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 포커스

Home>월간중앙>투데이 포커스

정의당 이정미 대표 사퇴, ‘선거연합정당’ 추진 

 

최현목 월간중앙 기자
녹색당·진보당·노동당 등 제3세력과 연합해 총선 치르기로
배진교 비대위 체제서 12월 당원 총투표로 추진방안 확정


▎정의당 이정미 대표와 배진교 원내대표가 6일 국회에서 열린 상무집행위원회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왼쪽은 배진교 원내대표. 이 대표는 이날 '선거연합 신당추진 비상대책위원회'에 전권을 위임하고 사퇴했다. 연합뉴스
정의당 지도부가 사퇴하고 ‘선거연합정당’을 추진하는 비상대책위원회 체제로 전환했다. 이정미 대표는 6일 국회 상무집행위원회에서 “오늘로 저를 비롯한 정의당 7기 대표단은 물러난다”며 이같이 밝혔다.

지난 5일 정의당은 전국위원회를 열어 민주노총 등 노동 세력, 녹색당·진보당·노동당, 지역 정당 등 제3의 정치세력과 선거연합정당 형태로 총선을 함께 치르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결정했다. 선거연합정당은 제3 정치세력 후보들이 정의당에 들어와 총선을 치른 뒤 본래 정당으로 돌아가되 의정활동 협의는 정의당과 이어가는 것을 뜻한다.

이 대표는 상무위에서 “진보 정치의 어려움은 정의당의 부진이 가장 큰 원인이고, 정의당 대표인 제게도 그 책임이 있음을 한시도 잊지 않고 있다”면서 “정의당을 포기하지 말아 달라, 우뚝 서라고 더 채찍질해 달라”고 호소했다.

이 대표 사퇴로 정의당은 당분간 배진교 원내대표를 중심으로 비대위를 구성한다. 이후 이번 달 전국위원회, 12월 당 대회 및 당원 총투표를 거치며 선거연합정당 추진 방안을 확정할 예정이다.

최현목 월간중앙 기자 choi.hyunmok@joongang.co.kr

  • 금주의 베스트 기사
이전 1 / 2 다음