한 속초 만들기에 사활을 건 이들의 슬로건은 ‘시민이 곧 자율방범대원’이다.

서산시청(공공기관/ 경찰청장 표창) | 촘촘한 사회안전망… 스마트 치안 서산 ㅎㅎ


서산시청(시장 맹정호)은 주민의 일상생활 안전 강화 및 범죄예방을 위해 ICT를 접목한 ‘스마트 안전망 구축’을 골자로 하는 프로젝트들을 전개하고 있다. 서산시청은 지난 2019년, 충남도 내 최초로 스마트시티 통합 플랫폼 운영을 시작으로 2020년에는 유관기관 CCTV 영상 공유를 통해 사건 대처에 활용했다. 또 서산터미널·한서대학교 등지의 범죄예방 디자인 사업도 벌였다. 그 결과 서산시 주민 만족도 증가는 물론이고, 이러한 환경 변화에 힘입어 5대 범죄가 20% 이상 감소하는 등 괄목할 만한 성과를 올렸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송파구시설관리공단(공공기관/ 경찰청장 표창) | 지역사회 현안 해결 위해 다양한 사업 추진


송파구시설관리공단(이사장 박중빈)은 지난 2018년부터 송파경찰서·주민자치회 등 민관 협력을 통해 지역사회의 여러 가지 현안을 해결하기 위해 노력해왔다. 먼저, 공단 사업장 이용객 대상 현직 경찰관이 알려주는 범죄예방교실을 운영하며 보이스 피싱, 디지털 성폭력 등 범죄 취약계층의 안전권리 확보에 전력투구했다. 이 밖에도 송파구시설관리공단이 추진하고 있는 다양한 사업은 코로나19로 어려운 시기를 맞은 지역 주민들에게 힐링을 선사하는 한편 안전 문제를 해결하고 나아가 서민 삶의 질 개선에도 도움을 주는 것으로 평가된다.

- 최경호 월간중앙 기자 squeeze@joongang.co.kr

202201호 (2021.12.17)
목차보기
  • 금주의 베스트 기사
이전 1 / 2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