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 포커스

Home>월간중앙>투데이 포커스

민주, 전대 권리당원 표 비중 높이고 하위 평가 현역 감점 늘린다 

 

김태욱 월간중앙 기자
현행 권리당원 대 대의원 표 반영 비율 60:1 개선 요구 수용
李, "대의원-권리당원 간 1인 1표에 대한 열망이 큰 건 사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7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중앙포토.
더불어민주당은 27일 당무위원회를 열고 전당대회에서 권리당원 표의 반영 비율을 높이는 내용의 당헌·당규 개정안을 의결했다. 개정안은 권리당원 대 대의원 표 반영 비율을 20대 1 미만으로 조정하는 것을 골자로 한다. 개정안은 12월 7일 예정된 중앙위원회 의결을 거쳐 최종 확정되면 내년 8월 전당대회부터 적용된다.

앞서 친명(친이재명)계 당원들은 권리당원의 표 비중 확대를 주장해 왔지만, 비명(비이재명)계는 당권파의 패권 확대라며 반대해 왔다. 현재는 권리당원 60표가 대의원 1표에 해당한다. 이번 개정안은 권리당원의 표 비중을 3배 이상 높이는 셈이다.

이에 대해 이재명 민주당 대표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대의원과 권리당원 간 1인 1표에 대한 열망이 큰 건 사실"이라며 "그 방향으로 가야 하지만 단번에 넘어서긴 어려운 벽이어서 점진적으로 바꿔나가는 점을 이해해 주면 좋겠다"라고 말했다. 이어 "당에 다양한 입장이 있고 제도란 모든 사람이 동의하는 게 아니라 소위 양해해야 하는 것이니 충분한 협의를 거쳐 의견들을 모아가겠다"라고 설명했다.

민주당은 이날 내년 총선 때 선출직 공직자 평가 하위 10%에 든 현역 의원의 경선 득표 감산 비율을 현행 20%에서 30%로 상향하는 안건도 의결했다. 해당 안건은 12월 7일 중앙위원회에서 최종 결정된다.

김태욱 월간중앙 기자 kim.taewook@joongang.co.kr

  • 금주의 베스트 기사
이전 1 / 2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